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설립 상호 선정시 유의사항 및 법인 설립 무료 법률 자문

법인 설립 상호 선정시 유의사항 및 법인 설립 무료 법률 자문


법인을 설립할 때에는 상호를 선정하게 되지요. 그런데, 상호를 선정할 때에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법인 설립 상호 선정시에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 보고, 법인 설립시 필요한 무료 법률 자문 및 무료 법인 설립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유사 상호를 주의할 것


법인 설립 상호 선정시 유의사항 및 법인 설립 무료 법률 자문



법인 설립을 진행할 때에는 동일한 특별시, 광역시, 군내에서는 동일 상호나 유사 상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사 상호는 흔히 발생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기 마련이지만, 의외로 유사 상호는 상당히 많이 발생하는 요인입니다. 때문에 이를 감안한 예비 상호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빠르게 법인을 설립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문 상호를 사용할 수 있나?


법인 설립 상호 선정시 유의사항 및 법인 설립 무료 법률 자문



의외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회사의 상호는 영문으로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현재 회사의 상호에 쓰일 수 있는 것은 한글과 한문 뿐입니다. 알파벳을 직접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지요. 다만, 변칙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ullip Master 라는 영문 상호를 사용하고 할 때, 등기를 주식회사 설립 마스터 코퍼레이션 으로 한 후 정관을 조정하는 겁니다. 정관 제 1조 상호란에 '본 회사의 상호는 설립 마스터 코퍼레이션으로 작성합니다. 이를 표기할 때에는 Sullip Master Coperation 으로 표기합니다.' 라고 설정하는 것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형식으로 우회적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상호선정, 어떻게 해야 할까?


법인 설립 상호 선정시 유의사항 및 법인 설립 무료 법률 자문



상호 선정시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동일 상호, 유사 상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이야기 한 것 처럼 동일한 시/군 내에서는 동일상호와 유사상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동일한 시/군이라 함은 특별시, 광역시, 시, 군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서울에서 법인을 설립하고자 할 때에는 서울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호가 등기되어 있으면 사용할 수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서울에서 법인을 설립하는데 인천에서 유사한 상호나 동일 상호가 있는 경우에는 설립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동일 상호와 유사 상호를 사전에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호를 사전 점검할 때에는 대법원 홈페이지의 상호 검색 서비스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가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완벽한 데이터는 아니기 때문에 법인 설립을 고려하고 계신 경우 전문 법률 사무소와 사전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사상호에 관련된 범위를 찾는 것도 혼자 힘으로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호를 선정한 후 등기했을 때 유사 상호가 문제가 되어 법적인 절차가 생기게될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법률적인 부분을 점검해 두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무료 법률 자문 설립 마스터


법인 설립 상호 선정시 유의사항 및 법인 설립 무료 법률 자문



법인 설립은 일반사업자 등록과는 다르게 각종 서류를 준비해서 법인 등기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임원, 구성원, 자본금, 주주, 정관작성 등의 여러가지 복잡한 절차를 거치게 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혼자서 모든 것을 진행하는데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요. 때문에 법인을 설립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법률 사무소에서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이 때 들어가는 수임료가 최소 40만원 이상 들어가게 됩니다.


저 역시 회사에서 법인 설립에 관한 일을 담당한 적이 있었는데 이 때 변호사와 함께 법인 설립을 진행하는데 대략 60만원가량의 수수료가 들어갔었습니다. 그게 벌써 2년전의 일이네요.^^;;


법인 설립시 들어가는 수임료는 법적인 절차를 대행하고, 서류를 작성하는 변호사와 법무사의 인건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설립세 등의 국가에 내는 세금과 필요 서류를 수취하는데 들어가는 수수료 등은 절감하기 힘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법인 설립시 들어가는 법률사무소의 수수료 같은 경우에는 충분히 절감할 수 있는 방안도 있습니다. 


무료 법인 설립 센터 설립마스터에서는 법인 설립에 필요한 여러가지 정보는 물론이고, 무료 법률 상담을 함께 진행하고 있고, 법인 설립 후 반드시 필요한 세무 기장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주는 곳입니다. 법인 설립을 고려하고 있으신 분이라면 망설이지 마시고 설립마스터에서 무료 법률 자문을 받아보시면 설립에 대한 문제는 물론이고 4대보험, 세무기장등의 세금적인 부분까지 쉽게 솔루션을 제공받아 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무료 법인 설립 지원 센터 설립 마스터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