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원인과 증상, 대비책은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

치매의 원인과 증상을 확인하고,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까지 이야기합니다.



치매의 원인과 증상, 대비책은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


치매의 원인과 증상, 대비책은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



치매는 흔하면서도 참 어려운 질병입니다. 옛부터 주변에서 치매에 걸리셨다는 어르신들을 자주 볼 수 있었고,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도 많이 쓰이고 있지요. 문제는 최근들어 점점 그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치매는 퇴행성 뇌질환입니다. 세계적으로 치료를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고, 치료제 역시 꾸준히 나오고 있지요. 하지만 근본적으로 완치가 되지는 않고 있으며 정확한 원인 역시 밝혀지지 않은 질병이기도 합니다. 


치매는 서서히 진행이 되는 질환입니다. 건망증이 심한 사람은 혹시 내가 치매는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치매 자체로 빠른 시간 안에 생명을 잃지는 않지만, 기억을 잃어버리고 행동 능력이나 감정 통제 능력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미리 대비를 해 두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치매란 무엇일까?


치매의 원인과 증상, 대비책은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


치매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정신이 없어지는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단어이지요. 알츠하이머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질병이기도 합니다. 


치매는 후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순간적인 질병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적 능력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지적 능력은 기억력, 언어력, 시공간 지각력, 계산력, 집중력, 실행력 등을 의미합니다. 이런 지적 능력의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초기에는 그저 건망증 정도로 치부되다가 심해지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도 하지요.


여기에, 복합 인지 기능을 상실하게 만듭니다. 뇌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감정이나 성격도 변하게 되는 질환이 치매입니다.


치매의 증상은?


치매의 원인과 증상, 대비책은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


치매의 대표적인 증상은 판단력과 기억력 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밤과 낮을 알아채지 못하는 것은 물론 가족이나 친지, 친구들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나이, 이름, 번호, 주소 등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여기에 방향감각에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자주 다니던 길 한복판에서 길을 잃는 등 혼동이 찾아오는 것이지요.


치매는 초기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수면 장애 현상을 동반합니다. 또한 간단한 건망증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밤에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건망증이 심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자가 진단을 해 본다거나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족중에 치매 환자가 있는 경우 이로 인해 정신 건강에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기 때문에 미리 주의를 기울일 필요도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은?


치매의 원인과 증상, 대비책은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


치매는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치매가 일어나는 직접적인 이유는 뇌의 퇴행성 변화, 뇌의 혈관성 변화, 기타 환경적 혹은 신체적 원인으로 나누어 질 수 있습니다. 


치매의 원인성 질환은 현재까지 60여가지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고, 한 가지 질환만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나 신체적인 여건에 따라 여러가지가 동시에 작용되어 발생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울증이라던지 입맛의 변화, 도벽 등의 범죄적인 행동, 거짓말에 무반응이거나 쓸데 없는 것들에 집착하는 것 등의 증상도 치매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울증을 호소하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치매 발병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연구되고 있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음주나 흡연은 뇌혈관을 자극하기 때문에 줄이거나 금지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는 도움이 됩니다. 


치매가 무서운 점은 치매만으로 단시간에 생명이 위독해 지지 않지만, 이로 인해 주변에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가족에게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하는 것이고, 조금 더 복잡하게 생각하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치매의 원인과 증상, 대비책은 치매 보험, 간병비 보험



최근 간병인을 대동하는 간병 환자중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치매라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환자의 안전을 생각해서라도 반드시 간병인이 있어야 하는 질병이 치매라는 것이지요. 급격한 노령화 사회는 치매 뿐만 아니라 각종 사고와 질병으로부터 더 위험한 노인인구도 증가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제적인 위험을 대비하는 준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을 준비하는 것이 간병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균 수명은 점차로 늘어가고, 치매 인구도 늘어가지만 핵가족화로 인해 아픈 부모님을 간병할 수 있는 가족의 수는 점차로 줄어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병원비 뿐만 아니라 간병을 한다는 것 자체가 큰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간병보험이지요.


아래에는 간병보험을 전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간병보험료 비교지원센터가 함께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보험에는 간병에 관련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보험을 찾아야 하기 마련입니다. 간병보험료 비교지원센터를 활용해 간병보험에 대해서 보다 정확한 비교 견적을 받아보신다면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간병보험료 비교 지원 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의료 실비 보험은 이제 대부분의 국민이 가입한 보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의료실비가 만능은 아닙니다. 분명히 사각지대가 존재하기 마련이고, 가장 큰 위험을 가져다 주는 부분중의 하나가 바로 간병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사전에 준비하면 가족이 행복해 진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