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성 보험, 제대로 알고 활용합시다

저축성 보험, 제대로 알고 활용합시다

 

요즘은 보험사의 저축성 보험을 활용하는 사람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축성 보험이란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저축형 보험을 말합니다.

보통은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안목에서 활용하게 되지요.


은행에서 가입했더라도 통장이 아닌 보험증권을 받았다면 저축성 보험에 해당됩니다.

방카슈랑스라고 하지요..^^;; 보통은 10년 만기로 1억을 모으거나 비과세 저축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런 저축성 보험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저축성 보험의 장점    

 

그런데 왜, 원금을 찾는데도 5~7년이 걸린다는 저축성 보험을 활용하는 것일까요?

은행 적금이나 증권사의 펀드도 아니고 말입니다.

 

저축성 보험은 장점이 많은 상품이기  때문이지요.

우선 10년 이상 장기 저축을 하는 경우 비과세가 됩니다.

세금이 전체 이자의 15.4%에 달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상당히 메리트 있는 부분이지요.

뿐만 아니라 복리라는 시스템도 한 몫 하고 있습니다.

요즘 은행 이자는 단리 이자지요.

하지만 저축성 보험의 경우 이자에 이자가 붙는 복리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장기적인 안목에서는 매우 유용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이라면 바로 강제 저축이라는 점이지요.

보통 보험은 비용으로 인식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강제적으로 저축하는데는 보험 만큼 효율적인 상품이 없다는 것입니다.


저축성 보험의 단점    

 

하지만 장점 만큼 단점도 분명 존재하는 것이 저축성 보험입니다.

일단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저축이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는 것은 당연 지사!!

때문에 목표에 맞게 상품 선택을 잘 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한 중도에 해지하는 경우 손실을 보게될 가능성이 많은 상품인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한 상품이기도 하지요.

저축성 보험 중에는 투자형 보험, 즉 실적 배당형 상품도 존재합니다.

위험 성향이 보수적인 경우 투자형 보험은 피해야 할 필요성도 존재하지요..^^


목적에  따른 분류    

 

저축성 보험은 목적에 따라 나누어 활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일단 저축성 보험은 가입 목적에 따라 목돈 마련을 위한 저축 보험과 노후를 위한 연금 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둘 다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저축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비슷하지만 목돈으로 활용하느냐 연금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만약 연금 목적으로 저축성 보험을 가입하려 하신다면 연금 보험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연금 보험에는 경험 생명표라는 기준이 적용되므로 일찍 가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 선택이 되기 때문이죠.


운영 방법에 따른 분류    

 

저축형 보험은 운영 방법에 따라서 금리 연동형과 실적 배당형으로 나뉩니다.

금리 연동형은 은행처럼 이자를 주는 형식이라고 생각하면 쉽고, 실적 배당형은 펀드처럼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두 가지 중에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단정지어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성향이 투자 성향에 가깝거나, 혹은 미래 목적 자금의 시기가 불확실 하지만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한 경우에는 실적 배당형이 유리하고, 미래 목적 자금 시기가 명확한 경우 금리 연동형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적 배당형의 경우 손실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지요.

 

보통은 젊은 사람일 수록 실적 배당형을 선호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적 자금의 경우 유니버셜 적립 보험이나 변액 유니버셜 적립 보험을 많이 권장합니다.

유니버셜 기능이라는 것은 은행처럼 입출금이 자유로이 되는 기능을 의미하는데, 이는 비상시에 유동성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나 자녀의 결혼 자금이나 교육 자금 같은 것들을 준비할 때 기간이 10년 이상 남아 있다면 더욱 유리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과세 상품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현실 속에서 자녀에게 자유로운 비과세 통장을 물려줄 수 있다는 점도 유니버셜 적립 상품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요.


저축성 보험을 가입할 때는..    

 

저축성 보험을 가입할 때면 사람들은 장기 저축에 대해 각오를 다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사람 일을 쉽게 알 수 없는 것!!

중도 해지하는 경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점은 반드시 숙지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때문에 저축성 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개인의 상황이나 앞으로의 경제 변수, 투자 성향 등을 잘 체크해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저 같은 경우 변액이 아닌 일반 유니버셜 적립 상품으로 장기 저축을 하고 있고, 함께 노후 준비를 위해 변액으로 연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유니버셜 적립 상품은 장기 저축을 하되 언제 유동성 자금이 필요할지 모르기 때문에 손실이 없는 안전 상품에 가입을 한 경우이고, 연금의 경우 노후까지의 기간이 30년 이상 장기적으로 남아 있기 때문에 손실을 최소화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두었지요.

 

이렇게 자신의 상황이나 투자 성향을 판단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신다면 훨씬 효율적으로 저축이 가능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상담을 해 주는 곳이 있으므로 꼭 한 번 받아 보시고 효율적인 저축을 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무료 재무 설계 [링크]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상담, 포트폴리오 제공, 재테크 노하우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축성보험을 가입할 때 장기 저축을 각오하고 가입하지만 예기치 않은 일로 중도 해지할 경우 해지 환급금이 원금 대비 부족한 부분 때문에 논란이 많기 때문에 저축성 보험 수수료에 대해서 여러 가지 논의 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무엇보다도 가입을 하기 전 본인의 재무상황을 꼼꼼히 살펴보고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