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이란?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 및 무료법률상담추천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이란?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 및 무료법률상담추천

 

행정심판이라는건 보훈청이 국가유공자와 과련된 비해당 처분에 대해서 행정 기관인 중앙심판 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하는 절차입니다. 신청 기한은 비해당 처분이 있은 날로부터 180일 이내여야 하구요, 처분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는 90일 이내여야 합니다.

 

 

국가유공자 비행처분 행정심판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이란?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 및 무료법률상담추천

 

 

우리나라 법률 제도에는 각 행정청(국가유공자의 경우 보훈청이겠지요? ^^;;) 으로부터 부당하게 권익을 침해 당하면, 손해를 보전하고 권익을 회복하는 구제하는 제도가 있어요. 이게 바로 행정 심판이지요.

 

유의해야 할 점은, 앞에서 이야기한 기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비해당 처분이 있은날로부터 180일 (약 6개월이지요?), 비해당 처분이 있었다는 걸 안 날로부터 90일 이라는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행정심판은 어떻게 하느냐!! 일단 서면, 그러니까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게 되면 개시가 되는데요, 신속하게 처리하려면 처분을 내린 관할보훈청에 제출하는 것이 좋답니다.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이란? 국가유공자 비해당 처분 행정심판 및 무료법률상담추천

 

그런데.. 행정심판이라는 것이 동일한 행정기관에서 다시 판단해 보는 것을 요청하는 일이기 때문에 처분을 뒤집는게 쉽지만은 않아요. 시간만 낭비하는 일도 생기지요. 그래서.. 행정 심판 과정을 거치지 않고 행정 소송으로 바로 넘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행정 심판의 법률적인 성격을 다시 한 번 정리해 볼께요.

 

 

 

 

제도의 성격

 약식쟁송

중점사항

 행정의 적절성 등 행정 감독

주요유형

 국가유공자 등록 거부 처분 취소 청구

쟁송대상

 위법이나 부당한 처분

쟁송절차

 서면 심리 위주

심의/제소기관

 중앙 행정 심판 위원회

심판재결

 구술이나 서면 심리. 비공개를 원칙으로 함

진행방법

 신청자 본인의 서류 진행 혹은 신청자 명의로 서류 대행

 

국가 유공자 비해당 처분에 대한 행정 심판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법률적인 조언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국가유공자/보훈대상자에 대한 법률적인 조언과 행정처리를 대행하는 국가유공자 상담센터를 방문해 보세요. 나라에 공헌해서 받는 정당한 권리인 국가유공자 등록이나 보훈 대상자 등록에 대해서 보다 확실하고 정확하게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꺼에요.

 

※ 국가유공자 상담센터 바로가기 - 국가유공자 / 보훈대상자에 관한 무료 법률 상담 진행 및 필요시 등록 과정이나 심판 / 소송 대행까지 가능한 곳.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