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20대 재테크의 순서와 재테크 방법, 구체적으로 1년 적금 순위를 확인하면서 성공적으로 재테크를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 포스팅입니다.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이제 직장 생활을 시작한 사회 초년생이든 혹은 일찍부터 일을 시작해 돈을 벌고 있는 20대이든, 대부분의 20대는 돈을 벌지만 손에 남는 것이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어려서부터 경제적인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아 오는 것도 아니고, 그저 공부에만 촛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에 이런 현상은 당연한 일 일지도 모르지요. 


물론 모든 20대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돈을 버는 친구들 중에 이런 저런 방법을 통해 돈을 모으거나 불리고 있는 친구들도 있지요. 그렇다면, 그 친구는 그렇게 하는데 나는 왜 안되는 건지 생각 해 보고 계신가요? 단지 내가 돈을 더 적게 벌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아니면 급여는 내가 더 높은데 환경이 따라주지 않는다고만 생각하고 계신 것은 아닌가요?


어떤 이유가 되었든, 지금 돈을 벌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돈이 모이고 있지 않는 상황이라면 결국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제대로된 20대 재테크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소리이기도 하지요. 그 원인이 외부적인 요인이 되었든 내부적인 요인이 되었든 지금의 현재 상태를 분석하고, 개선책을 찾아 적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말입니다.


서론이 길었는데.. 그래서 이번에는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이라는 타이틀로 간단하게 포스팅을 진행해 볼까 합니다.


20대 재테크 방법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참 마음에 들지 않는 말입니다. 청춘도 아프면 괴롭고 속상합니다. 아프지 않게 살고 싶습니다. 3포세대 5포세대를 넘어 N포세대로 넘어가는 요즘의 20대들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금수저니 은수저니 흙수저니.. 돈으로 나뉘는 신종 계급들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들이 아무렇지 않게 나오게된 사회와 현실도 참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기에 순응하기만 할 수는 없겠지요. 기성세대들은 20대에게 노력이 부족하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실상 20대가 하는 노력은 기성세대의 젊은 시절의 노력보다 더하면 더 했지 덜하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분명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있습니다. 사회가 변한 만큼, 우리의 노력의 방향도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노력을 양으로만 따질 것이 아니라 제대로된 방향을 잡고 나아가는 질로 따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내가 바다에 배를 띄웠습니다. 나는 배를 타고 A라는 곳으로 가고자 합니다. 하지만 바람의 방향이 반대로 불고 있고, 나 스스로도 방향키를 반대로 잡고 있다면, 절대 나는 A로 가지 못한다는 겁니다. 바람의 방향이 외부적인 요인이라면 방향키는 내부적인 요인이겠지요.


'20대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면서 쓸데 없는 이야기만 하냐!!! 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지금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리는 겁니다. 바로 제대로된 목표 설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이건 세대를 막론하고 재테크라는 것에서 가장 먼저 되어야 하는 일입니다. 내가 재테크를 통해 돈을 모으고, 또 불리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제대로된 목표를 설정하는 일이라는 것이지요.


여기서 목표는 단지 "돈을 많이 모아야지" 하는 추상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분야라면 모르겠지만, 적어도 재테크에서 제대로 된 목표라는 것은 구체적인 것을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목표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 돈을 왜 모으는 것인지를 분명히 한다. - 결혼자금, 주택 구입, 자동차 구입, 원하는 것이 있어서 등등 이유가 붙어야만 의지가 생기게 됩니다. 이른바 통장의 꼬리표입니다.
  •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여기서 구체적이라는 것은 기간과 금액이 명시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단기, 중기, 장기의 목표를 설정한다. - 단기는 6개월~1년, 중기는 5년 이내, 장기는 5년 이상의 목표를 의미합니다.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목표를 제대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설정했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이 계획 속에는 현재 자신의 수입도 감안이 되어야 하고, 지출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상황도 감안이 되어야 하고, 미래에 어떻게 변할 것인지도 생각을 해보아야 합니다. 이런 것들은 감안했을 때 목표 달성이 현실적인지 여부도 판단해 봅니다. 목표가 너무 높아서 달성이 아예 불가능 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다시 목표를 수정할 필요도 있습니다.


목표가 설정이 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도 세워졌다면, 이를 현실화 시키기 위한 금융 상품을 결정해야 합니다. 단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단기 금융 상품을 찾아 보아야 할테고, 중기나 장기 목표는 그에 맞는 금융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0대 재테크의 경우 목표 달성을 통해 재테크의 재미를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단기 목표에 맞추어 단기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습관적으로 저축을 해야하고, 강제적으로 저축을 해야 합니다. 저축도 지출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 허공에 사라지는 돈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습관을 기르기 위해 선택하는 것이 바로 단기 적금이지요.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물론, 금융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개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다릅니다. 주식투자같이 공격적인 투자로 수익성을 높이고 싶은 사람이 있는 반면 차근차근 낮은 이자라도 받아서 돈을 모으겠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0대의 경우 다른 연령층에 비해 다소 공격적인 투자를 권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20대 재테크가 힘든 이유는, 돈을 모아도 우리가 원하는 만큼 커지지 않는다는데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적정한 수준의 수익을 올리는 투자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이는 적금을 통해 안정적으로 돈을 모으겠다는 20대에게도 적용이 되는 문제입니다. 


