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투자방법과 펀드의 종류 초보자의 입장에서 간단하게 정리

펀드투자방법과 펀드의 종류 초보자의 입장에서 간단하게 정리

 

 

 

 

펀드는 위험한 상품이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기 마련인데요, 잘 살펴보면 수익성을 약간 낮추는 대가로 위험성도 낮추는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수익성을 낮춘다고 하더라도 실제 은행 적금보다는 수익이 높기 때문에 요즘같은 초저금리시장에서는 펀드를 영리하게 활용하는 것이 수익을 높이는 길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하지만, 막상 펀드를 투자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할지, 어떤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펀드는 어떻게 나뉘는지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펀드투자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살짝 이야기 해볼께요.

 

펀드의 분류 1. 적립식 펀드

 

 

 

 

펀드는 쉽게 말해서 적립식과 거치식이 있습니다. 은행으로 따지면 적금과 예금의 구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적금이 매월 일정 금액을 은행에 불입해서 돈을 모으는 방식이라면 적립식 펀드 역시 이와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답니다.

 

목돈 없이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다른 투자와는 다르게 투자 위험은 낮은 편에 속하지만 이 역시 투자이기 때문에 운영 실적에 따라서 원금 손실의 위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합니다.

 

적립식 펀드의 가입 요령

 

적립식 펀드를 고를때에는 투자 목적, 투자 기간, 투자 금액, 투자 성향등을 명확하게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누구에게 이 펀드 좋다더라~ 하는 카더라 통신은 투자에 절대 금물!! 과거의 데이타를 고려해 선택을 해야 한다는 거지요.

 

장기간 운용이 가능한 펀드인지,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지, 수익률은 지금까지 상위권에 머물러 있었는지, 단순 투자를 하는 펀드인지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적립식 펀드, 왜 인기가 있을까?

 

적립식 펀드가 인기있는 이유는 첫 번째로 현재 금리가 너무 낮아서 은행 이외의 다른 수익처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점과 두 번째로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아직도 크기 때문이에요.

 

변동성과 적립식 펀드가 무슨 상관이 있느냐.. 라는 의문도 생길텐데.. 투자를 할 때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가격이 떨어졌을 때 사서 가격이 오르면 파는거겠지요. 그런데, 우리가 주식에만 몰두하는 사람들도 아니고..

 

언제 떨어질지 언제 오를지 적정 가격은 얼마일지.... 수년을 공부한 사람들도 알지 못하는걸 딱! 알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렇잖아요..^^;;

 

그런데 적립식 펀드는.. 일정 기간동안.. 내가 살때 가격이 떨어져 있으면.. 전체적인 평가 자산 가치는 떨어져 있을 수는 있지만 실제로 저가매수를 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다시 가격이 오르면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는 거지요.

 

적립식 펀드, 환상은 버려라

 

적립식 펀드의 장점이라면 변동성이 강한 우리나라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투자함으로써 위험의 분산을 이루고, 그래서 결국 수익을 낸다... 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앞서서도 이야기 했듯 투자에서 절대적인 것은 없어요. 다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은 것이지요.

 

반드시라는 것은 없기 때문에 손실을 보는 것을 감수해야 하구요, 이런 것을 감수하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은행보다 높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거지요.

 

펀드의 분류 2. 거치식 펀드

 

 

 

 

거치식 펀드는 은행의 예금과 같은 역할이에요. 목돈을 투자하고 시간이 흐르고 수익을 얻어가는 구조지요. 가입한 이후에는 돈을 추가로 납입할 수도 없고, 중도에 투자금의 일부만 중도인출할 수도 없는 것이 거치식 펀드에요.

돈이 필요하면 전체를 환매해야 하는 겁니다. 때문에 거치식 펀드는 여유자금으로 투자를 할 필요가 있답니다.

 

적립식펀드가 위험을 분산시켜 손실의 가능성을 낮추는 거라면, 거치식 펀드는 목돈이기 때문에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아요. 대신 적립식 펀드에 비해서 수익을 낼 때는 더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 특징이지요.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 어떤 것이 좋으려나?

 

투자에서 무조건이라는 것은 없어요. 투자 성향과 여유자금을 고려해서 결정을 하게 되는 것이고, 한 가지 방법으로만 운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가 혼합된 방법으로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식이기도 하구요.

 

결국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향과 시장의 흐름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 자신의 성향이야 내 스스로도 잘 알고 있고, 이것 저것 상품 가입 전에 테스트도 하기 때문에 그려려니 할테지만.. 문제는 시장의 흐름이라는 말이지요.

앞에서도 이야기 했는데.. 이게 수년 수십년을 공부한 사람들도 정확하게 집어내지 못하는걸 우리가 어떻게 다 알 수 있느냐 라는 겁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수년 수십년을 공부한 사람들의 조언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단순한 투자 상담뿐만 아니라, 내가 펀드를 가입하는 이유, 그러니까 자산을 관리하고, 목돈을 모으고, 효과적으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전체적인 재무 전략을 수립하는데 전문가의 조언을 들을 필요가 있다는 거지요.

적금이든 예금이든 펀드든 보험이든 부동산이든 이런 저축 전략을 세우는 것도 무언가 목적이 있기 마련인데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다면 수익성도 올릴 수 있고, 보다 효율적으로 돈과 관련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거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들과 재무 상담을 받기 마련인데요, 이게 의외로 신청하려면 부담이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돈이 들어가는 것은 아닌지, 상담했더니 이것 저것 상품에 가입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걱정이 생기기 마련이지요.

 

이런 걱정 하실 필요 없도록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맞춤 재무설계와 함께 맞춤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무료로 상담이 진행이 되니 부담 가지실 필요 없이 나의 재테크를 확인해 보고,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해 보는 좋은 기회로 삼으실 수 있답니다. 아래에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로 연결되는 링크가 함께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재무 상담도 받아보셔서 좋은 기회로 삼아보시면 아마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바로가기 - 월 4,000명 이상이 선택하는 재무 상담. 무료 재무 상담 및 맞춤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