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자율화,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보험은 의료실비 보험과 암보험이 아닐까?


보험료 자율화,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보험은 의료실비 보험과 암보험이 아닐까?


보험료 자율화,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보험은 의료실비 보험과 암보험이 아닐까?



2016년 1월부터 보험료 자율화가 시행됩니다. 보험료 자율화라는 것이 조금은 생소한 분들도 계실텐데요, 기존까지는 금융위원회에서 표준이율과 위험률의 한도를 정해두어 보험회사의 보험료 인상 요인들을 제제했지만, 이제 그 한도를 폐지한다는 것이지요.


보험료 자율화가 시작이 되면 두 가지 부분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아무래도 보험 가입자들 혹은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분들이 가장 민감한 부분이 바로 보험료라는 부분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하나는 보험료 인하 요인일테고 다른 하나는 보험료 인상 요인일껍니다.



보험료 자율화에 따른 보험료 인하 요인은?


보험료 자율화,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보험은 의료실비 보험과 암보험이 아닐까?



보험료 자율화는 보험료 인하 요인을 분명히 안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까지는 금융감독이 표준이율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보험료가 조정이 되었기 때문에 비슷한 보장이라면 보험사별로 보험료가 크게 다르지 않았지요. 하지만 표준이율이 폐지되면서 보험사의 보험료 산정이 자율화 되기 때문에 가격 경쟁이라는 측면이 부각될 수 밖에 없습니다.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의 경쟁뿐만 아니라 보험회사별로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경쟁체제에 들어서게 된다는 것이지요. 실제로 우리나라 보험사는 상당히 많은편이지만 일부의 회사에 가입자가 집중되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때문에 가입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보험사의 경우 그만큼의 가입자 유치를 위해 공격적인 보험료 정책을 펼 가능성이 커지고 있지요.


다만, 저렴해진 보험료를 보고 가입을 하다간 자칫 큰 코 다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손해보는 짓을 하지 않는 회사들이니까요. 차후 갱신폭을 충분히 감안해 보고 따져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보험료 자율화에 따른 보험료 인상 요인은?


보험료 자율화,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보험은 의료실비 보험과 암보험이 아닐까?



솔직히 이야기 하자면 인하요인보다는 인상 요인이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표준이율이 폐지되고 위험률의 조정 한도 역시 차례로 제한폭이 풀리게 되면 보험회사는 말 그대로 손해율에 따른 보험료 책정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쉽게 말해서 가입자들 중에서 보장을 많이 받는 항목들은 그만큼 보험료가 오를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이지요.


특히나 갱신형 보험에 가입한 분들의 경우 보험료 인상폭이 예상 외로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할 듯 합니다.


보험사의 손해율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가입한 사람들 중에서 보험금을 많이 받아가는 보장으로 인해 보험회사의 손해가 생기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사람들이 가장 많이 청구하는 보험금이 보험료에 반영이 된다는 소리지요.


기존에 보험사 손해율이 가장 큰 항목들을 꼽아보면 누가 뭐라고 해도 실비보험과 암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의 경우 연령대에 따라서 위험률이 다르기 때문에 나이에 따라 보험료가 들쑥 날쑥하게 될 가능성이 큰 보험이라고 할 수 있고, 암보험의 경우 예전부터 갱신형이 비갱신형 가입자들이 많이 누적이 되어 있기 때문에 차후 가입하는 갱신형 가입자들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필요성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역시 암보험과 의료실비 보험이 문제


보험료 자율화,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보험은 의료실비 보험과 암보험이 아닐까?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는 보험들을 꼽아보자면 누가 뭐래도 암보험과 의료실비 보험일껍니다. 요즘에는 의료실비 보험속에 암특약을 포함해 가입하는 사람들이나 암보험속에 의료실비특약을 포함해 가입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문제는 이 두 가지 보험이 수요가 많을수록 손해율도 큰 보험이라는 것이지요. 때문에 보험사 입장에서 보험료를 올려야 하는 1순위 보험이기도 한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니 만큼, 적어도 이 두가지 보험의 경우 미리 준비를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어떤 암보험이 좋다 어떤 의료 실비 보험이 좋다 단정짓고 가입하는 것 보다는 보다 스마트하게 여러 보험을 비교해 가면서 가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보험을 비교해 보고 가입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역시 보험료 자율화 전에 미리 필요한 보험을 비교해 보고 가입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아래에 인터넷에서 보험 비교를 하기에 적당한 보험비교사이트를 함께 연결해 두는데요, 활용해 보시면 아마도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보험비교사이트 추천


의료실비보험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 주요 보험사 보험료 비교 분석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암보험 비교 사이트 [바로가] - 유형별 맞춤 보장 암보험 보험료 계산 결과 바로가기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