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 관리의 방법

부채 관리의 방법 – 부채 관리 재무설계



부채 역시 자신의 자산중에 하나입니다. 적절한 부채의 활용은 본인의 재무 상황을 호전시키는데 일조하기도 합니다. 수익중의 가장 좋은 수익은 자신의 돈을 쓰지 않고 수익을 내는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부채는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과도한 부채는 오히려 자신의 재무 상황을 악화시키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남의 돈으로 수익을 내기는커녕 오히려 자신의 돈을 야금 야금 줄어들게 만드는 요인이 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부채 상환의 요령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부채 상환 요령 1. 정확한 부채 상황을 파악하라.


자신의 부채가 얼마인지, 언제 얼마만큼의 이자나 원금이 빠져 나가는지를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달력을 이용해 하나 하나 체크를 해 보고, 할부금이나 신용카드 대금도 언제 빠져 나가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 연체가 있을지 모르므로 자동 이체를 걸어두어 바로 바로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채로 인해 신용 점수가 깎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연체 없는 부채 상환은 오히려 신용 점수 상승에 도움을 주므로 부채 상환 일정을 정확하게 체크하시는 것이 첫 번째가 됩니다.



부채 상환 요령 2. 우선 순위를 정하라.


부채가 여러 가지라면 상환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환의 우선 순위는 이자율이 높은 것부터 정하는 것이 유리하구요. 이자율이 높은 부채는 시간이 흐를수록 자신에게 마이너스요인이 됩니다.


금융권을 따지자면, 제3금융 이하, 사금융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이외의 금융 부채 활용은 자신의 신용도에 마이너스를 주기 쉽상입니다. 따라서 이자율이 높은 부채와 사금융부터 해결하는 것이 본인에게 유리합니다.



부채 상환 요령 3. 대환을 활용하라.


대환이란 부채를 부채로 갚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빚을 내서 빚을 갚는 것이 아니라, 이자율이 낮은 대출을 활용하여 이자율이 높은 대출을 상환해 나가는 것을 대환이라고 합니다.


대환을 활용하게 되면 대출을 한 곳을 모아 둘 수 있어 부채 상황 파악에 유리하고, 높은 이자율의 대출을 먼저 상환 하게 되므로 가계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추가적인 대출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대환을 이용한 현명한 대출 판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2금융권 이상의 대출이 많으시다면 캠코의 대환 대출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부채 상환 요령 4. 저축을 함께하라.


부채를 갚는 사람들의 가장 큰 허점중의 하나가 빨리 부채를 상환하여 마음의 짐을 내려놓고 싶다는 생각일겁니다. 하지만, 부채 상환 기간을 약간 늘린다 하더라도 저축을 동반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첫 번째로 저축을 통해 목돈을 갚게 되면 이자 부담이 그 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두 번째로 부채 상환이 완료 되었을 때, 저축이 없는 경우라면 저축을 0부터 시작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매우 큰 요인으로, 저축은 시기가 늦어질수록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게 되므로 수익률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부채 상환 후의 심리적인 박탈감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만드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부채 상환이 끝이 나면 처음엔 시원한 마음이 들지만, 나중엔 허탈한 마음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동한 수입이 있었음에도 자신에게 남아 있는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하지만, 부채 상환액을 약간 줄이고, 저축에 투자를 하게 되는 경우 이런 심리적 박탈감을 줄이고, 저축을 통해 다시 돈을 모아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채 상환 요령 5. 재무설계를 함께 하라.


부채의 적정성을 파악하고, 어떤 부채부터 어떻게 정리하는 것이 좋을지, 저축은 어떻게하는 것이 좋을지 등의 조언을 듣고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재무 설계를 함께 하게되면 보하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부채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되어 보다 편안하게 재무 상황을 긍정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을 하나 추천해 드립니다. 어차피 무료이므로 한 번쯤 받아 보시는 것이 손해는 아닐 듯 합니다.


제 28차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링크]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 포트폴리오 및 종잣돈 마련 방법에 대한 재무설계


혹 재무설계에 대한 부담감이 생긴다면 자가진단을 통해 어떤 점이 부족한지도 파악해 보실 수 있고, 어떤 부분에 대한 재무설계를 받는 것이 좋은지도 판단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