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는?


연말정산 환급,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는?


근로자의 절반 이상이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를 모른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연말 정산의 개요는 쉽게 이야기 해서 직장에서 세금을 미리 걷고, 결정된 세금액에 따라서 더 냈으면 환급, 덜냈으면 추징을 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전체 급여의 3.3%를 원천 징수하고 세율에 따라서 나중에 세금을 결정하기 때문에 환급과 납부의 과정을 한 번 더 하게 되는 것이지요.



연말정산 환급,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는?



지난해 소득에 대한 올 해 연말 정산 방식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환급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껍니다.




[관련글]


[Money/직장인] - 소득공제 연말정산 변경사항 확인 및 효율적인 직장인 재테크 방법은?


[Money/세금] - 연말정산 소급, 5월쯤 환급, 연말정산 더 낸 세금 돌려받기?? 한숨만 나오는 연말 정산 정책




그런데, 연말정산이라는게 세금과 관련된 문제인데 환급 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다는 거지요. 실제로 연말 정산 환급을 많이 받았다고 한다면 결정세액이 낮아져서 일 수도 있지만, 세금 원천징수를 필요 이상으로 해서일 수도 있다는 사실!! 조삼 모사격으로 세금 환급을 많이 받은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면 더 좋겠지요?



환급 세액이란?


연말정산 환급,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는?



환급 세액은 말 그대로 연말 정산 후에 환급을 받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앞에서도 간단하게 언급했지만, 직장인의 세금은 월급에서 매월 원천징수를 하고, 이듬해 연초에 정확한 세금 계산을 통해 더 냈으면 환급, 덜 냈으면 추가 납부를 하는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세금 계산을 할 때 이런 저런 공제 사항들을 공제하고 정확한 세금을 계산하게 되는 거지요.


그리고 이런 계산을 통해 나온 세액과 이미 납부한 세금을 비교해서 많이 냈으면 돌려받는 돈이 바로 환급세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정 세액이란?


연말정산 환급,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는?



결정 세액은 말 그대로 최종적으로 결정된 세액을 의미합니다. 결정 세액의 크기와 기납부세액 그러니까 매월 월급에서 원천 징수한 세금을 비교해서 환급을 하느냐 추가 납부를 하느냐를 결정하게 되는 거지요.


결정 세액이 계산되려면 총 소득 금액에 근로소득 공제와 소득 공제 등을 제외한 과세표준 금액을 먼저 산출하게 되구요, 산출된 과세 표준에 세율을 곱해서 구해지게 됩니다. 물론 몇 가지 구체적인 과정들이 더 들어가지만, 세금을 구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포스팅이 아니기 때문에 이정도 관념이면 될 듯 하네요.^^;;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연말정산 환급,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는?



환급세액은 기납부세액에서 결정세액을 빼서 구하게 됩니다. 연말정산시 얼마나 환급을 받느냐는 원천 징수한 세금의 크기와 실제 납부해야할 세금의 크기에 영향을 받는다는 거지요.


지난해와 올 해가 같은 결정세액이 된다고 하더라도 환급액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를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원천 징수액이 같다고 하더라도 환급 세액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소득 공제 항목을 얼마나 잘 관리했느냐에 따라서 결정 세액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연말정산 환급, 환급세액과 결정세액의 차이는?



원천징수세액은 직장인이 자체적으로 조절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반면에 결정세액에 관련된 부분은 소득공제 항목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조절이 가능한 항목이기도 하지요. 환급 세액을 늘리기 위해서는 결정 세액을 줄일 필요가 있고, 결정 세액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득 공제를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소득공제항목은 법으로 정해져 있고, 짧은 시간안에 모든 항목을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매 년 장기적으로 관리를 해 줄 필요가 있지요.


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반드시 자신의 재무 관리 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재무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돈을 운용하는 효율성이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아래에 LG CNS 임직원들의 전문 재무 설계와 자산 관리를 시행하고 있고, 개개인의 다양한 소비 패턴은 물론 전반적인 재정 상태를 점검받을 수 있는 재무설계 센터를 함께 연결해 두었습니다. 업계 최초로 아시아 PB 대상에서 수상한 경력이 있는 신뢰도가 높은 곳이니 만큼 재무 상태를 점검받아 보시면 아마도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생생한 정보로 차별화된 맞춤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리치 플랜 에셋 재무설계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