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개인회생 신청자격 요건 및 상담 방법은?

주부 개인회생 신청자격 요건 및 상담 방법은?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채무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은 점차로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한 가정의 경제 상황이라는 것이 단순히 한 사람의 문제만은 아닌지라 때에 따라서 주부의 개인회생을 고려하게 되는 것도 사실인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주부 개인회생 신청 자격 요건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고, 보다 자세한 법률 상담을 받아볼 수 있는 방법까지 이야기하고 포스팅을 마무리 할까 합니다.


개인회생을 하면 받는 혜택은?


개인회생 이라는 것은 될 수 있는대로 개인의 인생에서 받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면서 어떤 일이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무조건 '나는 아니야' 라고 장담할 수는 없을껍니다. 


개인회생을 받는 것을 장점이라던가 혜택이라고 표현을 하면 안되겠지만, 그래도 그보다 더 괜찮은 표현이 생각나지 않으니 혜택이라고 표현을 하게 되는군요. 정부 지원 제도들 중에서는 여러가지 채무 조정 제도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어려운 형편의 채무자가 가장 근본적이면서 높은 수준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개인회생제도라고 할 수 있지요.


개인회생이 인가가 되게 되면 이자의 탕감은 물론 원금의 최대 90%까지 채무를 탕감 받을 수 있고, 파산과는 다르게 여러가지 법률상의 지위를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채무관계에서 가장 많이 받는 스트레스를 꼽아보자면 돈을 갚으라는 채무 독촉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개인회생을 신청하게 되면 채무 독촉이 법으로 금지가 되기 때문에 보다 활동적으로 자신의 경제 정상화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개인회생이 인가가 나게 되면 최저 생계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채무 상환에 사용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최저 생계비는 정부에서 정하는 최저 생계비의 150%가 되기 때문에 약간의 부족함은 있을지언정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채무의 90%까지 탕감을 받을 수 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여기서 10%는 채무 상환 기간동안 상환을 통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인가가 나게 되면 인가 금액을 최장 5년간 상환을 한 후 채무 관계가 종결되게 되는 것이지요.


개인회생을 시작하게 되면 정상적으로 은행 거래를 진행할 수 있고, 재산을 형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정상적인 경제 생활이 가능해 진다는 것이지요.


개인회생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인가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개인회생 인가를 받는 것도 여러가지 까다로운 요건이 충분히 많지만 그보다 더 어려운 것은 최장 5년간 일정 금액을 꾸준히 갚아 나가야 한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개인회생 인가를 받은 분들중에 개인회생에 실패하는 경우는 대부분 3회이상 아무런 조치 없이 채무 상환을 하지 않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가장 근본적으로 채무를 완전히 탕감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는 대신, 꾸준히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어려움도 동시에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많은 생각을 하신 후 결정할 필요가 있는 제도라는 것입니다.


주부 개인회생 불이익은 없을까?


주부가 개인회생을 받는다고 해서 불이익이 생기는 것은 아닌지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일껍니다. 개인회생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은 소득입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소득이 있어야 하지요. 소득의 종류는 정직원이든 사업자든 비정규직이든 아르바이트이든 상관은 없지만 반드시 다달이 소득이 있다는 것을 증빙해야만 합니다.


만약 기존까지 전업주부였다면 이런 부분에서 불이익을 생각해 볼 수는 있습니다. 정기적인 소득이 없기 때문에 신청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이지요. 만약 전업주부라면 직장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소득이 계속 발생한다는 것을 증빙하여 신청을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소득은 배우자의 수입으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에 소득 증빙 자료를 만들어 진행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개인회생제도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앞으로 발생할 소득을 이용해 전체의 빚을 조정하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득 발생에 관한 부분은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으니 전업주부라면 직장이나 아르바이트 등의 자리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다른 신분상 신체상 공법상 불이익은 없습니다. 개인회생을 진행한다고 해서 주변의 사람들에게 알린다거나, 직장에서 불이익을 받는 등의 경우는 없으니 소득 증빙 요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부 개인회생의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되나?


