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금융(대출)과 부채 관리 2

소비자 금융(대출)과 부채 관리 2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소비자 금융(대출)과 부채 관리 두 번째 포스팅입니다..^^;;

소비자 금융 이용시에 고려사항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하고 마무리 지었는데요..

이번에는 보다 자세하게 소비자 금융 이용시의 고려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 소비자금융 이용시 고려사항    

 

 

소비자 금융을 이용할 때에는 어떤 목적에 따라 이용하고자 하는지에 맞추어 여러가지를 고려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말씀 드렸다 시피 소비자 금융이란 금융 회사가 소비자에게 빌려준 자금을 정해진 시기에 지불 이행을 약속 받는 것으로 쉽게 말해 대출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이구요.

소비자 금융에는 담보부 소비자 금융과 무담보 신용 대출 상품이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지난 포스팅(소비자 금융과 부채 관리 1) 바로 가기

 

그리고 이런 소비자 금융을 이용하려고 할 때에는 크게 여덟 가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출 금리, 대출 한도, 대출 부대 비용, 상환 방법, 중도 상환 수수료, 대출 기간, 담보 제공 유무, 유효 담보 가액이 바로 그 것이지요.

그리고 각 항목들에 대해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고려해 보신다면 효율적인 대출 계획을 마련할 수 있을겁니다.

 

 

대출 금리의 경우 금리 수준과 적용 방식을 고려하며 금리 상승기에는 고정 금리를, 금리 하락기에는 변동 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출 한도의 경우 신용 대출은 본인의 직업, 소득, 기존 대출 등을 평가하게 되고 담보 대출은 담보가액의 한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대출 부대 비용은 보통 부동산 담보 대출 등의 경우에 많이 존재 하고, 신용 대출에도 존재합니다.

인지대나 감정료, 설정비등 부동산 평가에 관련된 부대 비용이나 대출 취급 수수료, 대출 한도 수수료 등 대출 관련 수수료를 부대 비용이라고 합니다.

상환 방법의 경우 만기 일시 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거치 조건 원리금 분할 상환, 수시 상환, 등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하므로 월 부채 상환 능력을 감안하여 선택합니다.

중도 상환 수수료는 약정한 대출 기간 이전에 대출금을 미리 상환할 경우 붙는 부과 수수료로 부대비용과 함께 감안하셔야 합니다.

대출 기간은 목적에 맞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고 담보 제공 유무는 금리와 절차를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유효 담보 가액은 담보 대출을 받는다고 결정한 경우 고려될 사항으로 담보물 대비 융자 비율(LTV)을 확인합니다.

담보물 대비 융자 비율은 담보물의 환가 가치를 감안한 감정 가격에 대비한 대출 가능 금액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 Tip – 대출 금리, 대출 방법, 대출 한도 등을 한꺼번에 비교해 보고 선택하자

대출을 받을 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을 종합해 보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출이 어떤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출 상품이겠죠? ^^;;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선?
바로 여러가지 상품을 비교해 보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대출을 위해 신용 조회가 들어가면 신용 등급이 하락했기 때문에 쉽게 비교해서 알아보기가 힘이들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신용 조회만으로 신용 등급이 하락하는 제도는 사라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대출을 알아보고 서로 비교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이 되었습니다.

AMI Credit의 경우 담보 대출은 4%대의 모기지론을, 또한 각종 신용 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어 여러가지 대출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를 통한 대출 상담이나 올바른 대출 가이드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어 상당히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상담을 받아 보았지만 대출 요구에 대한 부담이 없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출 금리 역시 저렴한 상품을 여러가지 구비해 놓은 터라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추천 AMI Credit 무료 상담[링크] – 신용대출, 직장인대출, 사업자대출, 담보 대출, 모기지론 등 대출 전문 무료 상담



부채 관리 분석    

 

 

부채 관리의 기본은 종류별로 부채의 조건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부채는 소비자 부채(카드 대출, 개인 신용 대출, 자동차 대출 등)와 주거 관련 부채, 투자 관련 부채 등으로 나뉘어 분석하고 적정한 수준인지를 판단해 봅니다.

추가적으로 대출의 목적, 대출의 기간, 대출 금리와 적용 방법, 대출 상환 능력, 대출 상환 조건, 대출 이자에 대한 소득 공제 여부 등을 함께 분석하여 부채 관리를 해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만약 적정하지 못하다는 결론이 나는 경우 카드 대출이나 신용 대출 등의 고금리 대출은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방법을 찾고 무담보 대출은 소득 공제가 가능한 주택 담보 대출로 전환하는 방향을 생각해 봅니다.

또한 이자만 상환하기 보다는 상환 능력을 고려해 원리금을 함께 상환해 금융 비용을 줄이는 등 합리적인 부채 관리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까지 소비자 금융과 부채 관리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확실이 이론이 접합된 부분의 포스팅은 좀 지루한 면이 있긴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보다 현명하게 부채 관리를 하시고 보다 좋은 방향으로 재무 상황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조금 더 신경 쓰신다면 오늘보다 더 좋은 내일을 맞이할 수 있을꺼라고 믿습니다..^^;;

혹시라도 대출에 관련된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AMI Credit[링크] 를 활용해 보세요.

친절하게 무료 상담 해주시더라구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