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주택이란? 행복 주택 신청 자격 행복 주택 규모 및 국민 임대 주택과의 비교

행복 주택이란? 행복 주택 신청 자격 행복 주택 규모 및 국민 임대 주택과의 비교

 

<사진 출처 - 국토 교통부 블로그>

 

국토 교통부에서 시행하는 행복 주택 입주 조건이 오늘 발표가 되었는데요, 행복 주택이 무언지 또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이야기 해볼까 해요.^^;;

 

◇ 행복 주택이란?

 

<사진 출처 - 국토 교통부 블로그>

 

행복 주택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통령 선거 당시에 서민 주거 복지용 공공 주택에 대한 공약을 걸었는데요, 이를 정책 차원에서 진행한 것이 바로 행복 주택이에요. 국토 공유지를 활용해서 주택을 짓고, 이를 주거지가 필요한 이들에게 공급한다는 거지요. 최조 입주 비율로 예상이 되었던 수준은 대학생과 신혼부부, 사회 초년생 등에게 60%를 공급하고, 20%는 거주 취약 계층에게, 20%는 일반인들에게 공급한다는 계획이었죠.

 

그리고 7월 30일 입주자 선정 기준을 입법 예고 했는데요, 대학생과 신혼부부, 사회 초년생에게 80%를 공급하고, 거주 취약 / 노인 계층에 10%씩 공급한다는 일정을 밝힌거지요.

 

◇ 행복 주택 신청 자격

 

 

 

행복 주택의 입주 자격은 대학생,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산단 근로자 및 거주 취약자, 노인 계층인데요.

입주 자격은 위의 표와 같답니다.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의 경우 6년까지 거주가 가능하구요, 결혼을 하게 되면 최장 10년까지 주거가 가능해요.

6년이라는 거주 기간을 두는 이유는 입주자를 순환시켜서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주고, 경제 활동 인구를 유입시켜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랍니다.

공급 물량의 50%는 기초단체장이 선정할 수 있구요, 지자체나 지방공사가 직접 시행하는 경우에는 우선 공급 범위가 70%까지 확대되구요.

 

대학생과 주거 취약 계층을 제외하고는 청약 통장이 있어야 해요.

청약 저축, 청약 부금, 청약 예금, 주택 청약 종합 저축중 하나가 있어야 하구요, 입주가 된다고 해도 청약 통장의 효력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구요.

 

◇ 행복 주택 입주 예시

 

 

<출처 - 국토 교통부 블로그>

 

행복 주택은 앞서서 말씀 드렸다시피 공급 물량의 50%는 기초단체장이 선정할 수 있구, 지자체나 지방공사가 직접 시행하는 경우에는 우선 공급 범위가 70%까지 확대될 수 있어요.

때문에 우선 입주 자격과 일반 입주 자격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가지고 왔습니다.

 

◇ 행복 주택 규모 및 국민 임대 주택과의 비교

 

행복 주택의 주택 규모는 전용 면적 45㎡ 이하인데요, 평수로 따져보면 약 13~14평 사이정도 된답니다.

기존의 임대 주택인 국민 임대 주택과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어요.

 

 

<출처 - 국토 교통부 블로그>

 

행복 주택은 박근혜 대통령의 주택 공약에 따라 발주된 사업인데요, 중간에 반값 아파트의 공약 철회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정책중에 하나입니다.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끔 나름대로 조치를 하고 있는 것 같아서 그나마 다행이라는 생각도 들긴 하는데요, 결국 임대 주택인 관계로 주택 마련을 위한 재무 설계를 진행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개인이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저축을 하는 것은 많은 분들에게 당연시 되고 있지만, 보다 효율적으로 저축을 하기 위한 계획을 실행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택 마련에 대한 목표를 잡고 체계적인 저축을 한다면 보다 확실하게 재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내 집 마련 재무설계는 내 집을 마련하고자 계획하는 기간, 집의 크기, 집의 가격에 따라서 체계적인 저축 활동을 하는 재무 설계인데요, 현재의 저축 금액과 미래의 저축 가능액, 미래 주택 가격의 상승률과 가치 등을 모두 감안해서 저축을 해야 합니다. 이런 시스템적으로 하는 저축은 보다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반면 개개인이 계산하기엔 조금 복잡한 면이 있는데요, 이를 위해 많은 분들이 재무 설계사의 도움을 받고 계십니다.

 

재무설계사의 도움을 받을 때에는 재무설계사의 자격과 상담 경험을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보다 확실하고 믿음직한 플랜을 진행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입니다.

 

현재 Korea Start Up 재무설계 센터에서는 무료로 재무설계 상담을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재무설계사의 취득 자격과 경험을 모두 공개하고 있어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사를 선택해서 무료 재무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하고 싶으시다면 꼭 한번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추천 무료 재무 상담 KSU 재무설계 센터 [링크] - 내 집 마련 방법, 재테크 노하우 등 무료 재무 설계 상담 진행 및 맞춤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