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 보험은 손해? 알아야 할 것만 알고 있다면 그건 거짓말이지..

변액 보험은 손해? 알아야 할 것만 알고 있다면 그건 거짓말이지..

 

와이프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 변액 보험에 가입하면 오히려 물가 상승률을 따라잡지 못한다는데?...

- 누가 그래?

- 뉴스에서...

문득.. 그럼.. 이자율 4%짜리 적금을 10년간 들어야 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짜리 적금의 실제 수령 금리가 2% 전후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그런 말을 하기 힘들텐데 말이지요..;;;

그럼 왜 이런 소리가 나오는 것일까요?

곰곰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소리가 나오는 거겠죠..

특히나 요즘같이 주식 시장의 등락이 심한 경우 더욱 믿을 수 있는 것이 변액인데 말입니다..

그럼, 변액 보험에 대해서 알아야 할 사항들을 한 번 꼽아 볼까요?

 

1. 변액 보험도 보험이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사항은 이것 이겠군요..

보험이란 상품의 근본적인 특징입니다.

보험은 장기적인 계약을 전제로 두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입과 동시에 장기간 사업을 진행할 사업비를 공제하지요.

보험료가 납부되지 않은 상태에서 미리 사업비를 공제하기 때문에 가입후 일정 기간동안은 해약 환급금이 적거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사실 때문에 보험은 손해다!! 라고 말을 하더라구요..

하지만 조금만 더 믿고 저축하는 경우 장기적으로 갈수록 오히려 이득이 되는 것이 보험 상품이고 변액 상품입니다.

변액 보험도 보험이니 만큼 분명히 초기 환급금이 적거나 없다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2. 변액 보험은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어디서 이런 근거가 제시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 변액 연금 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3년만에 원금을 회복했고, 이후 꾸준히 수익이 남으로써 현재 총 납입 금액 대비 약 150%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입은 약 5년 가량 되었습니다.

물론 그 사이 급격한 주가 상승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하락 시장에서 손실을 본 상태.. 그 상태에서의 해지를 의미하겠죠..

변액 보험에서 평균적으로 원금을 찾는 시기는 저축성 보험의 경우 약 7년을 잡고 있습니다.

평균 7년 가량이 지나야 원금을 회복할 수 있다고 보는데 그 이하로 기간이 단축되었다면 분명히 수익은 창출이 된다는 소리겠지요..

변액 보험은 일종의 적립식 투자 방식으로 장기적으로 갈수록 위험성은 줄어들고 수익은 포트폴리오의 기대 수익을 추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단기간 동안 수익이 주춤한다고 하더라도 참고 기다릴 필요성이 있습니다.

 

3. 투자의 기본 원칙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쌀 때 사서 비쌀 때 파는 것입니다.

이런 매수 매도 타이밍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실패하는 투자는 없기 마련이지요.

하지만 사람이 신도 아니고.. 어떻게 그걸 다 알 수 있을까요?

때문에 등장한 것이 바로 적립식 투자 즉, 적립식 펀드나 변액 보험 같이 적금처럼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투자를 할 때 가장 어려운 것은 상승장의 유혹을 이겨내는 것과 하락장의 공포를 이겨내는 것입니다.

닥치지 않으면 이겨낼 수 있다고 자신하지만 막상 현실에서 내 돈이 줄어드는 것을 보게 되면 아깝다는 생각에 펀드를 환매하고 말지요.

하지만 이런 행동이 우리를 손해의 구덩이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게 만드는 행동들입니다.

변액 보험이나 펀드에 가입해 두었다가 주가 지수가 900까지 떨어졌던 과거..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포를 이기지 못하고 환매를 했고, 이에 따라 손실은 매우 커졌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주가는 어떤가요?

2012년 4월 5일 시점으로 주가는 2000포인트 전후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만약 그 때의 공포를 이겨내고 계속적으로 펀드, 변액 보험을 불입했다면..

원래 기대했던 수익의 배 이상을 가져갈 수 있었을 겁니다.

 

 

알고 나서 후회하면 뭐하냐구요?

이게 바로 장기 투자의 기본 원칙이기 때문이지요..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지 못한다면 싸든 비싸든 계속적으로 일정 주기마다 일정 금액으로 주식을 매입한다..

비쌀 때는 사들이는 주식이 적겠지만 쌀때는 많이 사들이겠지요..

그리고 염두에 둘 것은.. 주가의 하락은 매우 빠른 속도이지만, 주가의 상승은 천천히 간다는 것입니다.

즉, 비쌀 때 돈을 써서 사는 기간은 얼마 되지 않지만, 쌀 때 돈을 써서 사는 기간은 길어 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 지금처럼 주가가 올랐을 때, 이득은 눈에 띄게 커져 있게 되지요..

그리고 이 것이 장기 적립식 투자가 노리는 것입니다.

주식은 등락을 계속하게 되어 있기에 일정 기간 일정 금액을 계속적으로 투자하게 되면 결국 매입 단가의 평균은 줄어들게 되어 있다..

이 것을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라고 하고, 수익을 기대하게하는 원천이 되는 겁니다.

 

4. 정리해 보자면..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 외에도 여러 가지 알아야 할 점이 있지만..

더 많으면 머리가 아플 것 같아서.. ^^;;

여튼 여기까지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변액 보험도 보험이기 때문에 초기에는 해약 환급금이 적을 수 밖에 없다.

장기 투자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실행하라.

- 변액 보험이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어떤 투자든 원칙을 지키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게 되면 결과가 돌아오게 되어 있다.

- 투자의 원칙을 알고 고수하도록 하자.

하락장에서의 공포는 특히 견디기 힘들지만 조금만 참고 인내하면 수익이 따라온다.

변액 보험은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노린 장기 적립식 투자이기 때문이다.

 

뭐.. 이정도가 되겠네요..

변액 유니버셜 적립 보험은 한때 강남의 부자들이 웃돈을 주고서 거래했던 상품입니다.

(이 것 때문에 한 회사가 실제로 금감원의 제제 조치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그 만큼 투자 가치나 보유 가치가 있다는 소리지요.

이런 투자를 무조건 이득이 나지 않는다고 하기 보다는 어떤 이유 때문에 그런 소리가 나왔는지, 어떻게 하면 그런 점을 고칠 수 있는지를 파악해 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마지막으로 변액 보험에 관심이 생기시는 분이라면 보다 확실한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함께 말씀 드리겠습니다.

요즘엔 인터넷을 통해 변액 보험의 전문가들에게 무료 상담을 받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충분히 이용하시라는 거지요.

수 많은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들 중에서 믿을 수 있을만한 변액 보험 전문가들이 있는 곳을 함께 추천해 드리면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

보험 하나만 잘 들어도 충분히 훌륭한 재테크를 할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시구요..^^

추천 변액 보험 전문 상담 [링크]

- 굿모닝 리치, 보험 전문가의 무료 상담, 변액 보험 무료 상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