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보험 vs 의료 실비 보험

건강 보험 vs 의료 실비 보험

건강보험과 의료 실비 보험은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건강 보험과 의료 실비 보험이 하나로 통합된 통합 보험도 많이 존재 합니다만,

그래도 경계상의 차이는 알아 두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건강 보험과 의료 실비 보험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장 범위의 차이

 

 

건강 보험과 의료 실비 보험은 그 보장 범위에서 차이가 존재 합니다.

건강 보험은 약관에 특정된 질병이나 상해에 한해서 보험을 보장해 주는 반면

의료 실비 보험은 병원비, 약제비, 통원 의료비 등 건강 보험 공단 의 의료 보험 보장을 보조해 주는 역할을 하여 자신이 부담한 병원비의 90% 혹은 통원 병원비의 공제 금액을 제외한 금액을 보장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장의 범위만을 생각한다면 건강 보험보다는 의료 실비 보험의 보장 범위가 더욱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보장 금액의 차이

 

 

건강 보험의 경우 정해진 부분에 대해서 정액으로 보장을 해 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치료비가 얼마가 나왔건 정해진 부분에 한해 가입한 금액만큼만 보장을 해 준다는 의미로 대표적인 예가 입원비가 될 수 있겠죠..^^;;

정액 보장의 장점이자 단점은 치료비와 상관 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치료비는 적게 나왔는데 진단금은 많이 받는다면 추가적인 이득도 생길 수 있겠죠.

반면에 치료비는 많이 나왔는데 진단금은 적게 받는다면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의료 실비의 경우 내가 쓴 병원비만 보장을 해 줍니다.

병원비가 적게 나오면 적게 보장을 받고, 병원비가 많이 나오면 많이 보장을 받는 대신에 추가적으로 이득을 취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중복 보장 차이

 

 

의료 실비 보험은 중복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여러개 가입을 하게 되면 돈이 오히려 나누어져 나오는 결과가 생깁니다.

그래서 한 개만 가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치료비를 1억 이상 생각 하신다면 여러개를 가입하셔도 무방하긴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1억 이상의 치료비가 한꺼번에 청구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한 가지만 가입하는 것이 좋지요..^^;;

건강 보험의 경우 보장된 부분이 다른 곳에서 보장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중복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A라는 회사와 B 라는 회사에서 동시에 암보험을 가입했다 하더라도 두 곳 모두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소리지요.

때문에 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보험을 잘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4. 갱신형과 비갱신형의 차이

 

 

의료 실비 보험은 100% 갱신형 보험입니다.

반면에 건강 보험의 경우 갱신형 보험도 존재하고 비갱신형 보험도 존재하지요.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듯 갱신형 보험보다는 비갱신형 보험이 자신의 지출 관리에 유리합니다.

고정 지출로 취급할 수 있다는 소리는 그만큼 소득 관리가 용이해 진다는 소리니까요..^^;;

 

5. 건강보험과 의료 실비 보험, 잘 따져보고 가입하자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의료 실비 보험인지 건강보험인지 잘 생각하고 가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의료 실비 보험이 존재하는지, 또 의료 실비 보험에서 보장 받지 못하는 부분을 건강 보험에서 보장 받을 수 있는지를 판단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 실비 보험은 상위 병실 차액의 50%까지만 보장을 받고, 비뇨기 장애나 항문 장애는 보장 받지 못하는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치과나 한의원 치료 역시 국민 건강 보험 공단에서 보조되는 부분만 보장을 받기 때문에 의료 실비 보험이 만능은 아닙니다.

보장 범위가 보다 넓고 의료비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의료 실비 보험을 우선적으로 가입하되,

의료 실비 보험에서 보장 받을 수 없는 부분을 건강 보험으로 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보험의 경우 그 역사가 의료 실비 보험보다 길기 때문에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범위가 의외로 넓은 편이고

또한 의료 실비 보험에서 보장 받지 못하는 부분을 보장해 주는 보험도 있기 때문에 잘 따져볼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보험을 따져보고 가입하려면 기존의 보험 보장 뿐만 아니라 상품의 비교 가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요즘엔 많은 분들이 보험료 비교 견적 사이트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하고자 할 때에는 적어도 2곳 이상의 보험료 비교 견적 사이트에서 견적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를 절감할 수도 있고, 객관적인 비교도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또한 같은 보험이라고 하더라도 비교 사이트마다 약간의 가격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 곳에서만 견적을 받아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보험 가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음의 보험료 비교 견적 사이트에서 2곳 이상 보험 비교를 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1. [링크] - 보험몰 닷컴, 초회 보험료 할인, 보험 비교 견적, 무료 상담

추천 보험 비교 사이트 2. [링크] - 보험 닷컴, 초회 보험료 할인, 보험 비교 견적, 무료 상담

 

꼼꼼하게 보험 가입 하셔서 가정 경제도 또 보장도 충분히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