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과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받는 방법은?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과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받는 방법은?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과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받는 방법은?




경차 유류세 환급에 대한 관심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군요. 지금까지 혜택을 받지 못한 사람이 많이 있기 때문일텐데요.. 이번에는 경차 유류세 환급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는?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과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받는 방법은?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는 정부가 경차의 보급을 확대하고,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기 위해서 시행한 제도에요. 2008년부터 한시적으로 도입이 되었고, 2년마다 갱신이 되어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1,000cc 미만의 경차를 대상으로 하는데요, 승용차나 승합차 구분은 없습니다. 다만, 한 가구에 경차를 1대 소유한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여기서 경차 1대라고 함은 경차만을 소유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세부적으로 경우의 수를 따져 본다면 다음과 같지요.


  • 1세대가 경차 1대만 소유하고 있는 경우 - 환급 대상자

  • 1세대가 경승용차 1대, 경승합차 1대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 환급 대상자

  • 1세대가 2대 이상의 경승용차 혹은 경승합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 대상자 아님

  • 1세대가 1대의 경차, 경차 이외의 또 다른 차량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 대상자 아님


지금까지의 환급 대상은 65만명이지만 실제로 혜택을 받아오던 사람은 13만명 가량입니다. 52만명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거지요. 이번에 일괄적으로 안내 통지서를 보낸다고 하니, 통지서를 받는 분이라면 꼭 혜택을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 혜택과 방법은?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과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받는 방법은?




경차 유류세 환급은 휘발류, 경유, LPG를 가리지 않습니다. 유류비를 결제할 때 세금 할인 혜택을 주게 되는 거지요. 


휘발류와 경유는 리터당 250원을 혜택을 받게 되고, LPG의 경우 리터당 275원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다만 모든 유류비를 환급해 주는 것은 아니고, 연간 최대 10만원까지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환급용 유류 구매 카드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유류비를 결제할 때 유류 구매 카드를 통해 결제를 하게되면 환급 혜택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과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받는 방법은?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청구 금액에서 리터당 할인 금액이 차감되어서 청구가 되게 됩니다. 체크 카드의 경우 통장 인출 금액에서 리터당 환급액을 차감한 후에 인출이 됩니다. 소비자가 따로 환급 신청을 할 필요 없이 카드사에서 일괄 신청을 하게 되는 것이지요.


카드는 신한카드에서 신청을 하면 됩니다. 신한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카드를 만들 수 있고, ARS를 이용해 전화로 상담한 후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전화로 신청하는 경우 신청 서류는 팩스로 나중에 보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를 통해서 카드 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신청자의 정보 자료가 국세청에 제출이 됩니다. 이 자료는 다시 국토 해양부로 전송이 되고 국토 해양부에서 대상자인지를 판단해서 다시 국세청에 정보를 넘기게 됩니다. 국세청에서는 다시 이를 카드사에 통보하고, 신용등급 등을 확인해 신용카드 혹은 체크카드를 발급하게 되는 것이지요.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 얼마 되진 않는다고 할지라도


경차 유류세 환급 대상과 경차 유류세 환급 혜택 받는 방법은?




일년에 최대 10만원까지 혜택을 받는 거라면 휘발류와 경유의 경우 연간 400리터까지, LPG의 경우 연간 363리터까지 할인 혜택이 있는 건데요, 1회 주유에 30리터 가량을 주유한다고 가정하면 휘발유와 경유는 대략 13회 가량, LPG는 12회 가량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할 수 있지요. 


한달에 1번 기름을 넣는 사람이 아니고서야 대부분은 혜택은 금방 끝나게 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크지 않은 금액이라고 할지라도 기름에 붙는 유류세를 환급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세금 혜택을 받게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때문에 이를 부정 사용하게 되면 불이익이 따르게 됩니다.


유류 환급 세액을 다시 징수하는것 뿐만 아니라 40%에 해당하는 금액이 가산세로 붙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겠지요? ^^;;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