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를 부탁해 이문세가 언급한 목양체질, 목양체질이 뭘까?


냉장고를 부탁해 이문세가 언급한 목양체질, 목양체질이 뭘까?


냉장고를 부탁해 이문세가 언급한 목양체질, 목양체질이 뭘까?




개인적으로 요즘 참 재미있게 보는 프로그램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이고 하나는 냉장고를 부탁해입니다. 부쩍 요리에 관심이 생기고 있는 듯..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런데.. 이번에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한 이문세씨가 우리나라 사람들의 60~70%가 목양체질이라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런데.. 태양인 태음인 이런 체질 저런 체질 물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 소화를 잘 못시키는 체질 등등등.. 여러가지 체질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봤지만 목양체질이라는 소리는 개인적으로 처음 들어 본지라.. 그게 뭘까 하고 좀 찾아 봤습니다.



목양체질이 뭐지?


냉장고를 부탁해 이문세가 언급한 목양체질, 목양체질이 뭘까?




목양체질은 한의학 팔체질중에 하나입니다. 동양 의학이든 서양 의학이든 우리 몸을 체질별로 구분하려는 노력을 많이 했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한의학의 대표적인 체질 분류는 크게 세 사람이 정립했다고 할 수 있다는군요.


동의보감 허준 선생님, 사상의학 이제마 선생님, 팔체질 의학 권도원 선생님이 바로 그 것입니다. 뭐.. 허준 선생님과 이제마 선생님은 모두 다 아시다시피.. 조선시대 분이시구요.. 권도원 선생님은 현대분이십니다.


특히나 체질 분류에서 가장 유명한 사상 의학 체질 분류의 경우 실제 환자 치료에 활용되어 뛰어난 효과를 거둔 분류법으로 한의학의 발전을 이룩하는데 큰 공헌을 한 것이 사실이지요. 하지만 사상의학 이후로 체질 의학이 더이상 발전하기 힘들었던 것도 사실인데요, 사상의학의 사상체질 분류가 매우 뛰어난 분류법이지만 완벽한 분류법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고,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여 사람의 체질을 네 가지가 아니라 여덟가지로 구분한 방법이 바로 팔체질 의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팔체질은 금음 - 금양 - 목음 - 목양 - 수음 - 수양 - 토음 - 토양 체질을 의미합니다. 목양체질은 이 팔체질 분류법중에 하나이지요.


뭐.. 제가 한의학이 전공이 아닌지라.. 더 이상의 깊은 부분을 잘 알지도 못하고.. 또 어떻게 진단하는지 모든 이론을 이야기 하긴 어려울 것 같고.. 이문세씨가 언급한 목양체질은 바로 팔체질의 목양 체질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목양체질의 특성은?


냉장고를 부탁해 이문세가 언급한 목양체질, 목양체질이 뭘까?




팔체질을 잘 살펴보면.. 금목수화토 오행중에 화를 제외한 금목수토, 그리고 음과 양이 합쳐진 체질임을 알 수 있지요. 그 중에 목양체질이라고 한다면 목의 성질중에 양의 성질을 가진 체질을 의미함을 알 수 있을껍니다.


기본적으로 목의 성질은 속정이 깊고 착하고 말수는 적은데 비해 변화보다는 현실 유지를 중요시 합니다. 신 맛을 싫어하고 신체 내장중 대장의 건강에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의 성질이라함은 태양을 의미하기 때문에 열이 많고 활발하면서 기를 발산하는 팽창 작용을 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지요. 


뭐..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게 되면.. 상식의 부재(?)로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간단하게 여기까지 하고.. 이 두 성질을 가진 체질이 바로 목양 체질이라는 말씀..



냉장고를 부탁해 이문세가 언급한 목양체질, 목양체질이 뭘까?




정리해서 목양 체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과묵하고 말수가 적지만 속정이 깊고, 현재의 현실을 유지하고자 하는 성향이 강하지만 생각하는 그릇이 넓어서 규모가 큰 일을 도모할 때는 과단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육식을 좋아하고 신맛을 싫어하고, 평소에 땀이 많은 편이지요. 땀을 내면 몸이 편안해 진다고 느끼기 때문에 사우나를 나름 좋아하는 체질이기도 합니다. 


손발이 차지 않고 열이 많지만 땀을 내야만 건강이 유지되기 때문에 냉수욕보다는 사우나가 적당한 사람이지요. 


목양체질은 한 번 살이 붙으면 좀처럼 빠지지 않고, 더위를 많이 타며 땀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양체질에 좋은 음식을 꼽아 보자면, 뿌리채소와 육식, 버섯류, 유제품, 과일 등이 좋고, 해산물 중에서는 게나 새우, 굴 등이 어울립니다. 생선 중에서는 장어, 조기, 명태, 대구, 아구, 잉어, 가물치 등이 어울리구요.



냉장고를 부탁해 이문세가 언급한 목양체질, 목양체질이 뭘까?



반대로 목양체질에 좋지 않은 음식을 꼽아 보자면 위에서 이야기한 생선과 해산물을 제외한 대부분의 어패류들과 술, 녹즙, 고사리, 포도즙, 전복, 비타민C, 비타민E, 포도당 주소 등이라고 할 수 있지요.


목양체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내는 것이 좋은데요, 체중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땀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기엔.. 여기까지가 제 상식선 + 인터넷 검색질의 한계이구요.. 더 알면 머리가 아플 것 같고.. 이정도면 충분히 좋은 상식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여튼, 목양 체질이 우리나라 사람들중에 상당수를 차지한다니 건강법을 알고, 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고 있으면 건강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