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재무설계]결혼자금마련, 얼마씩 저축 해야 할까?

[사례재무설계]결혼자금마련, 얼마씩 저축 해야 할까?

 

재무설계의 이론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제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재무 설계가 이루어 지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해서, 간단한 사례를 통해 재무설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란 생각에 준비했습니다..^^;;

오늘 사례는 결혼 자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저축액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 상황 이야기    

 

현재 30세인 A씨는 결혼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3년 정도 후에 결혼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현재 물가 기준으로 결혼시 필요 자금이 1억 정도라고 하네요..

하지만 지금까지 모아둔 돈은 약 2600만원 정도.. 한숨이 납니다..

그래서 한 달에 얼마씩 어떤 상품에 저축을 해야 하는지 궁금해진 A씨는 무료 재무 설계 센터에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그렇다면 A씨는 일 년에 얼마씩 저축해야 3년 후에 결혼 자금을 만들 수 있을까요?


◇ 결혼자금 마련 계산의 전제

   

 

결혼 비용은 일 년에 평균 4%가량 상승한다고 합니다.

A 씨는 단순히 저축하는 것으로는 돈을 마련할 수 없다고 판단, 투자 상품을 활용하기로 했는데요..

이 때의 예상 수익률은 약 6% (세후)입니다.^^;;


◇ 얼마씩 저축해야 할까?

   

 

어떤 자금이든 자금 마련의 기본적인 형태는

1.  필요 금액 - 준비 금액 = 부족 금액

2.  부족 금액을 목표로 저축 시작!!

이 됩니다.

일단 필요 자금을 확인할 필요가 있겠죠? ^^;;

현재 물가 기준으로 결혼 자금이 1억이 소요가 되고, 매 년 4% 가량씩 인상이 되기 때문에

필요한 자금은 약 1억 1200만원 가량이 됩니다. (1억 × 1.04^3 = 약 1억 1200만원))

그럼 지금까지 준비한 금액이 그 시기쯤이면 얼마 만큼이 될까요?

현재까지 준비된 금액은 2,600만원이고, 투자 수익률이 6% 이기 때문에 3년 후에는 약 3천 96만원 가량이 되지요. (2600만원 × 1.06^3 = 30,966만원)

그럼 부족한 금액이 나오겠지요? ^^;;

부족한 금액은 필요 금액에서 이미 준비한 금액을 제외한 약 8100만원 가량입니다.

그럼 8100만원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저축을 하면 되겠군요..^^;;

8100만원을 목표로 연 6%의 수익을 내는 투자 상품에 저축을 하게 된다면 한달에 약 208만원씩 저축을 해야 한답니다..^^;;

이 과정은 전문적인 계산이 들어가 있긴 합니다만...;;;

너무 복잡하면 머리 아프니까요..^^;;;

 

 

 


◇ 저축 금액 줄이기?    

 

한 달에 208만원 저축은 조금 과하다고 생각한 A씨는 저축 금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물어봤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아둔 자금이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쉽게 방법을 찾긴 어렵죠..^^;;

이 때 저축 금액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첫째, 목표 금액을 줄이는 것이지요.

현실적으로 한 달에 200만원이 넘는 돈을 넘게 모은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때문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목표 금액을 줄이고, 대출 계좌를 확보하여 결혼 시 대출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둘째, 목표 기간을 늘리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3년 후에 결혼 자금 마련을 생각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 금액을 모두 모으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약 5년 후로 저축 기간을 늘리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한 달에 208만원 하던 저축액이 약 145만원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셋째,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 수익률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험 감수를 할 수 있다면 조금 고수익 투자 수단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연 10%의 고수익 투자 수단을 활용하게 된다면 준비된 자금은 3460만원으로 늘어나고, 부족 자금은 약 7700만원이 됩니다.

이 자금을 목표로 연 10%의 투자 수단을 활용하게 되면 월 187만원 가량으로 저축액이 줄어들지요.^^;;


◇ A씨의 선택

   

 

현실적으로 저축 금액이 너무 크다고 생각한 A씨는 보다 현실적인 방법을 택했습니다.

일단 예상 결혼 시기를 4년 뒤로 늦추고, 결혼시 결혼 자금 약 2,000만원 가량을 대출로 처리하기로 결정!!

향후 주거래 은행에 대출 계좌를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험성을 조금 높여서 연 8%의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 상품을 활용하기로 했는데요..

이렇게 하니 월 저축액이 약 102만원으로 줄게 되었습니다.


◇ 재무 목표를 달성하자!!    

 

이렇게 재무 설계는 자신이 원하는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하면 좋을지 합리적인 계획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이 계획 속에는 정확한 계산도 필요하고, 향후 경제 전망도 필요하지요.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재정적인 상황, 투자 성향, 자신에게 맞는 상품 정보 등도 분명히 알아 두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분석하며 설계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람이 바로 재무 설계사이지요.

과거에는 이런 재무적인 요건들을 판단하는 것을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수수료를 지불하고 상담을 해야 했으니까요..

하지만 요즘엔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활용을 하고 계시지요.

인터넷 재무 설계 센터는 많지만 정말 실력있고 믿을 수 있는 재무 설계 센터는 흔치 않지요.

그 중에서 믿을 수 있는 재무 설계 센터를 함께 소개해 드립니다.

리치클래스 재무설계 센터[바로가기] 인데요..

한 달에 평균 3~4000여명의 사람들이 재무설계를 받고 있는 실력있고 믿을 수 있는 재무 설계 센터입니다.

결혼자금 뿐만 아니라 내 집 마련 방법, 종잣돈 만들기, 직장인 주부 사업자 등의 맞춤 재테크 방법 등 여러가지 정보를 함께 얻을 수도 있고, 또 내게 필요한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해 주므로 믿고 상담을 받아 보셔도 좋은 곳입니다.

 

추천 재무 설계 상담 [링크] - 리치 클래스, 목적 자금 마련, 맞춤 재테크 상담, 맞춤 포트폴리오 제공, 무료 상담

※ 리치클래스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