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사교육비 걱정이 하늘을 찌르는 요즘입니다. 교육비에 들어가는 돈이 많다보니 아이를 가지는 것도 망설이게 되는 것이 현실이지요. 그래서 자녀들의 교육자금을 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기 마련인데요,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현재 우리나라 교육자금의 실태


나라에서 열심히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정책을 펼치고자 하지만, 실제로는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어린이들의 보육료 걱정부터 학교에 들어가고 나면 사교육비, 대학에 진학할 때면 대학 등록금까지 여간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지요.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립 어린이집이며, 학교 방과후 수업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점차로 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자녀 1인당 지출하는 교육비를 포함한 양육비가 1백만원에 이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득이 올라가면 더욱 올라가고, 소득이 떨어져도 떨어지지 않는 대표적인 고정 지출이 되어버린 자녀 교육비로 인해 노후자금을 포기하면서까지 올인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거지요. 


특히나 월 지출이 아닌 목돈이 들어가는 대학 등록금 등은 대출을 통해 충당하는 분들이 많이 늘었고, 이는 고스란히 자녀들에게 인계되어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것과 동시에 대출이라는 무거운 짐을 안고 출발하도록 만드는 경우들이 수 없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칫 계획적인 준비를 소홀히 하는 경우 우리 아이가 사회 생활을 시작할 때에는 대출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게 되고, 부모의 노후도 제대로 챙기지 못하는 그런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교육자금에 대해서 보다 체계적인 준비를 해야만 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이렇게 준비를 한다고 하더래도 변수가 생기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 체계적인 준비가 부족하게 되면 그만큼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니 말이지요.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어떻게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까?


앞서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자녀 교육자금은 체계적인 준비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연령대와 현재 수입, 지출을 감안해서 계획하되, 우리 아이의 학업 수준까지 고려해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자면 다음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지요.



1. 자녀의 학업 수준과 꿈을 먼저 알고 가계 수준을 고려한다.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부모가 아니라 자녀입니다. 우리 아이의 현재 학업 수준, 우리 아이의 꿈을 먼저 고려한 계획이 뒷받침 되어야만 효율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는 거지요. 교육 성과는 돈을 많이 들이면 효과가 나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확실하다는 보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는 분야에 투자를 하고, 준비를 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밖에 없는 이유기이기도 합니다. 


단지 경제적인 측면을 떠나서 아이의 장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장기적으로 유용할 수 밖에 없고, 자녀를 위해서나 가정의 재정을 위해서도 유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하는 사항은 자녀의 학업 수준, 자녀의 꿈을 알아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뒤에 현재의 수입과 지출에 따른 학자금 마련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것이지요.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2. 장기적인 교육 자금 마련 계획을 수립한다


교육비는 물가보다 더 빠르게 올라가는 것이 현재의 상황입니다. 물가 상승률은 연 평균 3~5% 가량인데 비해서 교육비 상승률은 6~10%로 물가보다 빠르게 올라가는 것이 현재의 상황이라는 거지요. 통계에 따르면 한 가정의 연간 수입중에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0년이 되면 13.9%까지 상승한다고 합니다. 서울시 교육청의 발표에 따르면 유치원생의 한 달 교육비는 29만원, 고등학생의 한 달 교육비는 66만원이라고 하구요. 공교육에 들어가는 공식적인 비용이 이정도이기 때문에 실제로 들어가는 비용은 훨씬 클 수 밖에 없는 것이겠지요. 


교육비라는 것이 자녀의 학년이 올라갈 수록 점점 더 큰 금액이 들어간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1~2년 돈을 모으는 것으로 끝내는 것은 임시 방편밖에 되지 않을껍니다. 때문에 현재 자녀의 나이와 이후 들어가게될 교육비 비중을 고려한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할 필요성이 있게 되는 거지요.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3. 자녀 교육 시기에 맞는 금융 상품을 운용한다


장기적인 측면에서 교육 자금 마련 계획을 수립하고 나면 계획에 꼭 맞는 금융 상품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성장하게 되면 그에 따라 교육비 지출이 늘어나기 때문에 그에 맞는 금융 상품을 운용해야 하는 것이지요. 시중에는 어린이 펀드, 어린이 보험 등 다양한 금융 상품이 존재합니다. 이 금융상품들은 운용 기간과 금액에 따라 효용성이 조금씩 달라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자면 대학 진학까지 10년이 넘게 남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자녀들이라면 복리와 비과세, 유동 자금 활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교유니버셜 저축 보험이나 변액 유니버셜 보험등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할 겁니다. 반면에 대학 진학까지 5~7년 정도 남은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 자녀라면 장기 펀드 상품을 안정성에 중점을 두어 운영을 하는 것이 은행 금리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 진학까지 얼마 남지 않은 고등학생 자녀라면 2~3년의 펀드 운용이나 예금, 적금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지요.


