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자격증 추천,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유망자격증 추천,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유망자격증,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이번에는 자격증 정보에 관한 포스팅으로, 손해평가사 라는 자격증을 간단하게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자격증이라는 것이 단순히 이력서에 한 줄 넣기 위한 겉치레가 아니라 내가 정말 잘 써먹을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찾아보면 잘 알지 못했던 분야지만 충분히 메리트 있는 자격이 많이 있답니다. 

오늘은 자격증에 관한 첫 번째 포스팅이로 손해평가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손해평가사는?


유망자격증,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손해평가사는 농업재해보험의 손해 평가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에게 부여하는 자격증으로 새로 신설된 자격증입니다. 사고나 질병으로 병원에 입원하면 보험회사에서 나와서 확인을 하는 경우가 있지요? 이런 사람들을 손해 사정사라고 합니다. 손해 사정사가 보험에 관련된 각종 손해액을 산정하는 사람이라면 보험중에서도 농업재해보험의 손해 평가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 손해 평가사라는 것이지요.

손해평가사가 하는 일은 농업재해등의 손해액을 산정하고, 보험금 산정과 민원처리, 소송관리, 기획 관리 등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손해평가사 인력Pool에 등록이 되어 관리가 되게 되지요.


전망이 있는 일인가?


유망자격증,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앞서서 이야기 했듯, 자격증이라는 것은 향후의 전망을 보고 취득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일단, 농림수산식품부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상반기 기준으로 농작물재배보험 가입이 전년 대비 25.9%가 증가했습니다. 당연히 이에 따른 보험 청구도 늘어날 수 밖에 없고, 전문 인력이 확충되어야 할 필요가 있겠지요.

농작물 재배보험 품목도 2012년에는 35개였지만, 2015년에는 45개까지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험 가입 대상도 늘어났고, 손해평가사의 활동 영역도 늘어났지요.

현재 농작물재배보험의 사업자는 농협손해보험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에 합격하게 되면 농협손해보험에서 즉시 전문 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여기에 자격 시험은 초기 단계로 다른 국가 자격증 시험과는 다르게 4지선다형 문제입니다. 또한 인원제한을 통해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평균점수로 합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자격증 시험 공부를 정확하게 한다면 충분히 취득 가능한 자격증이라는 것이지요.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 정리


유망자격증,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그렇다면, 손해평가사의 시험은 어떻게 진행이 될까요? 간단한 시험정보를 아래에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손해평가사 시험정보 정리

  • 시험 주관 : 농림축산식품부

  • 시험 접수 : 한국 산업 인력 공단 홈페이지 및 각 지사

  • 응시 자격 : 제한 없음. 성별 나이 학력 모두 무관

  • 선발 인원 : 제한 없음. 시험 평균 60점 이상 모두 합격



유망자격증,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시험의 간략한 정보가 위와 같다면, 시험 과목과 시간도 알아볼 필요가 있겠지요. 시험 과목과 시간은 아래에 함께 정리했습니다.


손해평가사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 1차

  • 시험 과목 : 상법중 보험편, 농어업재해보험법령, 농학 개론 중 재배학 및 원예 작물학

  • 시험 유형 : 4지선다형

  • 시험 문항 : 과목별 25문항으로 총 75문항 120분 시험


손해평가사 시험 과목 및 시험 시간 - 2차
  • 시험 과목 : 농작물 재해보험 이론과 실무, 농작물 재해보험 손해평가 이론과 실무
  • 시험 유형 : 서술형
  • 시험 문항 : 20~30문항 120분 

손해평가사 합격 기준  - 매 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합격

손해평가사 시험 장소 - 서울, 부산, 광주, 대전, 대구 지역에서 시험 진행


손해평가사는 1차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1차 시험은 객관식 4지 선다형이고 2차시험은 서술형 시험입니다. 1차시험의 경우 경력과 자격에 따라서 시험 면제가 가능한 조항도 있구요. 


유망자격증, 손해평가사 시험 정보와 손해평가서 전망에 대해서


아래에 손해평가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과 무료 시험자료 상담이 가능한 자격증 홈페이지를 함께 연결해 두었는데요, 1차 시험 면제 조건이나 합격 방법, 노하우, 시험자료 등에 대해서 무료상담이 진행되고 있으니 만큼 신청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자격증 정보센터 라이센스플러스넷 손해평가사 무료 시험 자료 바로가기




포스팅 키워드 : 손해평가사 취업, 손해평가사 2차, 손해평가사 시험, 농업재해보험 손해평가사, 농업손해평가사, 농어업손해평가사, 손해평가사 전망, 손해평가사 인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