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구제를 위한 신용회복제도, 개인회생의 비용은?

신용불량자 구제를 위한 신용회복제도, 개인회생의 비용은?



신용불량자 구제를 위해서 정부에서는 여러가지 신용회복제도를 마련해 추진하고 있지요. 그렇다고 해서 신용회복지원제도들이라고 하더라도 무조건적으로 신용을 회복시켜주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 부분이나 일정 기간동안은 반드시 채무를 상환해야 하고, 이를 위해 채무 상환 기간을 연장해 준다거나 이 기간동안의 채무 독촉을 막아준다거나 하는 조치들인 것이지요.


때문에 정확하게 신용 회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고 근본적인 탈출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채무관계에 있어서 채무를 완전히 청산하거나 정리해야만 정상적인 신용 회복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미 힘들어진 상황에서 이런 말들은 대부분은 공허한 외침이 될 수 밖에 없지요. 매일 날아오는 채무 독촉 우편물에, 시도 때도 없이 걸려오는 전화들때문에 하던 일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엄청난 스트레스가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단순히 채무 상환 기간을 연장해 주고, 이자를 조금 줄여주는 것 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근본적인 채무 관계 청산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힘들더라도 한 번의 터닝 포인트를 만들 필요가 있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개인회생이라는 제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거지요. 개인회생은 일정 기간동안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하고 나면 다 상환하지 못하는 나머지 채무와 이자는 모두 탕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개인회생, 누구나 할 수 있는 걸까?



개인회생은 빚이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개인회생제도를 활용할 수 있는 조건이 매우 까다로운 것은 아닙니다만, 정상적으로 채무 상환이 가능한 사람에게까지 채무 탕감의 기회를 제공하지는 않는다는 것이지요. 개인회생은 돈을 빌린 사람에게는 조금 더 유리한 반면 성실하게 돈을 빌려준 사람에게는 빌려준 돈을 다 회수하지 못하는 불합리함이 존재하는 제도입니다. 때문에 성실한 채권자(돈 빌려준 사람)를 보호하기 위해서라도 일방적인 승인은 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요즘에는 과거보다 조금 더 개인회생이 까다로워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자격 기준에 합당하다면 충분히 개인회생을 진행할 수 있는 만큼 보다 정확한 개인회생 자격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담보채무 10억 이내, 무담보 채무 5억 이내의 개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산보다 채무가 더 많아서 개인의 재산을 모두 처분한다고 하더라도 채무를 상환하지 못한다는 것을 증빙해야 하고, 더불어서 일정 기간동안 채무 상환 금액을 조정해 주면 성실하게 채무를 상환할 수 있다는 소득 증빙도 해야 합니다. 자격 조건을 갖춘 경우 신용불량자라도 신청이 가능하고, 신용불량자가 아니라고 할지라도 앞으로 채무 상환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사람도 신청이 가능하지요.


이런 자격 조건의 가이드라인으로 자신이 개인회생에 적합한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때문에 보다 정확한 자격조건은 법률적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훨씬 정확하지요.


실제로 개인회생의 신청은 법원에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지방 법원에 방문을 하시면 개인회생에 관한 무료 법률 상담을 진행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자의 수는 점점 늘어가고, 담당하는 법률 자문 위원의 수는 한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세세하고 친절한 상담을 기대하기는 약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중에서 개인회생에 대한 무료 법률 자문과 자격 요건 판단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들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시면 많은 개인회생 무료 법률 상담을 확인해 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마땅히 믿을만한 곳을 찾기 힘드시다면 글의 맨 아래에 함께 연결된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를 활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개인회생제도 활용시 들어가는 비용은?


개인회생제도에는 여러가지 비용이 소요되기 마련입니다.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구분해 보자면 크게 세 가지로 구분이 가능하지요.


개인회생제도 진행시 들어가는 비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서류 송달료 및 수수료
  • 개인회생위원 선임 비용
  • 법률 자문 및 절차 대행 변호사 수임료

각종 송달료와 수수료는 개인회생에 대한 개시와 진행사항을 채권자에게 전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입니다. 때문에 채무관계자가 얼마나 되는지 그 관계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개인회생에 필요한 인지대는 수입인지 3만원이며, 송달료는 1회 발송당 3,060원입니다. 
송달료의 경우 10회 발송을 기본으로 하고, 채권자의 수에 따라 송달료가 추가가 됩니다. 추가 송달료는 채권자 1명당 3회 발송분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채무관계자가 5명이라고 하면 10회 발송분 30,600원에 추가 송달료 5명 3회 발송분 45,900원이 추가로 들어간다는 것이지요. 

송달료와 수수료가 채무관계자의 인원에 따라 달라진다면 개인회생위원 선임비용은 채무의 규모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채무의 규모가 작은 경우 법원의 내부 회생 위원이 선임되고, 이 경우 따로 개인회생위원 선임비용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채무의 규모가 커지면 외부 위원이 선임이 됩니다. 정확한 비용은 실제 선임이 되어야만 나오게 되고, 대략적으로는 15만원 내외 정도입니다.




개인회생 진행시 가장 큰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은 변호사 선임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법원에서 직접 서류를 접수하여 변호사가 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개인회생 인가 비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무래도 법률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서류를 작성하는 것 부터 어려움이 시작되고, 증빙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거나 일정을 제대로 맞추지 못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이 생게 되지요. 무엇보다도 개인회생은 직장생활이든 아르바이트이든 돈을 벌고 있다는 것을 증빙해야 하는데, 일을 하면서 모든 절차를 위한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인가율이 높은 개인회생 변호사 사무실을 찾아 절차를 대행하는 거지요.

물론 개인회생 절차를 대행하는 것은 개인회생이 인가가 났을 경우 탕감받을 수 있는 채무가 변호사 비용보다 더 많을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변호사 수임은 변호사 사무실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00~200만원 사이에 형성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요. 이 비용을 감안했을 때 탕감 받는 것의 이익이 더 크다고 판단이 되면 혼자 준비하는 것 보다 변호사 사무실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가끔 비용적인 문제로 인해 변호사 사무소가 아닌 법무사를 찾는 경우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서류 작성은 대신할 수 있을지 몰라도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스스로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을 들인다면 법무사가 아닌 변호사 사무소를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인가율 높은 법률사무소를 찾는다면



앞서서도 간단히 언급했듯, 개인회생을 준비하고자 한다면 법률 상담은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스스로 개인회생을 준비해서 진행하고자 한다고 하더라도 세세한 법률 부분까지 조언을 들어볼 필요가 있지요. 개인적으로 아는 법률사무소가 있다면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개인적으로 아는 법률 사무소가 따로 없으시다면 인터넷을 찾아 보시면 무료 법률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는 곳을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 곳에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든 개인회생에 대한 구체적인 법률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권해드리는 법률사무소는 개인회생/파산 무료 법률 센터입니다. 개인회생제도의 시작과 함께한 전문 법률인들과 변호사로 구성된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는 개인회생 인가율이 높은 법률 사무소인 것은 물론이고, 각 지방법원마다 가중치를 두는 서류사항이나 각종 인가 노하우가 풍부한 곳입니다. 무엇보다 과도한 채무로 힘겨운 상황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개인회생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최선의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기 때문에 개인회생 법률 상담이 필요한 분이라면 한 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아래에 함께 연결된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시면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실제로 나의 상황은 어떤 제도가 더 좋고, 어떻게 하면 좋을 것인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실 수 있는 상담 신청까지 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은 비공개로 무료 진행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실제 절차 대행을 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대부분의 사항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실 수 있는 만큼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개인회생 / 개인파산 무료 법률 지원 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