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이란? 요실금의 종류 및 요실금 치료 집에서 하는 방법은?


요실금이란? 요실금 치료 집에서 하는 방법은?


요실금이란? 요실금의 종류 및 요실금 치료 집에서 하는 방법은?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소변을 일정 시간동안 참을 수 있지요. 뿐만 아니라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마음대로 배뇨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부의 경우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 없이 소변이 유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그런 분들이지요.


오늘 포스팅은 요실금이 무엇인지,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요실금의 종류 및 요실금 치료 집에서 하는 방법은?




요실금이란 배뇨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함으로써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에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요실금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반사성 요실금, 심인성 요실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복압성요실금이라는건 방광이 수축하지 않았음에도 배에 힘이 들어가게 되어 자신도 모르게 소변이 흘러나오는 요실금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출산이나 폐경기 호르몬 변화 등 때문에 요도 주변의 신체 기관들이 약해지면서 생기게 되지요. 요실금의 대부분의 증상이 복압성 요실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방광이 심한 자극을 받게 되면서 소변이 많이 마렵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이를 참지 못한 채 소변이 흘러 나오는 증상입니다. 감각성 절박성 요실금과 운동성 절박성 요실금으로 나뉘게 되지요.


요실금이란? 요실금의 종류 및 요실금 치료 집에서 하는 방법은?




반사성 요실금은 척추이상이나 기타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하반신 마비가 온 경우 생기는 요실금 증상입니다. 


심인성 요실금은 방광과 요도의 기능은 정상이지만 신경 질환이나 정신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요실금입니다. 환자 자신이 소변을 아무곳에서나 보면 안되는 이유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무 곳에서나 옷에 소변을 보는 등의 행동이 많이 일어나지요. 주로 치매 노인들에게서 볼 수 있는 요실금 증상입니다.



 

 


요실금 치료 방법


요실금이란? 요실금의 종류 및 요실금 치료 집에서 하는 방법은?




요실금의 치료는 운동, 약물, 수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운동 요법은 주로 케켈 운동 등의 자가 운동 치료를 통해 진행하는 방법으로 소변을 볼 때 쓰는 근육에 힘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소변을 보다가 갑자기 소변을 멈추면 몸에서 움찔하는 느낌을 주는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이 바로 요실금을 조절하는 근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근육을 운동하는 것이 바로 운동 요법입니다.


약물 요법은 여성 호르몬 치료제를 통해 진행합니다. 요도 근육의 힘과 질 내 혈관이나 점막을 강화시키는 여성 호르몬을 투여함으로써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 것이지요. 현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방법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수술 요법은 운동으로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 선택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는 시행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수술을 하고 나면 치료 효과는 확실하지만 요도와 자궁쪽의 수술이기 때문에 많이 권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이 외에도 집에서 자가 진단 및 요실금 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요실금에 효과를 보는 것은 물론이고 부부 관계 개선의 효과까지 볼 수 있는 여성 솔루션을 진행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현재 자가 진단 및 비공개 무료 상담을 통해 요실금에 대한 치료 방법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여성 케어 미즈 솔루션 홈페이지를 함께 연결해 드리니 확인해 보시고 상담 받아 보시면 요실금 치료에 대해서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요실금 치료, 여성 케어 미즈 솔루션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