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 개인워크아웃은 어떻게?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 개인워크아웃은 어떻게?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 개인워크아웃은 어떻게?



의도하지 않게 빚이 생긴다거나 사업실패같이 빚더미에 앉아버리거나, 의도와는 다르게 빌린돈을 제대로 상환하지 못해서 신용불량자가 되어버린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찾아오면 개인의 능력으로는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까지 이르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빚은 늘어가는데 제대로 갚지 못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진 사람들은 희망을 찾지 못해 더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 제도가 있는데요, 개인이 갚을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채무를 상환하게되면 나머지는 법원에서 탕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은 일정한 수입이 존재하고, 채무를 변제할 의사가 분명한 사람을 대상으로 국가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용회복은 크게 두 가지 제도로 접근이 가능한데요, 개인 워크아웃과 개인회생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 개인워크아웃은 어떻게?


개인워크아웃은 과도한 채무나 미처 상환하지 못하는 채무로 인해 신용불량자가 된지 3개월이 경과한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채무 대상은 협약에 가입한 금융기관에 채무가 2개 이상 있어야 하고, 사채는 따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변제 기간은 8년 이내이고, 원금 감면은 되지 않습니다. 채무의 범위는 3억 이내, 따로 면책이 있는 것은 아니고 사적으로 채무자와 채권자 사이에서 조정을 하게 됩니다. 


신청이 간편하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신용회복위원회라는 사기관에 가입한 협약 기관 내에서 이루어 지기 때문에 법적 효력이 없다는 점과 원금 탕감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상자 역시 한정적이라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법원의 개인회생제도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 개인워크아웃은 어떻게?


개인회생은 일정한 수입이 있는 사람이 변제 계획을 법원에 제출해서 최장 5년간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하게 되면 나머지 원금과 이자를 탕감해 주는 법적인 제도입니다. 개인워크아웃이 금융기관 2개이상, 3억 이하의 채무를 조정하는 것이라면 개인회생은 신용채무5억, 담보채무 10억내의 채무를 조정해 줍니다. 대신 금융기관이건 사채건 조정 대상 채무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변제 기간은 5년이고, 원금의 최대 95%까지 탕감이 됩니다. 신용 불량자 여부는 상관은 없고, 급여 소득자와 영업소득자, 사업소득자, 아르바이트, 비정규직 소득 등을 가리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개인회생이 진행이 되면 빚독촉이 전면 금지가 된다는 점입니다. 채무를 상환할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행되는 채무 독촉은 사회 생활에 어려움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상당히 큰 스트레스로 다가오기 마련인데요, 금지명령을 통해 일체의 채무 독촉이 금지가 된다는 점은 개인회생의 큰 장점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지요.


신용채무와 담보채무를 모두 포함하고, 사채까지도 포함을 하는 만큼 채무의 범위가 넓고, 원금 탕감도 가능하고, 법적으로 정해진 최소한의 생계비도 보장을 받기 때문에 소득 전체를 상환에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법원에서 판사의 판결을 통해 결정이 나기 때문에 법적인 진행 절차가 복잡하고 서류도 복잡하며, 여러가지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개인회생, 어떻게 하지?


신용회복위원회 개인회생 신용회복 개인워크아웃은 어떻게?


채무 독촉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신용회복제도는 정말 큰 빛과 같다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법률적인 절차들로 인해서 채무를 해결하는 절차들을 혼자서 다 진행하기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정확한 판단, 정확한 조언을 해줄 수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지요.


돈때문에 힘들어 하는 중인데, 이런 상담에 또 돈이 들어가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드는 것이 사실일껍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에서는 비공개 법률 상담을 함께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실제 개인회생 절차를 진행하기까지 100% 비공개, 무료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빚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이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희망을 가져가시길 바라겠습니다.


개인회생 파산 무료 법률센터 희망의 광장 바로가기




많은 분들이 새로운 희망을 찾고 있는 만큼, 빚으로 힘겨우신 분들은 희망을 잃지 마시고 꼭 길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