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세 가지 통장 나누기,재테크 방법,부자되는 법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세 가지 통장 나누기,재테크 방법,부자되는 법

 

통장 나누기는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나눌지 몇 개의 통장으로 나누어야 하는지 감이 잘 오지 않는 분들이 있지요. 그런 분들을 위해 아주 간단하게 통장을 나누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께요.

 

 

◇ 통장을 나누기 전에 어떤 통장이 좋을까?

 

 

일반적으로 직장인의 경우 수시입출금 통장을 급여 통장으로 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일반적인 수시 입출금 통장은 이자가 매우 낮기때문에 월급이 통장에 들어온 후 무의미하게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때문에 이왕이면 하루를 예치해 둔다고 하더라도 이자가 붙는 CMA 통장을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CMA 통장은 하루를 예치해도 이자가 붙는다는 장점 때문에 몇년 전부터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체나 은행 ATM기를 이용해서 출금을 할 때에도 수수료를 내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지요. 반면에 증권회사에서 만드는 통장이니 만큼 은행만큼 많은 지점을 찾는 것은 조금 어려운 단점도 있어요.

 

증권사의 CMA 통장이 내키지 않는다면 은행마다 있는 직장인 예금 통장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직장인 통장의 경우 급여일을 설정해 두면 이 때 들어온 돈을 계좌 이체 시킨다고 해도 수수료를 물지 않는 등 여러가지 혜택을 주는 통장이에요. 때문에 통장을 나누기 전에 미리 급여를 받는 통장을 정해 두는 것이 좋아요.

 

◇ 첫 번째 통장, 생계 자금 통장

 

 

생계자금 통장은 일반적으로 급여가 들어오는 통장을 그대로 이용하도록 하고 있어요. 따로 이체를 시킨다거나 하는 번거로움 없이 필요한 자금들을 다른 통장에 이체 시킨 후 나머지 자금을 생계 자금으로 이용하는 거지요.

이 때 쓰이는 생계자금은 생활에 필요한 소비형 자금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통신비, 공과금 등의 매월 생기는 일상적인 생계 자금과 기타 생활에 필요한 자금들을 모아 놓는 거지요.

이런 생활 자금들을 될 수 있는대로 자동이체를 시켜 두는 것이 좋아요. 자동이체를 잘 활용하면 수수료를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할인 혜택과 납부가 늦는 경우 연체 비용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 두 번째 통장, 저축과 투자를 위한 통장

 

 

저축은 성공하기 정말 어려운 행동이에요. 우리는 저축을 해야 한다고 항상 생각을 하지만 막상 어느정도 돈이 모이고 나면 항상 목돈이 나갈 일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때문에 성공적인 저축을 위해서는 확실한 목표가 필요해요. 저축과 투자를 위한 통장은 목표에 따라 갯수가 달라져요. 통장마다 꼬리표를 달아 놓는 거지요. 그리고 이런 과정이  우리가 항상 어렵게 생각했던 재무설계의 기본이라는 거에요.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는 저축을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재무 설계라고 하는데요, 재무설계의 제 1 목표는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거에요.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계획을 실행해 나가는 과정이 재무 설계라는 거지요. 그리고 직장인이 필요한 두 번째 통장의 크기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재무 설계를 하는 거랍니다.

 

◇ 세 번째 통장, 재산을 만들어 가는 통장

 

 

재무설계를 하고 하나 하나 실행을 해 나가게 되면 재산이라는 것이 형성이 되기 마련이에요. 구체적인 목표에 따라서 체계적인 저축을 하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게 되고, 이 것들이 재산으로 쌓이는 거지요. 이런 재산을 보관하는 통장을 따로 만들어 놓을 필요가 있다는 거에요.

 

"아~!! 그럼 처음에는 재산을 만드는 통장은 필요 없겠네요?~~" 라고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궁극적으로 재산을 만드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어요. 어떤 사람은 자녀에게 재산을 넘겨주고 싶어서일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미래에 잘 살기 위해서라고 할 수도 있어요. 어찌 되었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고, 이 삶의 질은 지금의 질 보다는 미래에 즉, 내가 경제적으로 제대로 활동하지 못할 때에도 유지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재산을 만들어 가는거에요. 때문에 노후를 위한 대비는 저축과 투자를 위한 통장 이외에 반드시 만들어 가야 하는 재산이에요. 때문에 재산을 만드는 통장은 일단 노후를 대비하는 준비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서 재무설계의 꽃은 은퇴 설계라는 말도 있지요..^^;;

 

노후 준비는 노후가 올때 까지 지속적으로 진행하되, 중간에 저축과 투자를 위한 통장에서 목적 자금이 달성이 되고 나면 재산이 형성이 될테고, 이를 감안해서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추진하는 것이 재산을 만들어 가는 통장의 목적이라고 보시면 되요.

