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알면서도 간혹 실수를 하는 재테크 습관. 혹은 잘 못 알고 있는 재테크 습관에 대해 이야기 하고, 효율적인 재테크를 위한 방법을 이야기 합니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재테크를 잘 하는 사람이라도 자칫 실수를 하는 경우들을 종종 봅니다. 혹은 재테크에 관심은 있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나 재테크를 하려고 해도 잘 안되는 사람이라면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 체크해 보는 것도 아마 좋은 방법이 되실껍니다.


소비할 때에는 신용카드가 좋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신용카드는 재테크에 있어서 양날의 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적절히 쓰면 그보다 좋은 것도 없지만, 자칫 잘 못 쓰면 문제를 일으키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나 신용카드의 포인트 적립 혜택은 이런 양날의 칼중에 가장 날카로운 칼이라고 할 수 있지요.


신용카드의 다양한 혜택들은 소비의 방향을 바꾸기도 합니다. 무이자 할부라던지 카드 할인, 포인트 적립 혜택 들은 자칫 소비를 불러 일으키는 요인이기도 하지요. 특히나 신용카드의 특성상 현재 돈이 없어도 구매 의사가 생기면 구매를 하게 되는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작용하게 됩니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재테크를 위해 지출을 줄인다거나 혹은 돈을 너무 많이 쓴다고 생각이 든다면 신용카드 사용을 절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테크를 잘 하는 사람이든 그렇지 못한 사람이든 본인의 돈은 본인이 잘 통제한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결과를 따지고 보면 통제가 제대로 안되고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그 이면에 신용카드가 자리잡고 있는 경우들이 대다수지요.


신용카드는 소비를 도와주고,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재테크 수단이지만, 정확한 습관이 굳어지기까지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좋은 재테크 습관입니다.


높을때 사고 낮을때 팔고 있지는 않을까?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부동산이 호황이라거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면 연일 TV에서 보도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금융이나 부동산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없는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어쩔 수 없이 부동산이나 주식 가격이 올랐을 때 사게 되고 내렸을 때 팔게 되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투자 자산들은 경기보다 빠르게 반응을 합니다. 경기가 그나마 좋아져서 투자의 여력이 생겼을 때 주식이나 부동산 등의 투자 수단을 살펴보면 이미 고점에 다다르고 있다는 것이지요. 이 말은 곧 이 시기의 투자는 수익성을 높이기 어렵다는 말과 같습니다. 


경기가 좋아져서 투자의 여력이 생겼다거나 혹은 이제 내가 다른 투자를 할 만 하다고 생각이 들면 우선 저축을 통해 목돈을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에서 제대로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경기가 좋지 않을 때, 그러니까 주식과 부동산의 가격이 낮을 때 사서 높아졌을 때 팔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기가 나빠도 투자를 할 수 있는 자산이 있어야 하겠지요.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투자의 시기를 찾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투자를 하고자 하는 돈이 마련되었다면 뉴스나 신문보도를 꾸준히 보시면 됩니다. 올해 최악의 시기. 주가의 방어선이 무너졌다. 어디까지 하락하는가 등등 않좋은 소식이 연일 보도된다면 투자의 적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든 부동산이든 고점 이후엔 하락을 하게 되어있고, 저점 이후엔 상승을 하게 되어 있으니까요. 


물론 손실을 보지 않기 위해서는 아무 곳에나 투자하는 것은 당연히 금물이랍니다. 정확한 분석을 통해 종목을 정해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혼자서 투자를 결정하기 보다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겠지요.


노후준비, 여유 있을 때 해야지 아직은 이르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우리나라는 빠른속도로 초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의 현실은 아니지요. 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평균 수명은 늘어가고, 결혼을 해서 자녀를 낳고 양육하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 겹쳐지다보니 매우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넘어가고 있는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빠르게 고령화 되어 가고 있음에도 노후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점입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나 은퇴 후 삶을 살아가는 기간은 길어졌는데 노후 준비는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니 은퇴할 나이가 지나도 제대로 은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청년 취업에 관련된 문제로 이어지게 되구요. 이런 사회 구조적인 문제와 함께 조금더 여유가 생기면 노후 준비를 하겠다는 개인의 생각들이 합쳐져 제대로된 대책이 세워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인생 사이클을 보면 우리의 수입이 가장 높아지는 시기는 평균적으로 40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저축은 30대 50대보다 40대의 저축액이 더 적습니다. 수입이 높아지면 저축량을 늘리고 싶은 것도 사실이지만, 실제 아이 교육비 등 지출을 해야 하는 항목이 더 크게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모든 저축은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먼저 저축하고 나머지 금액으로 소비를 하는 선저축 후소비 습관이 성공적인 재테크엔 필수라고 할 수 있지요. 노후 준비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축을 하면서도 가장 나중으로 미루는 항목중에 하나가 노후 준비입니다. 하지만 노후가 길어지기 때문에 노후에 써야 하는 돈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후 준비는 가장 나중으로 미루게 되면 결국 제대로된 대책을 세우기 어려운 항목입니다. 노후준비를 위한 저축도 여유 있을 때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저축하고 난 다음 나머지 돈으로 지출을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재테크, 내가 알아서 잘 할 수 있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인 것은 사실입니다. 계획은 세웠지만 제대로 실천하지 못한다면 말짱 도루묵이 되는 것이 재테크지요. 하지만 재테크라는 것이 무조건 혼자서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실제로 재테크를 위한 제대로된 정보는 개개인이 알기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주식 투자를 예로 들자면, 개미투자자라고 불리는 개인 투자자들이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에 비해 손실을 입는 이유가 바로 정보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이는 주식 뿐만이 아닙니다. 정보도 부족하거니와 계획도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제대로된 재테크를 진행하기 위해서 현재 내 상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개인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는 겁니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상담하는 것에 대해 많은 부담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내가 재테크를 하고 있거나 혹은 관심있게 알아보고 있다면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약간의 방법, 약간의 방향 수정만 하면 분명 성공적으로 나갈 수 있는데도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이야기를 잘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재테크는 혼자서 성공적으로 하기엔 여러가지 장애가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물론 실천은 나 스스로 하는 것이지만, 꼼꼼하게 점검하고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은 실천으로 옮기기 전의 필수 코스입니다. 혼자서 여러가지 시행 착오를 겪으면서 인생 수업을 받는 것도 물론 좋은 경험이겠지만, 그보다는 보다 효율적으로 제대로 된 상담을 한 번 받아보는 것이 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재테크 습관, 이건 고치자


더불어서, 이런 재테크 이야기를 제대로 해주는 전문가를 만나보기 힘든 분들을 위한 사이트도 함께 연결해 드립니다. 


아래에 연결된 재테크라인[바로가기]은 원하는 항목별로 제대로된 재테크 전문가와 연결을 해주는 곳입니다. 지난 5년간 약 27만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재테크 라인을 통해 재테크 전문가와 연결이 되었는데요, 경험이 많고 실력이 있는 재테크 전문가와의 상담이 무료로 진행이 되다보니 많은 분들이 큰 만족감을 표현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런 무료 재무 상담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이 누구나 다 아는 상식적인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닌지, 금융 상품을 판매하려고 드는 거겠지 하는 생각일껍니다. 하지만 재테크 라인에서 연결해 드리는 분들의 경우 이런 부분들에 대한 걱정을 굳이 하지 않아도 되니 부담 가지실 필요도 없고, 개개인의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전문가가 작성해서 제공해 드리니 만큼 재테크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껍니다.


재테크 라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내가 원하는 항목의 재테크 전문가와 제대로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곳, 재테크 라인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