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예산을 수립해 보자.

가정의 예산을 수립해 보자.

 

예산이란 수입에 기초로한 지출에 대한 세부 계획을 의미합니다.

재테크에 있어서 예산은 일상 생활에서의 지침을 세워줌으로써 보다 계획적인 지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런 예산 수립의 과정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 예산의 의의    

 

 

앞서서 말씀 드렸다 시피 예산이란 수입을 기초로한 지출에 대한 세부 계획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성공적인 예산은 수입과 지출이 꼭 들어맞게 집행하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개별 지출의 과부족을 합쳐  최초의 예산과 최종적인 예산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는 것입니다.

잘 짜여진 예산은 통제된 생활을 통해 자금 차입 등의 불안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고, 재무적 결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배울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짜여진 예산 내의 소비에 대해 동기를 부여하고, 일상 생활의 지침이 될 수도 있지요.^^;;


◆ 예산의 필요성과 유용성    

 

 

예산을 세우는 것은 가계의 비효율적인 소비 행태를 개선하고 저축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자신이 목표했던 재무적인 사항들을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산의 장점을 몇 가지 꼽아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 효율적인 소비 행태를 개선시킨다.

- 무 목표 달성을 위해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

- 무적인 비상사태에 대비할 수 있다.

- 재적인 재무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예산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에 무조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장점이 있으면 당연히 단점도 있기 마련이지요..^^;;

예산의 단점을 몇 가지 꼽아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보가 부정확 하거나 누락되면 무용 지물이 된다.

- 나친 소비 통제는 오히려 재무 목표 달성을 방해할 수 있다.

- 록과 유지가 스트레스로 받아들여 진다면 무용지물이 된다.

- 요나 불신의 표시가 될 가능성이 있다.

 

예산은 분명히 재무 목표를 달성하고 재무적인 상황을 개선시키는데 유용한 도구이긴 합니다만 예산을 수립하고 지켜 나가는 것이 자신에게 강박관념으로 다가와서는 안된다는 거지요..^^;;


◆ 예산 수립을 위한 일반 지침    

 

 

예산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의 지침을 세워 두어야만 합니다.

지침 없이 그저 계획만 세우는 것은 오히려 지키지 못하는 허황된 꿈만 나열할 뿐이니까요.

자신이 지켜나갈 수 있으면서도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해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수준의 예산을 세우는 것이 예산 수립의 중점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의 예산 수립 지침은 다음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 산 기간은 1년 단위로 하여 매년 수립한다.

- 순하고 짧게 작성하여 생활에 피해를 주지 않는다.

- 연성 있게 수립하여 비상시를 대비한다.

- 필요한 정보는 배제하여 간단하면서 명료하게 수립한다.

- 해의 특정 재무 목표를 감안하여 예산을 수립한다.

- 년 일정한 형식과 내용을 정하여 수립한다.

- 산은 지출과 저축의 지침이며 자기 평가 도구이지 절대적인 가이드 라인은 아니다.

- 러 가지 변화를 고려하여 특별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 예산 수립 절차    

 

 

예산 수립은 과거의 수입 원천과 소비 지출 행태의 정보를 바탕으로 합니다.

또한 향후 특정 재무 목표 달성을 위해 미래의 수입과 지출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예산 수립 절차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1단계 – 재무 목표 파악과 필요 자금 결정

2단계 – 모든 수입 추산 : 급여나 사업소득, 부동산 임대 소득, 이자, 배당금 등 예상되는 모든 수입을 미리 추산해 봅니다.

3단계 – 비용을 추정 : 고정 지출과 변동지출로 나누어 소비될 비용들을 추정해 봅니다.

4단계 – 예상된 소득 대비 지출 비교 검토 및 재무 목표 달성 가능성 추정

: 소득 대비 지출이 과다하게 되는 경우 소비 중 변동 지출의 규모를 파악하고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합니다. 또한 다른 소득원이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 저리의 대출로 전환하는 방법도 검토합니다. 마지막으로 재무 목표 달성 기간을 연장하는 것도 검토해 봅니다.

5단계 – 향후 미래 소득과 지출을 바탕으로 편성된 예산안을 실행.

6단계 – 실제 소득 및 지출과 추정 예산과의 차이를 분석해 지출 통제나 수정 예산 등 사후 관리

: 예산안과 실제 소득과의 지출 격차가 큰 경우 4단계를 재점검해 봅니다..^^;;


◆ 예산과 재무 설계    

 

 

예산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과정은 재무설계에서 매우 유용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일련의 과정이 재무 설계라면 예산은 이런 재무 설계의 실현 가능성과 현실성을 미리 점쳐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지요.

또한 일상적인 지출 생활의 지침이 되므로 보다 경제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렇게 예산과 재무 설계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지요.

특히나 요즘엔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아 재무 설계를 실행하고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찾아 가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실력 있는 재무 설계사들의 무료 상담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람들이 재무 설계를 통해 미래를 설계하고 있답니다.

이번 기회를 빌어 무료로 재무 상담도 받고 한 해 예산도 세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추천 무료 재무 설계 [링크] – 무료 상담, 재테크 노하우, 목돈 마련 방법, 포트폴리오 제공

※ 리더스 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활용

인터넷을 확인하다보면 참 많은 곳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했다는 글을 찾아보는 곳은 보기 힘이듭니다.
하지만 리더스리치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금융 생활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상담시 중요한 것이 재무설계사의 지식적인 면이나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리더스리치 무료 재무 설계 센터의 경우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인터넷 재무설계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상담이나 세미나,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번 기회에 상담 받아 보시고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시는 것이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