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분할청구권 청구기간과 인정범위는?

재산분할청구권 청구기간과 인정범위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위자료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다면, 이번에는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자료아 재산분할청구권은 한 가지 테마로 묶어서 생각을 하곤 하는데, 아무래도 금전적인 부분에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이겠지요. 위자료는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듯 이혼의 귀책사유가 있는 배우자가 다른 배우자에게 지급하는 배상책임같은 개념이라면 재산분할은 혼인 후 형성된 재산에 관련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니 잘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글] 

[Low/이혼] - 위자료청구소송기간은 얼마나 되고, 위자료 계산방법은 어떻게 될까?



재산분할청구권 소멸 기한과 인정 범위


돈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원만하게 협의 이혼을 마치고 재산 분할에 대한 협의점을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금전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잘 조율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소송을 통해 재산 분할이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서 간단하게나마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재산분할청구권은 앞서서 이야기 했듯, 혼인 후 형성된 재산의 지분권 같은 개념입니다. 때문에 이혼의 귀책 사유가 있는 배우자라고 할지라도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혼인 후 공동 노력을 통해 재산을 축적했기 때문에 이를 공정하게 나눈다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법원에서는 재산분할청구권에 대해서 배우자 일방이 소득 활동을 하고, 일방은 전업주부로 있었다고 하더라도 통상적으로 재산의 기여도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전업주부라고 할지라도 통상적으로 40% 정도의 기여도를 인정한다는 것이지요. 만약 맞벌이나 혹은 함께 자영업을 진행하고 있었던 경우라면 더욱 첨예하게 대립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상황에 따라서 각기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청구 범위는 전문 변호사 등을 통해 이야기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산분할청구권의 소멸시효는 2년입니다. 이혼이 성립한 날로부터 2년 이내에 청구를 해야 하지요. 기간이 지나면 소멸이 되기 때문에 기간 내에 진행을 해야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판이혼상담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이혼은 생활의 환경이 급격하게 변하는 중요한 행위입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결혼 후 몇 년 지나지 않아 이혼을 하는 일도 번번히 늘어나고 있고, 황혼 이혼 역시 많이 늘어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혼 후에 현실적인 문제에 당면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당장의 경제적인 어려움이 찾아오는 경우는 물론이고 재산 분할이나 위자료 등의 문제들도 있습니다. 자녀가 있는 경우 양육권과 양육비에 관련된 문제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많은 경우 한두차례 큰 다툼으로 인해 홧김에 이혼을 결정하고 화해하는 일도 많이 있습니다. 한 두 차례의 다툼만으로 이혼을 결정한다는 것은 당연히 말이 되지 않는 일이겠지요. 이 경우 재판이혼상담을 받아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혼에 대해서 수차례 협의를 했으나 원만한 조건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 친정이나 외가로부터 불리한 협의를 강요받는 경우 등 이혼에 관한 보다 긴박한 상황에 이른다면 이혼을 위한 법률 상담을 진행해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법률적으로 아래와 같은 이혼 사유가 있는 경우라면 빠른 시간안에 결론을 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배우자에게 부정한 행위가 있는 경우

  • 배우자가 악의로 일방을 유기한 경우

  • 배우자는 물론이고 직계 존속으로부터 심각하게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

  • 자신의 직계 존속이 배우자로부터 심각하게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

  • 배우자의 생사가 3년 이상 불분명한 경우

  • 기타 혼인을 계속하기 힘든 사유



재산분할, 위자료 산정 등 재판 이혼 소송 승소율 높은 변호사 사무실은?



이혼은 결혼에 비해서 더욱 법률적으로 복잡하게 얽혀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원만하게 협의 이혼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챙겨야 하는 법률적인 부분이 많은 것은 물론이고, 원만한 협의가 이루어 지지 않아 재판을 통해 이혼을 진행하게 된다면 더욱 많은 부분을 고민하고 고려해야 하지요. 


오늘 포스팅한 재산 분할에 관한 부분은 물론이고 위자료, 양육권, 양육비청구권, 면접 교섭권 등 재판을 통해 조율하거나 강제해야 하는 부분들이 존재하지요. 마음의 결정을 내리는 것은 물론이고 현실적인 부분까지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 이혼인 만큼 정확하고 침착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들을 감안했을 때 추천드리는 법률 사무소는 이혼법률상담센터 이혼법률도우미입니다. 앞서서 언급한 재산분할, 위자료, 양육권 등의 법률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은 물론이고, 실제 재판 이혼에 이르렀을 경우 높은 승소율을 가진 전문 변호사가 상담과 재판 이혼 절차를 직접 진행하기 때문에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 함께 연결된 이혼법률도우미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시면 이혼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얻어보실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무상으로 이혼에 대한 법률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이 또한 잘 활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이혼법률상담센터 이혼법률도우미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