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요즘은 정말 신용불량자를 만드는 사회인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삶에 대출을 권하더니, 책임은 본인이 지는 것이라며 앞뒤 상황 봐주지 않고 채무 상환만 독촉하는 모습에 정말 한숨만 나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두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는 일이겠지요. 정부 역시 이제는 조금씩 신용불량자 구제에 적극적으로 나오고 있는 현실이니 만큼, 정부의 혜택을 받으면서 신용불량자를 탈출할 수 있는 혹은 신용회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신용불량자 구제 신용회복방법중에 이자는 물론이고 원금까지 탕감받을 수 있는 신용회복방법인 개인회생을 통한 신용회복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개인회생 신용회복, 신청자격은 어떻게 될까?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은 다른 제도들과는 다르게 법원에서 판사의 판결에 의해 시작이 되는 법적 제도입니다. 제도가 인가가 나게 되면 각종 채무 독촉은 모두 정지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변제 계획에 따라서 최장 5년간 성실하게 변제하게 되면 다 갚지 못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원금까지 모두 탕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빚으로 힘겨운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반가운 제도이기도 합니다.


개인회생제도는 법적 제도이기 때문에 신청 자격에 맞지 않으면 기각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자칫 신용 회복을 이루기는 커녕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비용만 손해를 보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내가 개인회생을 신청해도 되는 것인지 자격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회생신청 자격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 개인채무자 - 개인회생은 개인채무자 본인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개인파산의 경우 채권자들도 신청이 가능한 반면 개인회생은 본인의 의지로만 신청이 가능하지요.
  • 지급불능상태이거나 혹은 그렇지 않아도 그럴 위험이 있는 상태 - 현재 채무를 갚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거나 신용불량자 상태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회생의 특징이라면, 현재 신용불량자가 아니라거나 혹은 지급 불능 상태가 아니라고 할지라도 그럴 가능성이 있다면 신청이 가능하다는것입니다.
  • 계속적인 수입 - 개인회생은 장래에 계속적으로 수입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수입의 종류가 직장인 급여이든, 아르바이트 급여이든, 사업 소득이든, 비정규직이든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소득이 계속적으로 있다는 것을 증빙 가능해야 하지요.
  • 부채액의 한도 - 개인회생은 부채액의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담보채무 (담보대출)의 경우 10억 이하, 무담보채무(신용대출등)의 경우 5억 이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이상이 된다면 일반회생을 신청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 다른 채무조정 절차 진행중이라면 - 다른 채무조정절차를 진행중이라고 할지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른 채무 조정 절차라고 한다면 대표적인 부분이 워크아웃제도겠지요. 워크아웃제도의 경우 대부분은 원금 탕감이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워크아웃을 진행하면서도 개인회생을 신청하고 있습니다.
  • 채무로 급여 가압류 상태가 진행이 되고 있다면 - 급여 가압류 상태라는 것도 법원의 결정에 의한 것입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게 되면 급여가압류에 대한 명령이 취소되고 다시 개인회생에 대한 명령이 집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급여가압류 상태라고 할지라도 개인회생진행이 가능하고, 오히려 급여 가압류가 풀리게 되는 결과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 외국인 신청 가능 - 위의 조건에 부합하다면 외국인 역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 신청 자격의 가이드 라인은 위와 같지만, 실질적으로 현재 자신의 상황이 개인회생 신청이 가능한 상황인지는 따지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가이드라인 이외에도 여러가지 현실적인 문제가 적용이 되기 때문이지요. 

때문에 내가 개인회생신청이 가능한지, 가능하지 않다면 어떤 신용회복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 법률 상담을 진행해 보는 것이 보다 확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 URL



개인회생 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에 대한 자격이 위와 같다면, 실제로 개인회생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일껍니다. 개인회생의 경우 쉽게 이야기 해서 신청서와 제출 서류를 작성해서 법원에 접수하면 법원이 여러가지 절차를 진행하게 되고, 추가적인 서류와 보정 서류들에 대해 요구를 하게 되면 이를 제출하면서 실질적인 판결을 받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원에서 집행 결과가 나오게 되면 최장 5년간 상환 계획에 따라서 채무를 상환하게 되고, 이후 남아있는 잔여 채무에 대해서는 원금이 탕감되는 구조이지요.


개인회생의 진행 절차를 그림으로 확인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그림만 보면 상당히 복잡한 듯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매우 복잡한 과정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신청 서류를 작성해서 법원에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면 법원에서 신청 자격 및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기각을 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기각이 되지 않고 진행이 된다면 개인회생위원이 선임이 되고, 각종 채무 독촉을 정지하라는 명령이 내려오게 되지요. 


