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뭐.. 반은 핫토픽에 올라와 있기도 하고 반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가끔씩 해보는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엘니뇨 현상에 대한 이야기군요.^^;;


엘니뇨 현상이라는 소리는 많이 들었지만, 실제로 어떤 의미인지 왜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실텐데요,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볼께요.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엘니뇨 현상은 알아듣기 어려운(?) 말로 해보자면.. 남쪽으로 흐르는 약한 난류로 인해 페루 해류와 이와 관련된 연안용승이 에콰도르 해안을 따라서 남쪽으로 밀려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어렵네요....-_-;;;


보다 쉽게 이야기를 해보자면, 페루와 칠레 연안에서 일어나는 해수 온난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단순히 페루와 칠레 연안에서 일어나는 현상 뿐만 아니라 오랜기간 지속되는 이상기온 현상과 이로 인해 일어나는 자연 재해를 통틀어서 엘리뇨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하지요.


엘니뇨 현상이 일어나면 해류가 변하기 때문에 해상 환경이 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여러가지 영향이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어업에 피해가 생기기도 하고, 기상 변화나 경제적인 피해까지 양산해 내지요.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단순히 외국에서 일어나는 기상 이상 현상이다 라고 생각할 것이 아닌게..


1998년 1월 영동 지역에 내린 폭설이나 2002년 김천 / 강릉 등에 생긴 게릴라성 폭우 등도 엘니뇨의 영향때문이라고 하니 실제로 우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이 바로 엘리뇨라고 할 수 있지요.


엘니뇨 현상의 반대 현상은 라니냐 현상입니다. 엘니뇨가 약한 난류료 인해 생기는 이상 기온 현상이라면 라니냐는 약한 한류로 인해 생기는 이상 기온 현상입니다. 



 

 


엘니뇨 현상의 원인은?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쉽게 이야기 해서 엘니뇨 현상은 동태평양 연안에 생기는 해수 온난화 현상입니다. 엘니뇨 현상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졌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까지 엘니뇨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으로 추측하는 것은 적도의 열 순환 메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엘니뇨 현상은 단순히 수온의 차이로만 설명이 되는것이 아니라 해류와 바람의 영향이 동시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역시 적도의 열순환 메커니즘으로 인해 형성이 된다는 거지요.


적도에서 발생하는 열 순환 매커니즘은 무역풍의 세기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무역풍은 적도 부근에서부터 태평양 상공을 순회하는 바람인데요, 무역풍의 세력이 약해지면서 해수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 것이고, 이로 인해 약한 난류가 형성이 되는 거지요.



엘니뇨 현상이란? 엘니뇨 현상 원인은 무엇일까?



요즘 가뭄으로 많은 고생을 하고 있는데요.. 요즘의 가뭄이 아마도 엘니뇨 영향이 아닐까 하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라고 합니다. 환경 변화는 그만큼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준다는 거겠지요.


이런 것들이 우리가 바로 환경을 아끼고 보호해야 하는 이유가 아닐까요? 엘니뇨나 라니냐 뿐만 아니라 자연 현상 앞에서 인간은 그만큼 작아지기 마련이니 말이지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