단순히 규모가 큰 은행의 적금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약간의 위험성을 감수하더라도 이자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소리지요.


 

 


1년 적금 추천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앞서서도 언급 했지만, 20대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실제 금융 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우선 목표와 계획이 수립이 되어야 합니다. 목표와 계획이 수립이 되어야만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얼마의 이자에 얼마의 금액을 저축해야 하는지 산출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저 한달에 얼마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목표하는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적어도 얼마 이상의 돈은 반드시 저축한다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현재 은행의 시중 금리는 초 저금리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은행 적금 역시 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10년 전에 은행 적금의 이야기를 할 때 평균적으로 4%를 이야기 했다면 이제는 높아봐야 2%를 이야기를 합니다. 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적금은 오히려 안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테크에서 적금을 충분히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단순한 이자 수익이 아니라 강제적으로 돈을 모으는 습관을 들이는데 적금만한 도구를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야기 했듯 저축은 습관이자 지출이기 때문이지요.다만, 20대 재테크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라면 위험성을 약간 더 감수한다 할지라도 보다 높은 금리를 주는 상품을 선택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현 시점에서 1년 만기 적금의 금리중 상위 20위 까지의 적금 순위입니다. 은행과 저축은행 전체를 기준으로 살펴 보았을 때 메이저 은행의 상품은 한 개도 들어가 있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가장 눈에 띄는 상품인 금리 1위 상품 디딤돌 적금은 아쉽게도 모든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은 아닙니다. 기초생활 수급자나 소년 소녀 가장, 북한 탈주 이민 등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는 우대 이율이 적용이 되는 상품이기 때문이지요.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2위 상품부터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적금 상품을 잘 살펴보면 우대 이율을 주는 상품들이 종종 있습니다. 2위 적금인 웰컴저축은행의 체크 플러스 정기 적금은 웰컴저축은행의 체크카드 사용 금액에 따라 추가 우대 이율을 주는 상품입니다.





저축은행을 제외한 수협/은행들의 적금 금리 순위입니다. 독도사랑학생부금은 20대는 가입이 불가능한 상품이니 논외로 하고, 2위인 수협의 더플러스 정액 적금 역시 이런 저런 우대 금리를 적용 받아 최대 0.9%까지 우대 금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급여를 이체하고 체크카드를 만든다거나 적금을 10만원 이상을 가입한다거나, 자유적립식이 아니라 정기 정액 적립식 (매월적금방식)으로 가입을 하는 등의 세세한 상황들을 합쳐 최대 0.9%의 우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거지요.


하지만 역시 은행권의 적금 금리는 턱 없이 낮은 것이 사실이긴 하지요.


20대 재테크,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누가 뭐라고 해도 20대 재테크를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입니다. 그리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테크를 하는 것이지요. 의지는 누군가가 만들어 줄 수도 없고, 생기게 할 수도 없습니다. 말 그대로 본인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방법밖에 없지요. 하지만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테크 방법은 다릅니다. 내가 정보가 조금 부족하다고 할지라도,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만들어 가는 방법을 잘 모른다고 할지라도 잘 아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아볼 수 있지요.


20대 재테크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한 번 이상은 풍부한 재테크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아야 합니다. 혼자서 알아보고 생각하는 것도 물론 좋지만, 전문가가 문제를 집어주고, 방향을 제시해 주는 한 번의 경험이 새로운 재테크의 길로 나를 이끌기 때문이지요.



20대 재테크 방법 1년 적금 추천



어떤 친구들은 이야기합니다. "재테크 전문가와 상담하는건 부자들이나 하는거야. 돈이 있어야 그런것도 받아보고 그런거지." 라고 말이지요. 이 말이 무조건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언젠가 TV CF에서 현빈이 그러더군요. "자산 설계, 없으니까 받는거에요~" 라고 말이지요. 재테크는 돈이 많은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재테크는 돈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이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20대부터, 제대로된 재테크 습관을 갖기 위해서라도 제대로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에는 재테크라인[바로가기] 홈페이지가 함께 연결되어 있습니다. 재테크라인은 재테크/재무설계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분야별로 전문가를 연결해 주는 곳으로 현재까지 27만명에 이르는 사람들의 무료 재테크 상담을 연결해 준 믿음직한 곳이기도 합니다.


재테크라인을 통해 재테크 전문가와 상담을 진행하면 무료 재테크 상담을 전문적으로 받아볼 수있는 것 뿐만 아니라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는 맞춤 포트폴리오까지 함께 제공받아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를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면 실제 후기들도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재테크 분야별 전문가 매칭, 재테크 라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분야별 재테크 전문가 무료 상담 연결

  • 개인 상황에 맞는 맞춤 포트폴리오 무상 제공

  • 재테크 후기 및 사례 확인, 재테크 테스트 진행까지 가능


성공적인 재테크는 단순히 돈을 많이 모으는 것이 아닙니다. 성공적인 재테크라는건 내가 목표로 하는 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물론, 여기에 돈을 많이 모을 수 있다면 더욱 좋을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20대, 바로 지금부터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