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부부, 이렇게 재무 설계 받으면 된다-재혼 부부의 재무 설계 방법 및 과정

재혼부부, 이렇게 재무 설계 받으면 된다–재혼 부부의 재무 설계 방법 및 과정

최근 이혼율이 증가하면서 동시에 재혼율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재혼 부부의 경우 경제적으로 서로 다른 성숙도를 가지고 지내왔기 때문에 서로 대화하고 공감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재혼을 통해 가정의 안정을 찾긴 했지만 은퇴가 얼마 남지 않게 되고, 늦은 나이에 자녀도 생기고, 이런 저런 고민이 많은 대상이 바로 재혼 부부인데요, 이번 포스팅은 이런 재혼 부부들의 재무 설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행복한 삶이란 어떤 것인가?    

 

 

사람마다 행복한 삶이라는 것은 모두 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면 바로 가족과 함께 누리는 행복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이지요.

특히나 재혼 부부들의 경우 이 부분을 더욱 절실히 느끼기 마련입니다.

가족의 건강, 가족 관계, 정서적인 부분까지 조화를 이루기를 원하는 것이 재혼 부부들의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보았을 때 재혼 부부의 경우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재혼 부부 재무 설계를 진행할 때 가장 먼저 실행해야 하는 것은 부부간의 삶의 목표를 하나로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정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따로 지내면서 금전 관리를 해 온 기간이 긴 만큼 재무적인 목표가 서로 다를 가능성이 많고, 앞으로 다가올 삶의 이벤트들이 타인에 비해 조금 늦게 찾아오게될 가능성이 많은 만큼 더욱 많은 대화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 맵에 따른 이벤트를 체크    

 

 

재무 설계에 있어서 라이프 맵은 빼 놓을 수 없는 중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간과 나이에 따른 삶의 이벤트들을 체크함으로써 앞으로 발생될 큰 사건들과 재무적인 요인들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자녀의 진학이나 가족 여행등 현재 원하는 것들을 하나 하나 정리해 나가다 보면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들인지, 준비는 어떻게 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체크해 볼 수 있게 됩니다.

재혼 부부의 경우 이런 이벤트 체크가 더욱 중요합니다.

삶의 질 향상과 가족 친밀도 향상을 위해 여행을 꿈꾼다거나 새로운 아이의 출산, 기존 아이들의 이벤트등을 꼼꼼히 챙겨야만 더욱 조화로운 가족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라이프 맵에 따른 이벤트를 체크하고, 이에 따라 재무적, 비 재무적인 목표를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 목표 확립과 우선 순위 결정    

 

 

라이프 맵 뿐만 아니라 꿈 리스트나 마인드 맵 등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 삶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입니다.

또한 이렇게 찾아낸 리스트들 사이에서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사항이지요.

우선 순위 결정은 재무적으로 실질적인 플랜을 짜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또한 삶의 만족도를 올리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선 순위를 결정 지어 놓아야만 삶의 계획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지표로 삼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은퇴자금, 교육자금, 자녀 결혼 자금, 사업 자금, 가족 여행 자금 등 이벤트에 따른 재무 목표를 찾고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소홀이 해서는 안됩니다.


현재의 재무 상태 파악    

 


목표가 정해졌다고 해서 무조건 실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목표인지를 파악해 현실적으로 수정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현실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바로 현재의 재무 상태 입니다.

재혼 부부의 경우 재무적으로 다른 가정에 비해 탄탄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서로 경제적인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로 금전적인 부분에 있어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도 많은 것이 재혼 부부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재무 상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현금 유입 지출 방향도 파악해 자료를 분석해야만 정확한 실천 계획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재무 분석을 실행할 때에는 저축 및 투자의 효율성이나 현재 구성된 자산의 효율성, 위험 보장의 적정성, 절세 방법, 포트 폴리오의 유용성등을 함께 판단하며, 이를 기초로 재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플랜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재무 상태에 따른 재무 설계안 작성    

 


현재의 재무 상태를 분석해 보면 재무적인 강점과 약점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이런 재무적인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나면 재무 설계안을 마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마련된 재무 설계안은 부부의 대화를 통해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까지 받아들이게 되는데,

삶의 행동 패턴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 틀에서 실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사회, 경제 생활을 해 온 사람들인 만큼 습성과 습관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실천과 모니터링    

 


재무 설계를 실천하게 되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모니터링입니다.

재무 설계안대로 실천을 해 나가고 있는지, 경제 환경이나 현재의 상황이 바뀌진 않았는지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또한 수시로 모니터링을 해야 하며, 이런 모니터링에 따라 세부적인 실천 계획이 바뀔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재혼 부부 재무 설계의 경우 이런 모니터링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부부 각자의 위험 허용 수준에 따라서 투자 및 저축 방법을 결정해야 하고, 한 가지 변화라 하더라도 부부가 서로 다르게 반응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꾸준히 모니터링을 지속하는 것으로 재무설계 과정은 끝이 납니다.


재무설계 제대로 받기    

 

 

재무 설계라는 것은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모두 다른 처방이 내려지는 개인적인 플래닝입니다.

재혼 부부의 재무 설계 처럼 특정 분류의 특성이 존재하기도 합니다만, 이 역시 개개인마다 차이가 많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재무 설계를 받아 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 분석이나 재무 설계안 마련등은 기술적인 부분이기도 하고, 실제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전문가층이 유리하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많은 분들이 재무 설계에 대해서 부담감을 느끼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현재 무료로 재무 설계를 진행하고 있는 곳들도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한달에 2,000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재무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력있는 재무 설계 센터를 추천드립니다.

추천
무료 재무 설계 – 리더스 리치 재무 설계, 무료 상담 및 맞춤 포트 폴리오 제공, 목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무 설계를 받게 될 수록 삶이 풍요로워 졌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