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 수술 안과 의원과 종합병원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

백내장 수술 안과 의원과 종합병원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



백내장은 눈의 노화로 인해 일어나는 대표적인 질환 중에 하나이지요. 초기의 경우 시력교정과 약물 치료를 통해 백내장을 조절하지만, 실상 백내장의 진행을 더디게 해주는 것일 뿐이고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결국 백내장 수술을 진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백내장은 수술을 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어떤 상황이건 간에 자신의 신체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본인의 신체일 뿐이니까요. 하지만 결국 백내장의 경우 최종적으로 수술이라는 근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백내장이라는 질환이 안과 질환 중에는 이제는 흔해진 질환중에 하나인지라 많은 분들이 백내장 수술을 받았거나 혹은 받아야 할 필요성이 생겼는데요, 백내장 수술을 선택할 때에도 많은 고민을 하게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백내장 수술은 병원에 따라서 그 수술 비용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더욱 고민을 하게 되기 마련이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백내장 수술은 어디에서 하는 것이 유리할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백내장 수술의 비용으로 본 선택


백내장은 안과 질환입니다. 심해지는 경우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질환이기 때문에 수술을 받게 되면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게 됩니다. 때문에 여타의 다른 수술들에 비해서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수술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안과마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실제 백내장 수술 비용이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간단히 이야기 하면 백내장이 생긴 수정체를 제거하고 그 자리에 인공 수정체를 심는 수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수술을 정밀하게 진행하는 장비, 인공 수정체의 종류, 수술전 검사의 종류 등에 따라서 수술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백내장 수술의 경우 한 쪽 눈을 단초점 수정체로 수술을 한다고 했을 때 안과 의원의 경우 50~70만원 수준, 종합 병원의 경우 100~150 만원 수준으로 형성이 되는 것이 평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합 병원의 백내장 수술비가 높은 것은 수술전 검사와 기타 비용이 합산되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진료 및 수술비는 포괄 수가제로 일정하게 정해져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는 금액이 일정하거나 혹은 비슷한 수준이이라는 이야기이지요. (물론 종합병원의 기본 진료비 자체가 더 높아 포괄 수가도 더 높게 형성되어 있긴 합니다)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단안 소절개 수술 및 대절개 수술 진료비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조를 받는 수술의 경우 실제 수술을 받는 환자가 지급하는 본인 부담금은 전문의의 선택 진료, 초음파검사, 상급병실료, 식대, 외과 전문의 가산, 자가 통증 조절법(PCA , 무통주사 등) 등이 추가된다는 것입니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시하는 백내장 수술의 자기부담금, 그러니까 백내장 수술의 수술비는 소절개 단안 기준으로 의원은 169천원 정도, 상급 종합병원은 227천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더 들어가는 수술비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추가 진료비, 각종 검사비라고 할 수 있지요.


실제 들어가는 수술비가 의원의 경우 약 50~70만원 수준이고 종합병원이 100~150만원 수준이 평균이라면 의원의 경우 약 35~55만원 가량이 특진 및 추가 입원비, 수술 전 검사비로 추가가 되는 것이고, 종합 병원의 경우 75~120만원 가량이 특진 및 추가 입원비, 수술 전 검사비로 추가가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6년 12월에 발표한 "2015 주요 수술 통계 연보"를 살펴보면, 백내장 수술은 인구 10만명당 945건으로 제왕절개나 치핵 수술보다도 더 많은 수술이 실행된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총 수술 횟수를 살펴 보더라도 연간 491,926건으로 가장 많은 수술이 진행되었지요.


이렇게 많은 케이스의 수술이 이루어지는 수술이라면 수술에 꼭 필요한 검사들이 시스템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을껍니다. 즉, 비용적인 측면을 본다면, 종합병원이나 상급종합병원보다는 백내장과 노안 질환을 전문으로 하는 안과 병원을 선택하여 꼭 필요한 검사만 진행하고 보다 저렴하게 수술을 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을껍니다.



수술의 장비와 수술 인력으로 본 선택


백내장을 비롯한 각종 수술을 종합병원에서 진행하는 이유는 가격이 더 높다고 하더라도 첨단 장비와 시스템화 된 진료, 실력있는 교수님의 수술을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일겁니다. 백내장 수술 역시 마찬가지 이유로 종합병원이 더 높은 진료비와 특진비를 받고 있는 것이지요.


우선 장비적인 측면은 종합병원의 시스템화 된 장비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백내장 및 노안 시력 교정을 전문으로 하는 안과 의원에서는 펨토세컨드레이저인 카탈리스 레이저 장비를 도입하여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과 동일한 수준의 장비를 갖추고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또 하나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은 레지던트들의 수술 참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대학병원의 수술은 레지던트가 수술에 어떤 형태로든 참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소독 및 마무리는 물론이고 심한 경우 수술과정에 참여를 하는 경우도 존재하지요. 아무리 많은 경험이 있는 교수님이 마무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충분히 크다는 겁니다. 


수술은 처음부터 숙련된 원장님이 진행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백내장과 같은 수술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입니다. 종합병원 수준의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일반의원에서 경험이 풍부한 원장님의 수술을 받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즉, 대학병원과 비슷한 수준의 장비를 갖추고 있고, 수술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원이라면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하는 것 보다 경제적인 것은 물론 수술의 경과까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수술 선택이 단순한 문제는 아니지만


어디에서 어떻게 수술을 할 것인지, 수술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게 되는지 등은 인터넷을 통해 참고를 할 수는 있지만 무조건 결정을 하고 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실제 수술에 필요한 검사를 받아보면 나에게 필요한 수술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인공 수정체를 다초점으로 할 것인지 단초첨으로 할 것인지, 수술 장비는 레이저를 통해 정밀하게 진행할 것인지 최소 절개 (기존의 수정체 제거 방법)을 통해 저렴하게 진행할 것인지 등 여러가지를 검사를 통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때문에 가장 정확한 선택은 원장님과 이야기를 해보고, 직접 검사를 받아본 후에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큰 병원이라서 수술을 잘한다" 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장비, 경험, 수술비용까지 모두 염두에 두고 수술을 선택할 필요는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함께 연결된 강남서울밝은안과의 경우 종합병원에서나 만나볼 수 있었던 카탈리스레이저 장비를 통해 일반 백내장에 비해 10배 이상 정확한 수술이 진행되는 것은 물론이고 지난 10년간 1만건 이상의 수술 경험 노하우가 쌓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이야기를 나누어 보신다면 백내장 수술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 참고 링크 - 강남서울밝은안과 백내장 및 시력 교정 1:1 무료 상담 문의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