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 한도 금리 신청방법은?

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 한도 금리 신청방법은?


몇 해가 지나긴 했지만, 제가 결혼 준비를 할 때 근로복지공단의 혼례비 대출을 활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참 유용하게 사용했던 기억이 있네요. 오늘은 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의 한도와 금리, 신청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볼까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생활 안정 자금 융자


근로복지공단에서는 4대보험에 가입된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안정자금융자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이용 가능한 자금들과 한도가 약간씩 다르지만, 급한 경우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금리도 높지 않아 알고있으면 도움이 되곤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생활안정자금 융자는 혼례비, 자녀학자금, 의료비, 임금체불생계비, 부모요양비, 장례비, 임금감소생계비, 소액생계비가 있는데요, 그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혼례비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자 하는 것이지요. 


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 신청 자격과 한도는?


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은 근로자 본인 또는 자녀의 혼례에 들어가는 비용을 융자해 주는 것입니다. 신청 자격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지요.

혼례비대출 신청자격

  • 정규직 상시 근로자 - 신청일 현재 소속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중, 월평균 소득 239만원 이하

  • 비정규직 상시 근로자 - 신청일 현재 소속 사업장에 3개월 이상 근로중, 월평균소득요건은 보지 않음

  • 일용직 근로자 - 신청일 이전 90일 이내 고용보험 근로내용 확인 신고서에 따른 근로일수가 45일 이상


위와 같은 신청 자격을 만족한다면 근로복지공단 혼례비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최대 1천만원을 한도로 연 2.5%, 1년 거치 3년 매월균등분할상환으로 대출을 상환하게 됩니다.



혼례비대출은 혼례를 목적으로 대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결혼일 전후로 90일 이내에 신청이 가능한데요, 혼인신고후 90일 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니 가능 기간을 명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례비대출은 최대 1천만원을 한도로 대출이 진행되는데요, 우리공단 신용보증에 따른 신용 보증 한도액까지 대출이 가능해집니다. 이는 개개인마다 다 다르다고 할 수 있지요. 유의해야 할 사항은 우리공단 신용보증비용으로 보증료 연 0.9%를 선공제 한다는 사실입니다.


 

 


근로복지공단 혼례비대출 필요 서류는?


혼례비 대출을 위해서는 이런 저런 서류 증빙이 필요한데요, 대부분은 근로 사실에 관한 것과 결혼에 관한 증빙 서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 필요 서류 정리

  • (공통) 비정규직 근로자 - 근로계약서, 가족관계증명서(근로자 본인이 아닌경우)

  • (공통) 정규직 근로자 - 직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 가족관계증명서 (본인이 아닌 경우)

  • 결혼 예정자 - 예식장 계약서 또는 청접장, 결혼식 후 90일 이내에 혼인관계증명서 추가 제출

  • 결혼 후 신청자 - 혼인관계증명서


위와 같은 서류를 기본으로 담당자의 요청에 따라 본인의 소득 증명이나 배우자의 소득 증명원을 추가적으로 제출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청 방법은 근로복지서비스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한 후 서비스 신청에서 진행할 수있습니다.




[참고] 결혼 자금이 부족할 때, 근로복지공단 혼례비 대출로 부족하다면?

결혼은 아무리 절약해서 하려고 해도 정말 경제적으로 진행하기 힘든 것 같아요. 안쓴다 안쓴다 하지만 자잘자잘하게 나가야 할 것은 또 왜 그렇게 많은건지...

근로복지공단의 혼례비대출은 그 한도가 최대 1천만원으로 적은 금액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결혼을 준비하는데 부족함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요. 만약 추가적으로 대출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면 혼례비대출만큼의 금리는 아니지만, 정부지원서민대출을 활용해 보시면 시중 신용대출보다 약간은 더 원활하게 대출을 받아볼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햇살론의 경우 어디에서 신청하느냐에 따라서 가능 여부가 달라지곤 하는데요, 햇살론을 다루는 곳이 제2금융권의 저축은행이다보니 자체적인 대출 보유 상황에 따라 똑같이 신청하더라도 대출 가능여부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을 찾아 신청을 하는 것이 꽤 중요한 요인입니다.

혹시라도 근로복지공단 혼례비대출이 약간은 부족해 추가적인 대출이 필요하다면 아래에 함께 연결된 햇살론센터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텐데요, 햇살론 승인률 높은 곳으로 정평이 나있는 햇살론 센터이고, 신용 등급 하락 없는 한도 조회나 무료 상담이 가능하면서 불법적인 중개 수수료도 절대 없는 곳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