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로 갤럭시탭 M180K 진저브레드 루팅하기(TG22, 진저 2.3.4 버전)

비데님께서 메일을 통해 카페에서 개발중이라고 하시던 와이브로 갤럭시탭 루팅 커널을 보내 주셨습니다. ^^;; 소중한 자료 정말 감사드립니다..

 

 

당연히… 받자마자 바로 커널을 바꾸어 써 보았습니다. 기존에 루팅되어 있는 상태에서 커널을 씌우니 별 무리 없이 루팅이 되었고.. 슈퍼유저 버튼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보다 자세하게 루팅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해 보니 테스트용 커널이라고 말씀하셔서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완전한 커널은 아니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커널의 정확한 루팅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M180K TG22 펌웨어를 오딘으로 씌우고, 오딘으로 보내주신 루팅 커널을 씌워 보았습니다.

 

재부팅 후 확인해 보니, 슈퍼 유저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루팅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루트 익스플로러를 실행 시켜 보았으나,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테그라크 오버클럭을 실행하여 모듈을 불러 보았으나 반응이 없었습니다. 즉, 커널만으로는 루팅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루팅 상태로 돌려 보기 위하여 혹시나 해서 슈퍼원클릭 1.9.1 버전의 진저 브레이크를 실행시켜본 결과 한번에 루팅이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다 정확하고 자세하게 확인해 보기 위하여 현재 슈퍼원클릭의 최신 버전인 2.1.1 버전을 다운 받았고, 갤럭시탭 자료 백업 후 내장 메모리를 포맷했습니다. 그리고 공장 초기화 작업을 진행하고, 오딘으로 펌웨어를 재 설치 하였습니다.

 

1. 초기 상태에서 슈퍼 원클릭으로 루팅 시도.



 

 

슈퍼 원클릭 2.1.1 버전은 루팅 메뉴가 Auto, psnuter, GingerBreak 이 세가지가 존재합니다.

우선 오토로 두고 루팅을 시도해본 결과 루팅은 실패하고 프로그램이 다운되었습니다.

진저브레이크로 두고 루팅을 시도해본 결과 루팅은 실패하고 프로그램이 다운되었습니다.

슈퍼 원클릭 1.9.1 버전의 진저브레이크로 루팅을 시도해본 결과 루팅은 실패하고 프로그램이 다운되었습니다.

슈퍼 원클릭 1.9.5 버전의 진저 브레이크로 루팅을 시도해본 결과 루팅은 실패하고 프로그램이 다운되었습니다.

 

2. 제공받은 커널을 활용한 루팅



 

 

오딘을 통해 TG22 루팅 커널을 씌우고 루팅 상태를 다시 확인해 보았습니다.

역시 루팅 성공후 생성되는 슈퍼 유저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테그라크 오버클럭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시켜본 결과 루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3.커널 활용의 결론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제공되는 커널을 통해 자연스럽게 루팅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다만, 이 커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장 초기화의 작업이 이루어진 후 루팅을 해야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듯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혹, 커널을 바꾸는 것 만으로 루팅이 이루어지지 않고, 루트 권한을 얻지 못했을 경우 이거나, 공장 초기화를 하기 싫으신 경우, 슈퍼원클릭의 진저 브레이크를 통해 루팅 작업을 진행하게되면 쉽게 루팅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루팅 과정



 

 

4-1. 루팅 실행 준비물.

1) 루팅 실패를 대비하여 M180K 순정 펌웨어를 구비해 놓습니다.

2) 함께 올려 놓은 TG22 루팅 커널을 준비해 놓습니다.

3) 커널 루팅 실패를 대비하여 슈퍼원클릭을 구비해 놓습니다.

4) 루팅 작업에 필요한 오딘을 준비해 놓습니다.

 

모든 준비물은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함께 첨부해 두었습니다.

포스팅확인

4-2 작업 환경

1) 컴퓨터의 윈도우 버전은 윈도우 7 입니다.

2) 넷프레임 워크의 경우 윈도우 7은 2.0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습니다. 또한 프로요 루팅 당시 넷프레임 워크 3.5를 깔아 두었고, 진저 루팅을 위해 4.0을 깔아둔 상태이므로 총 세가지 넷프레임 워크가 깔려 있습니다.

 

4-3 루팅 과정



공장 초기화를 하고 루팅을 진행하실 생각이시라면 공장 초기화 과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장 초기화는 말 그대로 출시 상태로 기기를 돌려 놓는 것으로 내장 메모리나 외장 메모리에 저장된 자료들은 사라지지 않으나, 기존에 설치되었던 어플들은 모두 사라집니다. 시간이나 계정도 사라지므로, 구글 계정의 아이디 비번을 미리 확인해 두시고, 자료도 백업을 해 두시기 바랍니다.

갤탭의 전원을 끄고 공장 초기화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초기화 화면으로 들어가려면 볼륨 업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메뉴 이동은 볼륨 업, 다운 버튼이고 실행은 홈버튼입니다. 볼륨 다운 버튼을 두 번 눌러 wipe data/factory reset 으로 파란 선을 옮기고 홈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세부 메뉴가 나옵니다.

 

다시 볼륨 다운 버튼을 일곱번 눌러 yes – delete all user data 로 파란 선을 옮기고 홈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이런 저런 작업이 진행되면서 다시 처음의 공장초기화 화면이 나옵니다. 바로 홈 버튼을 누르면 리부팅 됩니다. 리부팅 되면 초기 기기를 받은 것 처럼 여러가지 설정을 다시 하도록 화면이 나옵니다. (시간, 와이파이설정, 시간 설정 등)



오딘으로 펌웨어를 입히는 과정입니다.

 

다운받은 오딘을 실행시켜 보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표시된 것과 같이 PDA 부분을 눌러 다운받은 펌웨어를 불러옵니다.

 

이렇게 불러 오고 나면 PDA부분이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이제 갤럭시탭의 전원을 끕니다. 완전히 꺼지면 볼륨 다운 버튼과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눌러 다운로드 모드로 진입합니다.

 

잘 안되신다면, 표시된 버튼을 동시에 누르시되, 볼륨 다운 버튼을 먼저 누른 상태에서 손을 떼지 말고 전원 버튼도 꾸욱 눌러 주면 다음과 같은 상태로 진입합니다.

 

 

이 상태에서 컴퓨터와 기기를 연결하면 오딘에서 다음과 같이 컴포트가 노랗게 변하면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노랗게 변한 컴포트 위의 화면이 커널 -> 리셋 -> 패스 라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패스가 뜨고 기기가 재부팅이 되면 커널을 바꾸는 것에 성공한 것입니다.

 

 

재부팅된 기기를 확인해 보면,슈퍼유저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슈퍼원클릭 루팅과는 다르게 해골바가지가 아니라 닌자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루팅이 손쉽게 완성이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루팅이 되지 않으셨다면, 슈퍼 원클릭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슈퍼 원클릭 으로 추가 하는 법 확인하기

 

슈퍼 원클릭 1.9.1 버전을 실행합니다.

 

 

기기를 연결하고, 순서처럼, 진저 브레이크를 선택한 후 루트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됩니다..^^;;

어느 능력자분께서 만들어 주셨는지 모르겠지만, 제작자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제게 커널을 보내주신 비데님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