이후 개인회생을 개시하는 개시 결정이 나고 본격적인 개인회생진행을 위해 채무 조사나 채권자들과의 의견 조율에 들어갑니다. 이후 변제 계획이 적당한지를 판단해서 인가 결정이 나게 되고, 인가 결정이 나게 되면 신용불량은 해제가 됩니다. 이후 변제 계획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나면 면책 판결이 나면서 남아있는 잔여 채무는 모두 탕감이 되지요.



 

 


개인회생 인가 결정을 위한 여러가지 대비가 필요하다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은 법원에서 판사의 판결에 의해 인가가 나는 신용회복 제도입니다. 요즘에는 법원의 판결 추세가 신청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나는 추세이기도 한데요, 그렇다고 할지라도 분명 판사의 판결에 의해 결정이 나는 만큼 주요 사항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득관련사항에 대한 대비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앞서서 이야기 했듯, 개인회생은 채무자 본인이 신청을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법원에서는 신청자가 해당 직업을 통해 진짜로 소득을 이루어 내고 있는지 여부를 중요시 여기곤 합니다. 때문에 이를 증명하기 위해 원천징수 영수증이나 급여 통장 등을 미리 반드시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채무관련사항에 대한 대비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은 채무의 대상을 따로 두지 않습니다. 은행에서 빌린 대출이든, 도박빚이든 상관하지 않고 모든 채무를 대상으로 진행을 하게 되지요. 하지만 1년 이내에 발생한 추가적인 빚의 경우에는 정확한 사용처를 소명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최근의 채무가 많은 분들은 기각이 될 확률이 높아지지요. 이에 따른 대비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산관련사항에 대한 대비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은 자신의 재산 뿐만 아니라 배우자가 있는 경우 배우자의 재산 내역까지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특히나 신청일을 기준으로해서 4년~5년 이내의 부동산 거래 내역이 있다면 이를 확인하는 것이 보통이지요. 또한 임차 보증금등의 재산 소유 여부를 소명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에 대한 자료를 명확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보정 명령은 물론이거니와 기각 결정이 나기도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명확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개인회생 무료 법률 상담, 정말 필요할까?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개인회생은 법률제도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대비들 이외에도 여러가지 준비를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회생 신청 자격에서 확인할 수 있듯, 소득을 유지하면서 낮시간에 이를 준비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물론 최근의 흐름이 신청자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추세이긴 합니다만, 제대로 준비를 하지 않으면 기각이 되어 버린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주거지에 따라 각 지방법원에서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지만, 실질적으로 각 지방법원이 중요하게 여기는 중점사항이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어떤 곳은 최근의 채무에 대해서 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반면 어떤 지방 법원은 채무 증대 사유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등 중점을 두는 사항들이 다르다는 겁니다. 때문에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한정적인 정보들로는 모든 것을 준비하기에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그래서 신용회복방법으로 개인회생을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현재 내 상황에 개인회생이 적당한 것인지, 신청 자격은 충분한지, 내 주거지의 지방 법원이 보다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어떤 것인지, 만약 자격 요건이 되지 않는다면 차선책은 어떤 것이 좋은지 등 정확한 내용들을 전문 법률가들과 상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되는 것이지요.



신용불량자구제 신용회복방법 개인회생신용회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런 부분들을 염두에 두었을 때 추천해 드릴만한 법률 사무소를 꼽아 보자면 희망의 광장이라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실시간으로 무료 상담이 진행되는 것은 물론이고 현재 자신의 채무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대안을 함께 고민해 주는 곳이 바로 희망의 광장이지요. 


개인회생 제도의 시작과 함께한 전문 법률가들과 변호사의 무료 상담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무엇보다도 신청자들의 어려움을 깊게 공감하고, 함께 최적의 길을 찾기위해 노력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는 곳이라는 점때문에 더더욱 추천을 드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단지 법률사무소의 이익을 위해 뛰는 곳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실제로 개인회생 절차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개인회생의 전반적인 법률 상담을 대부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료상담 이후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서류의 준비라든지 제도의 진행 절차에 대해서도 다른 곳들에 비해 저렴한 수임료로 제도를 진행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실제로 법원에서 기각 결정이라도 나게 되면 진행 비용에 대해 100% 환불을 해주는 곳인 만큼 신청자의 경제적인 어려움을 최대한 배려하는 곳이 바로 희망의 광장입니다.


개인회생 신청 기각 확률을 줄이고 높은 개시율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니 만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정말 희망을 찾아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되실 수 있으실껍니다.


개인회생 파산 무료 법률 지원센터 희망의 광장 홈페이지 바로가기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