 

◇ 통장의 의미

 

 

여기서 말하는 통장이라는 것은 단순히 은행에서 만드는 정기 적금이나 수시 입출금 통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에요. 생계 자금 통장부터 마찬가지에요. 수시 입출금 통장을 생계 자금 통장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지만 CMA 통장을 권하는 것도 그런 의미이지요. 여기서 말하는 통장은 목표를 달성하고 재산을 형성하는 모든 수단들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되요. 가령 저축과 투자를 위한 통장은 펀드 상품이 될 수도 있고, 장기 저축 상품이 될 수도 있어요. 재산을 만들어 가는 통장의 경우 예금 일수도 있고 적금일수도 있어요. 재무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통장이 의미하는 상품이 달라진다는 거지요.

 

때문에 올바른 통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재무 설계가 필요해요. 가령 내 집 마련 저축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두 번째 저축과 투자를 위한 통장을 만들려고 한다면, 내 집 마련을 하기 위해서 언제 내 집을 마련할 것인지, 어디에서 집을 마련할 것인지, 그 때 필요한 금액은 얼마나 될 것인지, 부족하면 나머지 자금은 어떻게 충당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는 거지요. 문제는 이런 과정을 혼자서 모두 결정하기에는 알아야 할 사항들이나 정보들, 구체적인 상품등 필요한 것들이 너무 많다는 겁니다. 물론 이런것들을 모르고 저축을 할 수도 있지요. 하지만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하는 저축과 효율성이 좋은 것은 당연히 계획을 세우고 진행하는 저축이겠지요?

 

 

재무설계는 집을 짓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집을 지을 때 제대로 된 설계 도면을 가지고 집을 짓는 것과 무작정 집을 짓는 것,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일까요? 당연히 설계도면을 가지고 집을 짓는 것이겠지요. 재무설계도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으로 돈을 모으고,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길을 찾는 것이 재무설계이기 때문에 통장을 만들 때에도 가장 효율적인 통장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거지요.

 

요즘에는 이런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길이 잘 열려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를 받아보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를 받는 방법으로 가장 확실한 방법이 재무설계를 실행하는 재무설계사의 자격과 경력을 확인하는 방법일겁니다.

 

재무설계사의 자격은 체계적인 재무설계를 받을 수 있느냐에 대한 지식 요건을 확인하는 겁니다. 지식이 풍부하지 않은 재무설계사는 체계적인 재무 설계를 한다기 보다는 단편적인 상품 판매에 치중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때문에 확실한 재무 설계를 받기 위해서는 재무설계사의 자격 요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재무설계사의 경험은 얼마나 다양한 상황에서의 재무설계를 진행할 수 있느냐를 판단할 기준이 됩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이건 그에 합당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거지요. 때문에 재무 설계를 진행하고자 할 때에는 재무설계사의 자격과 경험을 분명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Korea Start Up 재무설계 센터는 재무설계사들의 자격 요건과 경험을 모두 공개하고 있어 보다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를 받을 수있는데요, 현재 KSU 재무설계 센터에서 무료 재무 상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니 믿을 수 있는 재무설계사를 선택해서 재무 설계를 의뢰 해 보는 것도 돈을 모으는데 있어서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개개인에 대한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 보시면 좋은 결과를 내실 수 있으실꺼에요.

 

※ 추천 무료 재무 설계 이벤트 [링크] - KSU 재무설계 센터, 무료 재무 설계 및 개인 맞춤 포트폴리오 무상 제공

 

직장인들은 들어오는 돈이 항상 정해져 있지요. 월급이라는 금액입니다. 같은 금액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가 달라진다는 거지요. 세 가지 통장을 통해서 재테크를 하고, 이 재테크 재무설계를 통해 부자로 가는 길을 찾아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