주부 개인회생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은 기각 사유가 발생하는 것이 바로 자격 요건 미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부 개인회생도 개개인의 개인회생 요건을 따르기 때문에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만 진행이 가능하지요. 주부 개인 회생의 신청 자격 요건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인 채무자만 신청 가능 - 부부의 경우 각각 신청해야 함

  • 지급 불능의 상황 혹은 그러한 염려가 있어야 신청 가능 - 채무 상환에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도 신청 가능하고, 현재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향후 어려움이 예상된다면 신청 가능

  • 계속적인 수입 증빙 필요 - 부부라면 각자의 수입 증빙이 있어야 하며, 소득의 종류를 가리지는 않지만 증빙이 되어야 함

  • 신청 가능한 부채액의 한도가 존재 - 무담보채무(신용채무) 5억 이하, 담보 채무 10억 이하의 한도가 존재. 한도를 넘는 경우 개인회생이 아닌 일반회생 제도를 활용

  • 채무의 종류를 가리지는 않음 - 사치나 낭비로인한 채무도 신청 가능하지만, 최근의 채무가 급격히 늘어난 경우 그 사유를 소명해야 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


앞서서 언급 했듯, 개인회생에서 기각이 되는 가장 많은 이유가 바로 자격 요건 충족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서입니다. 그런데 이런 자격 요건이라는 것이 개개인에 따라서 적용할 수 있을지 판단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요. 뿐만 아니라 실제 접수를 하려고 할 때 법률적인 서류를 준비하고 일정에 맞추어 법원에 찾아가 변론을 한다는 것도 상당히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개인회생제도는 각 지방법원에서 신청을 하면 판사가 판결을 통해 인가를 내주는 법률 제도입니다. 개인회생제도를 신청하고자 한다면 각종 인지대와 수수료 등의 비용들을 제외하면 크게 들어가는 비용은 없습니다. 때문에 법률 사무소를 통해 개인회생제도를 신청을 하거나 직접 법원에 찾아가 신청을 하는 것은 개개인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지요.


주부 개인회생 상담 방법은 어떻게 될까?


개인이 직접 개인회생을 신청해서 인가를 받는 것과 법률사무소를 통해 신청을 하는 것에 인가율이 차이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률적인 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들이 도움을 받아 신청을 하는 것과 전문적인 인력이 준비를 통해 신청을 하는 것은 분명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겠지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인가율이 높은 법률 사무소를 찾아보는 것이 사실인데요, 실제로 인가를 통해 탕감받는 빚의 크기가 법률사무소의 변호사 수임료보다 크다면 인가율이 높은 법률 사무소를 찾는 것이 이득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개인회생에 대해서 무료로 법률 상담을 해주는 곳도 많이 늘어났기 때문에 법률 사무소에서 개인회생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에 부담을 가지실 필요는 없으실듯 합니다. 무료로 비공개 법률 상담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제도 대행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따로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이지요.




전국에는 실력있는 법률 사무소가 많이 있으니, 혹 아시는 곳이 있으시다면 직접 찾아가 법률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실껍니다. 하지만 인가율 높고 보다 세세하고 친절하게 개인회생에 대해서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알지 못하신다면 아래에 함께 연결된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개인적으로 개인회생파산 무료법률센터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단지 인가율이 높은 법률 사무소라서는 아닙니다. 인가율이 높은 것은 물론이고 무엇보다도 신청자의 어려운 상황을 정말 진심으로 공감하고 개인회생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가장 최적의 대안을 찾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곳으로 정평이 나있기 때문이지요.


개인회생제도의 시작과 함께한 법률인과 변호사의 상담은 물론 실제 제도 대행을 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대부분의 사항을 무료로 상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앞서서 이야기 했듯 가장 많은 기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개인회생 제도 자격 요건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어떻게 하면 인가율을 높일 수 있을지 지역별로 보다 중요시 여기는 서류 내용등까지 이야기를 나눠 볼 수 있으니 아래의 연결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면 분명 큰 도움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껍니다.


개인회생파산 무료 법률 센터 바로가기


주부라고 해서 과도한 채무에 그대로 노출되어 힘들어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안을 찾고, 근본적인 해결을 해 나갈 수 있도록 여러가지 법률적인 조언을 받아 본다면 분명 좋은 길을 찾아가실 수 있으실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