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살때 나오는 이전비,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중고차 이전비 계산 방법

Posted by 토와 i토와i
2015.10.17 22:45 Ect./유용한 정보


중고차 살때 나오는 이전비,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중고차 이전비 계산 방법


중고차 살때 나오는 이전비,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중고차 이전비 계산 방법



한 블로그에서 중고차 매매 상에서 저렴한 중고차를 사는데 이전비가 중고차값보다 훨씬 많이 나왔다는 이야기를 봤습니다. 50만원짜리 차에 이전비가 두배가 넘게 나왔다나 뭐라나....


왜 그런건지 문득 궁금해 졌습니다. 단순히 이전비로 바가지를 씌우는 것일까.. 아니면 그렇게 나오게 되는 이유가 있는걸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거지요.


그래서 열심히 찾아서 정리해 봅니다.^^;; 중고차 이전비 어떻게 계산할까요?



중고차 매매상에서 중고차를 살 때 들어가는 비용들


중고차 살때 나오는 이전비,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중고차 이전비 계산 방법



중고차를 사게 되면 차량 비용 외에도 여러가지 비용들이 생기게 됩니다. 이 때 들어가는 비용을 생각해 보면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이야기를 해 볼 수 있을껍니다.


차량가액 - 자동차를 구입하는 비용을 의미하지요.

보험가입비 - 자동차를 구입하는 동시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이 때 자동차 보험 가입비가 생기지요. 자동차 보험 가입비는 회사, 가입경력, 차량 사항 등에 따라 모두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에 얼마가 든다고 단정적으로 이야기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전비용 - 각종 세금과 여러 비용들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 비용으로 구성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차량가액과 보험가입비는 사람들이 충분히 감안하고 이해하지만 이전비용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고 있는 분들이 적다는데 있습니다.



중고차 이전비, 어떻게 계산되는 걸까?


중고차 살때 나오는 이전비,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중고차 이전비 계산 방법


중고차 이전비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전제는 중고차 매매상에서 중고차를 구입한다는 것입니다. 개인끼리 매매하는 경우에는 내용이 약간 달라지는데요 아무래도 이전비에 대해서 조사해본 이유가 중고차 매매상사에서 구입할 때 들어가는 비용 손해에 대해서 생각해 보다이다보니.. 중고차 매매상사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지요.


중고차 이전 비용에 들어가는 항목들을 생각해 보면, 자동차 취등록세, 공채, 매도비, 딜러 수수료 등이 있습니다. 



 

 



우선 자동차 취등록세의 경우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은 차량가액의 7% 가량입니다 취득세 5%. 등록세 2% 가량이지요. 경차의 경우는 아직까지 면제입니다. 화물차의 경우 차량가액의 5% 가량입니다. 취득세 3%, 등록세 2% 가량이지요. 이 외에도 승용차, 승하바, 영업용 차량 등의 취등록세율이 다르기 때문에 세율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략의 취등록세 세율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자동차 취등록세 정리

  • 비영업용 경차 - 취등록세 면제
  • 비영업용 승용차 - 7% (등록세 5%, 취득세 2%)
  • 비영업용 승합차 (7인~10인) - 7% (등록세 5%, 취득세 2%)
  • 비영업용 승합차 (11인 이상) - 5% (등록세 3%, 취득세 2%)
  • 비영업용 화물차 - 5% (등록세 5%, 취득세 2%)
  • 영업용 차량 (경차,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 4% (등록세 2%, 취득세 2%)
  • 기타 세금 - 저당권 설정 등록 0.2%, 기타등록세 7,500원


이정도의 취등록세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지요.



중고차 살때 나오는 이전비,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중고차 이전비 계산 방법



다음은 공채입니다. 공채라는 것은 나라에서 발행하는 채권인데요 중고차 이전시에 공채를 의무적으로 구입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공채는 나라에서 발행한 채권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으면 이자를 받을 수도 있고, 차량 구입시에 다시 판매를 할 수도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차량 가액의 1.9%가 공채 매입비용으로 나오게 됩니다.


다음은 딜러 수수료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중고차 매매상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린다고 했기 때문에 나오는 비용들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부동산중개를 통해 집을 구하면 중개 수수료가 나가듯 중고차 딜러를 통해 차를 구입하게 되면 딜러 수수료가 나오게 됩니다. 이 딜러 수수료는 법적 최고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최고 30만원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딜러 수수료는 30만원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텐데요, 만약 중고차 딜러들이 수수료에 대해서 따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 이전비에 포함되어 있거나 혹은 차량가액에 포함해서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고차를 팔아서 수입을 만드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수수료를 받지 않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지요.^^;;



중고차 살때 나오는 이전비, 어떻게 계산하는걸까? 중고차 이전비 계산 방법



마지막으로 매도비입니다. 이 매도비는 쉽게 이야기해서 매매단지에 내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도비는 중고차 매매단지에 차를 보관하면서 차량 관리를 하고, 등록 대행을 하는 것에 대한 수수료지요. 일반적으로 중고차 매매단지 안에서 소속이 다른 여러 중고차 딜러들이 일을 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딜러와는 무관한 비용이 되는 겁니다. 매도비는 중고차 매매단지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얼마라고 꼬집어 이야기하기 힘듭니다.


매도비는 상사가 받아가는 돈이기 때문에 지불하지 않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면서 매도비를 내지 않았다는 분들이 계시다면 십중 팔구는 매도비 이외의 부분에서 돈을 더 지불하신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도비를 내지 않았다는 것은 딜러가 대납을 했다는 것이고 앞서서도 이야기 했듯 중고차 딜러들은 중고차를 팔아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딜러 수수료를 포기했다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수수료를 포기하면서 일을 하는 딜러들은 당연히 거의 없겠지요. 결국 다른 부분에서 손실을 충당하고 있다는 소리가 되는 거지요.


결론적으로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단순히 차량 가액만을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만약 1천만원짜리 승용차를 중고차 딜러를 통해 구입을 했다면 차량가액 1천만원, 취등록세 63만원, 공채 17만1천원 + 딜러 수수료 30만원 총 1천110만1천원에 보험료 + 매도비가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면 되겠군요.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