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초기 증상 및 위암 발생 원인은?

위암의 초기 증상 및 위암 발생 원인은?


우리나라 사람들중 가장 많은 발생이 일어나는 암중에 하나인 위함은 초기에 진단하면 생존률이 매우 높은 질병입니다. 하지만 위암은 증상이 다른 위 질환과 비슷해 쉽게 넘겨버리기도 하는데요, 위암의 초기 증상이 나타났다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주기적인 검진이 아닐까 하네요. 

그래도, 알아두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위암 초기 증상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위암 초기 증상은 어떻게 될까?


위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가지 증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음식물이 제대로 통과하지 못해 생기는 복부 통증, 복부 팽만감, 구토, 소화불량, 식욕 감퇴 등을 들 수 있지요. 여기에 위에 궤양이 생기면 속쓰림, 신트림, 위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암의 경우 위궤양이나 위염의 증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때문에 소화제나 제산제 같은 것들을 복용하면서 그냥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지요.


위암의 초기 증상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암 초기 증상

  • 위 주변, 복부의 통증

  • 공복 또는 식후 통증 및 구토증

  • 위암이 진행되면서 토혈, 하혈이 생기고 이로 인한 빈혈 발생

  • 소화 능력 감소로 인한 체중 감소


위 궤양이나 위염등의 증상과 함께 위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서 검진을 해 보는 것이 좋고, 따로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주기적인 검진으로 조기 발견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위암의 원인은 무엇일까?


암의 정확한 발병 원인은 뚜렷하게 이 것이다 라고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암의 발병 확률이 높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병을 하기도 하고, 원인도 모른 채 발병이 되기도 합니다.

위암의 가장 큰 발병 원인은 짠 음식이나 매운 음식으로 인한 위의 자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을 통해 확인한 결과 염분율 6% 이상의 짠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위암 확률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매운 음식으로 인한 위벽 자극이 심해질수록 위 암 발생률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매운 음식과 짠 음식이 암 발생을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도 모르게 섭취된 발암 물질이 암을 일으키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자면, 짜고 매운 음식은 만성적인 위궤양을 유발하고, 이 상황에서 직접 발암 물질이 들어오는 경우 쉽게 암을 일으키도록 도움을 주게 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위암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위암의 발암 요인을 될 수 있는대로 줄이면서 과일, 야채, 우유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짜고 매운 음식은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