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의 은퇴 설계 특징과 대안

자영업자의 은퇴 설계 특징과 대안

 

 

자영업자의 경우 은퇴의 시기가 명확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노후를 준비한다기 보다는 사업에서 은퇴를 책임질 수 있다는 경향도 강하지요..^^;;

하지만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사항은 본인 스스로 은퇴 준비를 하지 않으면 어디서도 은퇴에 관련된 준비를 해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4대 보험 납부를 통해 국민 연금에 반 강제적으로 가입이 되고,

퇴직 연금의 실행으로 인해 노후에 대한 준비를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실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에 비해 자영업자의 경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자영업자의 은퇴 설계 특징과 대안 수립의 가이드 라인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1. 자영업자들의 은퇴 설계 특징

 

 

자영업자의 경우 우리나라 경제 활동 인구의 절대 다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만큼 많지요..^^;;

그렇다고 모든 사장님들이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경제 주축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또한 돈을 많이 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해서 노후라는 것이 찾아오지 않는 것도 아니구요..

문제는 본인 스스로 이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한다는데 있습니다.

개인 연금을 활용하거나 국민 연금을 활용하고, 비과세 연금을 활용하거나 세제 적격 연금을 활용해야 하는 등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바로 이 것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서 노후에 대한 대안을 찾기가 힘들다는 것!!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한다는 것!!

이 것이 우리나라 자영업자 사장님들의 노후 설계를 하는데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연금을 가입한다고 하더라도 직장인보다 연금을 받는 비율이 높다거나 하지 않습니다.

같은 금액에 개인 연금에 가입했다면 같은 금액의 연금이 나온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노후 준비를 위해 직장인들에 비해 더 큰 금액의 개인 연금에 가입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가입할 수도 없는 것이 소득 발생이 일정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는 겁니다.

수입이 많을 때야 큰 문제가 없지만, 수입이 적어지는 시기가 찾아 오기도 하구요..

또 다른 특징은 스스로 선택을 해 오며 사업을 진행해 온 만큼 노후를 미리 준비할 필요성에 대해서는 쉽게 인식 한다고 해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정보는 그다지 많지 않다는 것이지요.

수입이 일정치 않은 만큼 돈과 노후에 대한 불안감은 크지만 또 그 만큼 준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도 사실이라는 소리입니다.

 

2. 자영업자 은퇴 설계의 가이드 라인

 

 

때문에 자영업자가 은퇴 설계를 하게 된다면 그에 맞는 가이드 라인을 따라갈 필요성이 있습니다.

보다 체계적으로 위험을 대비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국민 연금에 대한 가입 상황을 체크해 예상 수령액을 감안해 보고, 현재 얼마만큼의 노후 대비 자금이 존재하는지도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은퇴시 자신이 얼마만큼의 자금으로 생활할 것인지를 생각하고, 그에 맞는 자금 마련 대책도 세워야 하겠지요..

이런 것들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은퇴 설계를 위한 각자의 가이드 라인을 세워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개개인마다 다 다를 수 밖에 없지만 공통적으로 필요한 요인들이 존재하니까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감안해서 은퇴 대안을 세우면 좋을 듯 합니다.

 

첫째, 자영업자의 경우 현재 자신의 사업에 수입이나 여유 자금을 투자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사업자의 경우 자신의 사업이 충분히 성장할 것으로 생각을 많이 하죠..^^;;

하지만 객관적으로 본다면 위험성이 높은 벤처 사업의 성격을 띠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때문에 사업과 은퇴를 위한 저축의 균형적인 수입 배분이 필요합니다.

 

둘째, 사업이 성장하면 노후는 문제 없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보통 이런 경향 때문에 정확한 노후 준비를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봐도 무관하죠..^^;;

하지만 한 가지에 집중 투자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선택입니다.

그래서 국민 연금과 개인 연금을 충분하게 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하지요.^^;;

 

셋째, 사업의 매각에 대한 대안도 미리 가져 두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자영업자 사장님들은 사업을 자녀에게 상속해 주는 것을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상속이 여의치 않는 경우도 존재하기 마련이지요.

때문에 어떤 가치로 누구에게 매각할 것인지도 미리 계획을 세워 놓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영업자 은퇴 설계의 체계적인 준비

 

 

자영업자의 은퇴 설계는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은 것 만큼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앞서서도 말씀 드렸지만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명확히 알아 두지 않아 필요성은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거든요..

하지만 사업에 바쁜 자영업자 사장님들이 스스로 노후까지 모두 챙기는 것은 어려움이 뒤따르는 것이 사실이지요.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전문가의 도움을 얻어 노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경우 높은 수준의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았지요.

요즘엔 인터넷을 통해 전문가의 도움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보다 경제적이면서 체계적으로 노후 준비를 해 나가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노후를 준비하다 보면 전문가의 조언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에 관련된 필요한 정보를 얻거나 돈을 모으는 노하우, 어떤 방향으로 투자를 하면 좋을 지 등 사업에 유익한 정보도 많이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재무 설계 사이트가 요즘 한 창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수 많은 인터넷 재무 설계 사이트 중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실력 있는 사이트를 선택하느냐가 되는데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한 달에 2,000명이 넘는 사람이 재무 설계 무료 상담을 받고 있고, 상당히 높은 수준의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어 실력이 입증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재무 설계를 받은 분의 후기인데요.. 많은 분들이 이런 후기를 남기고 계신다는 것 자체가 믿을 수 있다는 소리이겠지요..^^;;

체계적으로 은퇴를 준비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셨다면 리더스 리치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

 

추천 무료 은퇴 설계 상담 [링크] - 리더스리치, 은퇴 설계, 재테크, 재무설계 무료 상담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사업자들의 경우 여유있는 시간에 맞춰서 무료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편안하고 유익한 상담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모두 제대로된 재무 설계로 행복한 미래를 맞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Money > 사업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영업자 재테크 재무설계의 기본  (0) 2011.08.1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