진학 시기별로 그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서 운용을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지요. 


자녀 교육 시기 뿐만 아니라 금융 상품의 특성을 잘 살필 필요도 있습니다. 교육 보험의 경우 자녀의 입학 시기마다 보험금을 받아볼 수 있는 보험으로, 혹시라도 부모의 사망시에도 자녀 교육을 대학까지 마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자녀 명의로 명의 변경을 통해 대학 자금 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비과세 통장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상품도 존재합니다.


자녀의 나이와 금융 상품의 특성을 고려해서 운용할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문제일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교육자금 마련, 체계적인 준비는 혼자하기 힘들다


대략적인 흐름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지만, 장기적인 계획을 혼자 힘으로 세우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소득과 지출에 따른 금융 자산 분배부터 시작해서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금융 상품은 어떤 것이 현재 상황에 유리할 것인지 까지 모두 스스로 파악하기에는 정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일껍니다. 때문에 자녀 교육 자금 마련을 생각해 본 분이라면 이에 꼭 맞는 플랜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실력있는 재무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아래에는 지난 5년간 27만명에 이르는 사람이 재무 상담을 받았던 재테크 연구소가 함께 연결되어 있는데요, 자녀 교육자금 마련 뿐만 아니라 목돈 마련이나 노후 자금 마련, 직종별 재무상담 등 내게 필요한 재무 상담을 함께 받아볼 수 있는 만큼 많은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한국 리더스 재테크 연구소 바로가기


교육 자금 마련은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교육자금 마련과 함께 노후 은퇴 자금도 마련해야 하고, 현재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내는 과정이기도 하고, 단순히 돈을 모은다는 것을 넘어서 자녀가 원하는 꿈이 무엇인지까지 고려해야 하는 종합적인 계획이라고 할 수 있지요. 



교육자금 모으기, 자녀 교육비 마련 방법, 체계적인 계획으로 교육자금 만들자



공부가 왜 필요한 것인지, 내가 공부를 더 했었으면 하는 후회를 대부분의 부모들이 한다고 합니다. 저 역시 부모님이 조금만 더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기도 합니다. 부모에게 의존적이라서가 아니라, 공부의 중요성을 나이가 들어서 느끼게 된 것이지요.  우리 아이도 마찬가지일껍니다. 지금은 혹시 공부가 싫고,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언젠가는 공부가 필요하고, 더 해야 한다고 생각할 시간이 올껍니다. 솔직하게 이야기해서, 돈이 없어서 공부 시키기 어려웠다는 이야기를 듣지 않으려면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게 부모의 역할입니다.


제가 대학에 다닐 때, 평일엔 낮엔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새벽 2시까지 아르바이트를 했었습니다. 토요일엔 자격증 학원에 다니면서 수업을 들으면서 함께 학원 아르바이트를 했고, 일요일엔 다시 새벽 2시까지 아르바이트를 했었습니다. 그 때 가장 아쉬웠던 것은 내가 일을 한다는 것이 아니라, 조금만 더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 환경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는 점이었습니다. 저는 공부에만 빠져 사는 학생은 아니었지만, 취업을 하려면 스펙을 쌓아야 하고, 생활을 하려면 아르바이트도 해야 했기에 공부만 하는 친구들에 비해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이 가장 아쉬웠다는 거지요.


혼자만의 생각일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우리 아이에게는 이런 아쉬움은 남겨주기 싫은 것이 사실입니다. 따로 준비해 둔 것이 없기 때문에 사업에 어려움이 찾아오니 지원이 줄어들 수 밖에 없었던 부모님의 전철과는 다르게, 내가 어려워 진다고 하더라도 우리 아이가 공부하는데는 어려움이 없도록 해 주고 싶은 것이 사실이지요. 그러기 위해서 저 역시 미리 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루 이틀만에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 주는 것이지요. 


자녀를 둔 부모라면 마찬가지 생각일껍니다. 지금은 우리 아이가 공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이가 사회에 첫 발을 디딜 때 힘이 될 수 있는 기초를 닦아 주는 것. 그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