신용 관리와 신용 회복 제도

신용 관리와 신용 회복 제도

 

신용이 매우 중요한 사회가 되었습니다.

대출이나 카드 뿐만 아니라 각종 금융 거래에서 개인의 신용도는 매우 중요한 척도로 작용을 하고 있지요.

때문에 적절한 신용 관리가 되어 있지 않는 경우 금융 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개인의 효과적인 신용 관리 방법과 파산에 관해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1. 효과적인 개인 신용 관리 방법

 

 

신용 관리는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대출이나 신용 카드 이용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각종 금융 거래에 있어서도 신용 조회는 빠지지 않는 절차가 되어 있지요.

때문에 실질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신용 관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신용 관리를 진행함에 있어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출은 반드시 소득 범위 내에서 하고, 불필요한 지출이나 소비를 줄이기 위해 예산을 세워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용 카드는 한 두 개만 집중적으로 사용하면 관리가 편하고 거래 실적을 통해 금리 우대나 신용 한도 증가 등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이사 등 주소지 변경시 반드시 해당 금융 기관에 알리고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계좌 자동 이체를 신청하도록 합니다.

- 신용 문제에 있어서 90일 이상 연체시 불이익이 많기 때문에 연체가 되면 해당 금융 기관 담당자와 상의하여 적절한 상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 연 1회 정도는 정기적으로 금융 기관이나 신용 조회 기관을 통해 본인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고,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자주 하는 것은 신용 관리에 문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 정보 확인 [링크] - 크레딧 뱅크, 정기적인 신용 관리, 1개월 무료, 신용 조회 무료 서비스)

- 연체 금액 상환 후에는 후일 분쟁을 막기 위해 증빙 서류를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분증 분실 등 명의 도용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분실 후 곧바로 금융 기관에 연락 신고 합니다.

- 대출금 이자 납입 계좌, 마이너스 통장 계좌, 자동 이체 계좌의 잔액 확인 등 철저한 계좌 관리로 신용 불량 정보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용 불량 정보

 

 

신용 불량 정보는 금융권과 신용 거래시 연체가 발생한 일자, 금액, 등록 사유, 등록 기관 명, 해제 일자 등이 개인의 신용 사항에 기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금 등의 연체나 유용 사실, 신용카드 미결제 및 거래 질서 문란 사실, 지급 보증 대지급금 발생 사실, 어음, 수표 부도 사실 및 거래 정지 처분 사실, 국세 등 세금 체납 사실 등이 신용 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기록이 됩니다.

신용 불량 정보는

- 채무를 전액 상환하거나 금융 기관 등이 채권을 포기한 경우

- 금융 기관이 당해 채무를 면제해 주었거나, 채무 상환을 유예해 주었을 경우

- 신용 회복 지원의 확정,

- 파산으로 인한 법원의 면책 결정을 받은 경우

에 한하여 즉시 해제됩니다.

또한 대출금 1,000만원 이하와 신용 카드 대금이나 할부 금융 대금 200만원 이하의 신용 불량의 경우 불량 거래 해제 즉시 기록이 삭제되지요.

하지만 이런 기록은 해당 회사의 기록에는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추후 거래가 어려워 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미리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 회복 지원 제도

 

 

신용 회복 지원 제도는 실직, 사고 등 불가피하게 여러 금융 기관에 과다한 부채를 가진 경우, 상환 의지가 있는 사람에게 채무를 조정해 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개인 파산으로 가기 전의 단계로 기업의 워크 아웃 제도를 빌린 개념이지요.

이런 신용 회복 지원 제도를 통해 채무자는 소득 범위 내에서 상환 계획을 세워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상환을 이루어 지도록 하고, 금융 기관에는 부실 채권을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런 신용 회복 제도에 지원할 수 있는 사람은 최저 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있거나 그 이하라고 하더라도 상환이 가능한 사람으로 2곳 이상의 금융 기관에 총 5억 이하의 채무를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다만 신용 회복 제도를 반복적으로 신청한다거나 혹은 재산을 은닉한 사람, 대출이 너무 과다한 사람, 사행성 도박 등으로 용도가 부적절한 사람 등은 신청을 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신용 회복을 지원하게 되면 상환 기간이 연장되고, 분할 상환이 가능해 지며, 이자율이 인하되고, 변제 기간이 유예되고, 채무 감면 등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Tip] 개인 회생 제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해 봅시다.

개인 회생 제도는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 파탄에 직면한 개인 채무자를 위한 제도입니다.
개인 회생 제도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법적 절차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실질적으로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에게 이런 절차는 어렵고 복잡하기 그지 없습니다.
때문에 개인 회생을 필요로 하면서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요.
이런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 회생의 전문가를 통해 진행을 하는 사람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데요,
희망 도우미에서는 이런 개인 회생에 관한 궁금한 사항이나 진행 절차 등을 무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 회생 제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전문가들의 무료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 희망 도우미[링크] - 개인 회생, 개인 파산 등에 관한 무료 상담 진행중

 

 

이렇게 신용 회복 지원 제도에 있어서도 유의 사항이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사항은 반드시 숙지 하셔야 합니다.

- 신용 회복 지원 확정시 신용 정보는 정상화 됩니다.

- 3개월 이상 변제를 불이행 하게 되면 신용 회복 지원 전으로 환원됩니다.

- 자료나 진술 등이 허위로 판명되는 경우 회복 지원 취소와 함께 금융 질서 문란자로 등재 됩니다.

 

신용 회복 제도 뿐만 아니라 개인 파산에 관련된 내용도 있는데요..

이 내용까지 이야기를 하게 되면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다음으로 미루고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모두 모두 제대로 된 신용 관리를 통해 문제 없는 내일을 맞이 합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