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금융(대출)과 부채 관리 1

소비자 금융(대출)과 부채 관리 1

 

이번 포스팅은 소비자 금융과 부채 관리에 대한 첫번째 포스팅입니다.

소비자 금융과 부채 관리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서.. 임의적으로 1,2로 나누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소비자 금융의 정의    

 

 

소비자 금융은 소비자 신용의 한 형태로 금융 회사가 소비자에게 빌려준 자금을 정해진 시기에 지불 이행을 약속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또 소비자 신용이라는 것은 개인이나 가계에서 소비 행위와 관련해 신용을 사용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소비자 신용은 소비자 금융과 신용 판매로 나뉩니다.

소비자 금융은 사금융, 담보부 대출, 신용 대출로 나뉘고 신용 판매는 할부 금융과 카드사용으로 나뉜다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소비자 금융은 사금융과 담보부 대출, 신용 대출을 모아서 지칭하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소비자 금융의 종류    

 

 

간단하게 말씀 드렸다시피 소비자 금융은 담보부 대출과 신용 대출, 사금융으로 나뉘는데요..

담보부 대출은 부동산 담보 대출, 예금 담보 대출, 보증서 담보 대출 등이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많이 접하는 것은 부동산 담보 대출로 토지 구입을 위한 자금을 대출받는다거나 아파트 중도금을 낼 때 받는 대출, 분양 대금의 잔금 대출, 주택 담보 대출 등을 말합니다.

여기서도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다면 모기지 론, 다시 말해 주택 담보 대출인데요..

보통 일반 신용 대출보다 이율이 낮으면서 주택 평가 금액의 일정 부분을 대출 받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출이기도 합니다..^^;;

모기지는 변동 금리 모기지와 점증 상환 모기지, 리버스 모기지 등이 존재합니다.

변동 금리 모기지는 시장 금리 변동에 따라 적용 금리가 바뀌는 모기지론이고 점증 상환 모기지는 장기로 고정 금리가 적용되면서 조금씩 원리금이 커지는 모기지론입니다.

리버스 모기지론은 역모기지론이라고도 하며,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금융 기관에 평생 대출을 받고 차후 사망시 주택을 매도해 대출금을 상환하는 모기지론입니다.

노후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방법이기도 하구요..^^;;

 

 Tip 1. ] 은행 대출과 모기지론의 차이

1. 은행 대출의 경우 변동금리이고 이자만 상환하다가 만기에 원금을 상환해야 하는 형태지만,

모기지론의 경우 만기까지 이자가 변하지 않은 고정금리이고 매월균등분할 상환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은행 대출의 경우 만기에 한번에 상환을 하려고 하니 부담이 되지만,

모기지론은 오랜기간동안 천천히 균등상환을 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는 점에서 서민들에게

매우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은행 대출의 경우 3년이하의 단기로 대출을 운용하지만 모기지론의 경우 10~20년의

긴 시간동안 대출/상환이 가능합니다.

3. 특히 모기지론의 경우 만기 15년 이상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4. 대출 비율에 있어서도 은행대출은 집값의 40% 수준이지만, 모기지론은 집값의 70% 수준입니다.

내집마련시 모기지론은 은행 대출보다 확실히 우위에 있더군요.^^;;

 

 

Tip 2. ] 대출 제대로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대출 필요에 의해서 받아야 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대출 금리 아닐까요?

가장 금리가 낮은 상품을 선택하려면?

바로 여러가지 상품을 알아보는 것 입니다. 

"신용조회만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제도는 사라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알아보고 0.1%라도 저렴하고 유리한 곳에서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것 입니다.

과거에는 신용도가 떨어질까봐 제대로 알아보지 못하고 대출을 받아 나중에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금융수수료 까지 납부를 했기 때문에 나중에 알았다고 하더라도 대출상품을 갈아타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요즘은 대출조회만으로 신용도가 하락하지 않기 때문에 마음껏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대출을 유리하게 받는 방법은 바로 많은 대출 상품을 알아보고 받는 것 입니다.

AMI Credit의 경우 4%대의 모기지론을 취급하고 있어, 상당히 저렴한 모기지론을 받을 수 있더군요.

그 외에 전문가를 통한 대출상담이나 각종 대출 등에 대해서 취급을 하고 있고,

무료로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것이라면 한번 쯤 상담을 받아 참고하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상담을 받아봤는데, 대출요구에 대한 부담 없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대출금리도 저렴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이 소개해드립니다.

 

추천 AMI Credit 모기지론 확인[링크] – 신용대출, 공무원 대출, 직장인 대출, 모기지론 등 무료 상담



 

소비자 금융에는 담보 대출 뿐만 아니라 무담보 신용 대출에 관련된 상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무담보 신용 대출 상품이란 물적 담보가 아니라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대출하는 형태인데요.

여기에는 일반 가계 신용 자금 대출, 종합 통장 대출(마이너스통장 대출), 카드론, 자동차 대출 등이 있습니다.

 

 

일반 가계 신용 자금 대출이란 직업을 포함한 개인의 신용 자료를 근거로 하는 일반적인 신용 대출을 의미합니다.

종합 통장 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라고도 하며, 기존 거래 고객의 예금 실적, 공과금 등의 자동 이체, 급여 이체 등을 근거로 대출 한도를 부여하는 수시 입출금 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드론은 신용카드사와 업무 협약을 맺은 은행에서 카드 회원의 이용 실적에 따라 대출 한도를 부여한 대출로 다른 대출에 비해 간편하지만 금리와 수수료가 비싼 편에 속합니다.

자동차 대출은 자동차 구매시 받는 신용 대출로 리스와 비교해 보다 유리한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소비자 금융 이용시 고려할 사항    

 

 

소비자 금융을 이용할 때에는 적절한 부채 관리가 되는 수준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적절한 소비자 금융을 위해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고려 사항으로는 대출 금리, 대출 한도, 대출 부대 비용, 상환 방법, 중도 상환 수수료, 대출 기간, 담보 제공 유무, 유효 담보 가액 등이 있습니다.

소비자 금융 이용시 고려할 사항과 적절한 부채 관리에 대해서는 포스팅이 길어지므로 다음 포스팅에서 보다 자세하게 이야기 하겠습니다.^^;;; (그래서 1,2로 나눈거니까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 번 눌러 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