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보험 보장 축소, 대장점막 내암 아직 제대로 주는 곳은?

2015년 1월, 암보험 보장 범위의 대대적인 축소가 있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대장점막내암의 보장 축소였지요. 12월에 보장 축소에 대한 글을 참고해 보시면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으실꺼에요.

 

[관련글]

[Insurance/기타보험이야기] - 2015년 1월 보험료 인상, 무슨 변화가 있기에...암보험 의료실비보험 등 어떻게 해야 하나?

 

 

 

암보험 보장 축소, 대장점막 내암 아직 제대로 주는 곳은?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의료 실비 보험이나 암보험 모두 보장이 축소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가 생겼구요. 그 중에서 의료실비 보험의 경우 최장 4월까지 현재의 90% 보장 보험이 존재하고, 이후에는 80% 보장으로 변하기 때문에 될 수 있는대로 빨리 가입을 하는 편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고, 암보험의 경우 보장이 축소되는 만큼 12월에 가입하는 것이 훨씬 유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의료 실비 보험의 경우 따로 한번 더 포스팅을 할 예정이고, 주요 내용은 90% 보장에서 80% 보장으로 보장이 축소된다는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논외로 할 거구요.. 이번 포스팅은 암보험의 보장중에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소액암의 보장에 대해서 회사별로 간단하게 비교해 볼까 합니다.

 

 

 

 

소액암 보장, 회사별로 어떻게 되나?


 

소액암은 일반적으로 암 보험 가입금액에 비례해서 일정 비율을 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정액으로 주기 보다는 일반암 가입금액이 3000만원이라면 10%인 300 만원, 20%인 600만원 같이 일정 비율을 주는 것이지요. 소액암으로 대표적인 항목은 갑상선암, 경계성 종양, 기타 피부암, 제자리암 등이 있었구요, 이번에 대장점막내암의 경우 소액암으로 편성된 대표적인 보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보험 보장 축소, 대장점막 내암 아직 제대로 주는 곳은?

 

소액암의 경우 발병의 확률은 높으나 발병시에 목숨에 위험을 주는 경우는 많지 않은 암이 대부분인데요, 발병의 가능성이 높은 만큼 보장 금액이 클 수록 가입자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5년 1월 개편 후 보장 내용을 회사별로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은데요, 모든 회사를 다 비교할 수는 없고 비교적 많이 가입하고 높은 보장을 해주는 회사들을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분

흥국화재

LIG 손해보험

메리츠 화재

현대해상

일반암

100%

100%

100%

100%

갑상선암

20%

10%

10%

10%

경계성 종양

20%

10%

10%

10%

기타 피부암

20%

10%

10%

10%

제자리암

20%

10%

10%

10%

대장점막내암

100%

100% 

10%

10%

 

일단, 소액암의 보장적인 측면만 보자면 흥국화재의 암보험이 가장 큰 보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 자료만 확인하게 되면 흥국화재의 보험이 가장 유리하다고 판단하실 수 있겠지만, 실제 얼마의 가입 금액을 했느냐와 특약 구성을 어떻게 했느냐에 따라서 내게 맞는 보장 구성은 달라지므로, 무조건 한 회사의 보험만 확인하기 보다는 여러 회사의 보험을 비교해 보는 것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 보험 가입,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암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몇 가지만 꼽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암보험의 보장 개시일은 90일 이후 - 기존의 보험을 해지하고 가입하기 보다는 새로운 보험이 보장 개시가 된 후에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암보험의 진단금을 될 수 있는 대로 크게 - 현재의 경제적인 역량을 고려해서 가입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지만, 진단금의 크기는 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비 뿐만 아니라 각종 생활 자금까지 진단금으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암보험의 구성은 체계적으로 - 암보험은 진단금만으로 구성하기 보다는 진단금, 수술비, 방사선 치료비, 입원비 등 암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끔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보험 보장 축소, 대장점막 내암 아직 제대로 주는 곳은?

 

  • 이왕이면 비갱신형으로 - 요즘 대부분의 암보험은 갱신형으로 가입 당시보다 향후 높은 수준의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때문에 갱신형 암보험보다는 비갱신형 암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갱신형 보험은 보장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적으로 보험료를 내야 하는 반면 비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납입 기간과 보험 기간을 다르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갱신형 보험은 100세 만기라면 100세까지 보험료를 내야 하지만, 비갱신형 보험은 100세 만기 20년납 등이 가능하다는 소리지요.
  • 환급형 보다는 보장형으로 - 우리나라 사람들은 낸 보험료를 모두 돌려준다는 말을 참 좋아합니다. 그래서 TV 광고나 홈쇼핑 등에서도 이 점을 많이 강조하지요. 하지만 환급형은 보장형에 비해서 가격이 비싼 것이 사실입니다. 보장형을 가입하고 차액을 다른 저축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입니다.
  • 암보험, 보험료 보장 모두 비교해서 가입할 것 -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서 보장 내용이나 보험료를 충분히 비교할 수 있습니다. 보험 비교 사이트를 활용해서 보험을 비교해 보고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홍보배너링크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