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부양 재무설계를 아시나요? (3)

가족 부양 재무설계를 아시나요? (3)



가족 부양 재무설계의 세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에는 자녀들과 관련된 내용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 자녀들에게 돈에 대한 교육을..

가족 부양 재무설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사항이 바로 자녀들에게 돈에 대한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지금의 재무 상태를 개선해 나간다는데 의의를 두는 것이 아니라, 자녀들이 미리 돈을 다루는 방법을 알게 됨으로써 바람직한 소비 생활을 이끌어 나갈 수 있게끔 해 나간다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자녀들과 돈에 관해 대화하기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녀들은 부모들이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돈을 버는지 모르게 되지요. 오히려 우리 부모들은 돈에 관한 한 자녀들을 걱정 시켜서는 안된다는 생각을 가진 경향이 강한데요.. 하지만 이런 생각들은 아이들의 경제관을 심어주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차피 아이들은 부모로부터 돈에 관한 교육을 받든지 안 받든지 사회로부터 돈에 대해 배우기 마련이고, 때문에 어릴 때부터 돈의 소중함이나 저축의 중요성을 가르쳐서 규모 있는 소비 생활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더욱 이득이 된다는 소리지요.^^;;

예산


자녀에게 부모가 얼마의 소득이 어디에서 생기는지, 또 얼마의 저축을 하고 있는지를 자세하게 알릴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다만 가정의 전체 예산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즉 전체 수입 가운데 어떤 곳에 지출이 발생되는지 큰 항목만을 간단하게 설명을 해 준다는 거지요.
가족의 예산을 수립할 때 아이들과 함께 상의해서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항목을 예산에 반영함으로써 아이들 자신도 가정의 한 일원임을 일깨워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동시에 부모가 그들이 원하는대로 모두 사주지 못하는 이유와 불필요한 소비를 억제할 수 있는 훈련도 시킬 수 있게 되지요.
이렇게 하면 아이들이 가정의 재정적 상황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아이들 스스로도 부모와 함께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실제 발생된 지출은 예산과 비교하여 자녀들과 같이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아이를 위한 오락비로 월 5만원을 할당했는데, 이에 해당하는 예산을 다 소비했다면 아이가 요구하는 영화 관람료가 단 5천원일지라도 "미안하게 됐구나.. 남은 예산이 없구나" 라고 말하여 예외를 만들기보다 규칙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절도 있는 소비 생활을 익힐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지요.

용돈


부모가 자녀에게 알맞게 용돈을 주는 것은 돈의 가치와 소중함을 가르치는 또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이는 자녀들에게 적어도 세 가지 측면에서 교육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첫 째, 용돈은 일을 함으로써 얻어지는 대가
- 둘 째, 소비를 억제 시키는 훈련
- 셋 째, 예산 범위 내에서 생활하는 습관을 길러줌

자녀들은 그들의 노력에 대해서 물질적인 보상을 얻음으로써 일을 하고 얻을 수 있는 이득에 관해 배우게 됩니다. 얼마를 벌었고 얼마를 썼는지 용돈 기입장에 기록하고, 통제함으로써 예산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쓰고 싶은 마음을 참고 저축하는 기쁨과 물건을 구입할 때 심사 숙고하여 결정하는 방법을 훈련함으로써 자신이 행한 재무적 결정이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가에 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용돈을 액수보다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 용돈을 얻고, 어떤 식으로 용돈을 사용해야 하는지 교육시킴으로써 돈의 가치를 알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상적인 방법은 정해진 집안 일을 돕게 함으로써 일정한 액수의 용돈을 주는 방법과 특별한 일을 했을 경우 별도로 용돈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녀들은 나름대로의 노력을 통해서 재무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체험하고, 이런 체험은 자녀들로 하여금 일찍부터 돈의 소중함과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다만, 혼자서 반드시 해야할 일에 보상을 거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령, 숙제를 하면 보상을 준다거나 아침에 늦잠자지 않으면 용돈을 준다는 형식의 보상은 옳지 못합니다. 용돈은 노력을 통해 보상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돈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것이지, 당연히 해야하는 일에 주는 보상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저축


자녀들에게 돈에 관해 가르치려는 장기적인 목적중 하나는 저축의 가치를 차근 차근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예산을 유지 관리하고, 용돈을 버는 것 모두가 결국 저축을 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사실을 깨우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저축에 대한 원칙과 실천을 명확하게 알게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용돈 외에 돈을 줄 때에도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앞서서 말씀드렸다 시피 숙제나 공부 등 당연히 해야 할 일에 대해서 보상을 주기보다는 뭔가 특별히 노력해서 한 일에 대한 대가로 돈을 받는 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시 말해, 돈을 땀흘려 버는 것이라는 생각을 어릴 때부터 가르치는 것이지요.
또 다른 목적은 어떻게 자녀들이 저축을 하게 하느냐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겠지요.
아주 어릴 때에는 돼지 저금통에 동전을 모아 두는 것도 한 방법이고, 초등학교 부터는 금융 기관을 이용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장학 적금이나 펀드 등 자녀 이름으로 통장을 만들어 주고, 스스로가 저축하는 습관을 갖게 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목표액이 달성되었는지 확인하게 하여 저축에 대한 동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선


자녀들이 마지막으로 배워야 할 금전적 이슈는 자선의 중요성입니다. 자녀들에게 희생과 양보의 덕목을 고무하기 위해서는 자선에 관해 가르치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고 할 수 있지요.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쉬운 일부터 참여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바람직한 것은 자녀가 부모를 도와 가족 기부금을 마련하여 부모와 함께 자선에 동참하는 일입니다.
동네를 청소하고, 지역 사회의 고아원이나 양로원을 방문하는 등 여러가지 가능한 방법으로 봉사하는 일에 동참을 시킵니다.
지역 바자회나 종겨 단체에서 하는 자선 활동 등 기금 모음을 위한 모임이나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종교 단체나 학교 내 특별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녀가 직접 일정 금액을 기부하거나 자녀가 쓰던 장난감이나 헌 의류 등을 모아 기부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기타 자선 단체 또는 학교를 통해 부모가 돈을 기부하는 등 자녀에게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습니다.

◇ 가족 부양 재무 설계와 자녀의 교육


원래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녀의 결혼 비용 지원까지 모두 포스팅을 하려다가 자녀의 금융 교육에 포커스를 맞추고 이야기를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재무설계를 다루는 여러 블로그들을 돌아 본다고 해도 가족 부양 재무 설계나 자녀의 금융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찾아보기 힘들어서 보다 자세하게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지고 말았습니다..;;;
조금을 어렵거나 복잡하다고 하여도 가족 부양 재무설계에 있어서 자녀의 금융 교육은 꼭 필요한 부분이므로 반드시 짚고 넘아가시길 바라구요..

가족 부양 재무설계가 조금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시중에는 무료 재무 설계를 진행해 드리는 많은 재무 설계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서민들을 위해 전문적인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 곳이 있어 마지막으로 추천 드리고 글을 마칠까 합니다.
무료 재무 설계 사이트인 한국 재무설계 연구소가 바로 그 곳입니다.

※ 추천 무료 재무 설계 제공 [링크] - 서민들을 위한 재무설계 전문, 포트폴리오 제공, 목돈 만들기, 내집 마련 등 서민들을 위한 재무 설계 무료 제공

한 달에 4~6천명의 분들이 신청하고 또 받아보시는 만큼 상당히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어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Tag : 재무설계, 가족부양재무설계, 자녀금융교육, 가족 부양 재무 설계 추천, 재무설계 추천, 무료 재무설계 추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