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용 자산, 리스가 좋을까 취득이 좋을까?(리스의 구조 및 특징)

개인 사용 자산, 리스가 좋을까 취득이 좋을까?(리스의 구조 및 특징)

 

개인 사용 자산은 자동차, 주거용 부동산, 골프 회원권, 보석 미술픔 등 투자 목정이 아닌 사용 목적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산들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주거용 부동산을 제외한 기타 사용 자산의 경우 자산 대비 또는 소득 규모 대비 적정성을 검토해야 하는데 이 때 사용자산을 구입할 것인지 리스할 것인지 또는 매각할 것인지 등도 판단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개인 사용자산의 취득 관리중에서도 리스와 회원권에 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 리스의 구조    

 

 

우리 나라에서 리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리스는 전체 리스 시장의 30%에 달할 정도로 많수요가 급증하고 있지요.

요즘 리스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데는 리스만의 장점과 소비자의 니즈 변화가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관합니다.

리스는 리스 회사와 리스 계약 체결 후 매월 일정 금액의 리스료를 리스 회사에 지급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대상 물건을 선정하여 리스 회사에 이용자가 말을 하면 리스 계약이 이루어 지고 리스 회사는 공급자에게 물건 구매를 합니다.

구매된 물건은 리스 이용자에게 바로 지급이 되고, 이후 리스 회사는 물건 대금을 이용자 대신 공급자에게 지급합니다.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변경 계약을 체결하고 그렇지 않으면 이용자는 리스 회사에 리스료를 납부하게 되지요.

이후 리스 물건의 유지 보수까지 이루어 지면 리스의 일반 구조가 완성이 됩니다.


▣ 미국의 리스    

 

 

리스는 미국의 형태와 우리나라의 형태가 약간 다른데요, 미국의 경우 유한 리스와 무한 리스로 나뉘어 지고 우리나라의 경우 금융 리스와 운용 리스로 나뉘어 집니다.

유한 리스는 일정 기간동안 매월 리스료를 지불하고, 사용 기간이 만료되면 계약과 다르게 물건을 사용했을 때의 손해 배상 외에는 어떠한 의무도 없습니다.

무한 리스는 유한 리스에 비해 리스료가 상대적으로 작은 대신 기간 만료가 이루어 지면 자산의 가치 하락분 만큼 추적인 부담이 생깁니다.


▣ 우리나라의 리스    

 

 

우리 나라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금융 리스와 운용 리스로 나뉘어 집니다.

금융 리스는 리스 회사가 기계나 설비를 빌려주는 금융적 성격의 리스입니다.

임차인이 수선, 관리, 보수 비용등을 부담해야 하고 원금 상환분의 경우 비용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운용 리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격입니다.

주로 리스회사가 수선, 관리 비용 등을 부담하고, 임차인의 리스료 전액을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인의 경우 감가 상각에 따른 절세 효과, 임차인의 경우 리스료 전체를 비용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효과로 인해 요즘 우리나라의 리스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리스 또는 구입에 대한 의사 결정시 고려사항    

 

 

리스를 할 것인지 구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할 때에는 비용과 이익을 잘 따져 보아야 합니다.

리스 이용시의 비용과 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 물건의 취득 원가 및 잔존 가치

- 최소 물건 내용 연수의 30% 이상에서 선정한 리스 기간

- 리스료 납부 방법

- 리스료 적용 이자율

- 기간 종료 후 리스 물건 잔존 가치

 

반면에 구입시의 비용과 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상 물건의 취득 원가

- 부채 이용 시 이자 비용 및 원금 상환 방법

- 동일 리스 자산 종료 후 자산 가치

- 구입에 따른 직접 관리 비용

 

쉽게 말해서 직접 사는 것과 빌려  쓰는 것 중에 어떤 것이 유리한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향후 리스 대상 자산을 계속적으로 사용하거나 대상 자산의 미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판단되면 구입하는 것이 유리하고,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되면 리스가 유리하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사용해야 한다면 미래에 계속적으로 사용할 이유도 없고 사용 비용을 전액 비용 인정 받을 수 있으므로 운용 리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반면에 주택 가치가 상승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면 임대를 해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직접 구매하여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이지용~^^;;;


▣ 개인사용 자산관리와 재무 설계    

 

 

개인 사용 자산을 구입할지 혹은 리스할지 아니면 매각을 할 지에 대해 고려할 때에는 여러 가지 비용 분석이 필요합니다.

또한 어떤 것이 나의 재무적인 사항에 유리한 것인지도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자산이나 소득 규모에 비례한 적정성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으로서는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의 조언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실력있는 재무 설계사들에게 무료로 재무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이런 전문적인 분야의 고민 해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무료이므로 한 번쯤 받아 보는 것도 본인에게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추천 무료 재무 설계[링크] – 재테크, 목돈 마련, 개인 재무 분석, 포트폴리오 제공 등 무료 재무 상담 가능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