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치료,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를 위한 방법은?

아토피 치료,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를 위한 방법은?


아토피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나 혹은 아이의 아토피로 고민하고 있는 분이라면 몇 번이고 아토피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셨을겁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떻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등등 이미 반은 전문가가 되어버리기 마련이지요. 아토피라는 것이 한 번 생기면 거의 완치가 어려운 증상인지라 평생을 고민하게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아토피 치료 그러니까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를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아토피가 뭐지?


아토피는 쉽게 말해서 만성적으로 재발하는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 습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 등과 함께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피부 질환이지요.


아토피의 원인은 여러가지로 꼽을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가족력입니다. 부모중 한 쪽이 아토피가 있다면 50%, 부모 모두가 아토피가 있다면 자녀에게 아토피가 생길 확률이 75%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아토피는 환경적인 요인들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농촌의 도시화나 인스턴트 식품 섭취의 증가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 물질이 증가하면서 아토피의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결국 아토피는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인 요인 등이 복합적인 원인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의 증상은?


아토피가 있으시거나 혹은 자녀에게 아토피가 생긴 분들이라면 너무 지긋지긋하게 느껴지는 가려움증이 바로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가려움증은 보통 저녁에 심해지고, 이 때 피부를 긁게되면 피부가 다시 습진성으로 변하게 되지요. 그러면 더욱 가려움이 심해지는 악순환으로 정말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알지 못하는 고통이 생기게 됩니다. 


아토피는 검사를 통해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특정 증상들을 통해 진단하게 되는데요, 가려움증은 물론이고 연령별로 생기는 피부염의 모양과 가족력 등을 통해 진단을 하게 됩니다. 




물론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액검사, 피부 단자 검사, 음식물 알레르기 검사 등이 그 것인데요, 혈액속의 항원과 무관하게 아토피가 생기기도 하고 피부단자 검사를 통해 확인된 알레르기 물질과 무관하게 생기기도 하면서, 섭취한 음식과 무관하게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100% 검사를 통해 원인을 알아내기는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게 되었다면 그에 합당한 치료를 동반하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가려움증 완화를 위한 방법은?


아토피를 가진 분들이라면 위의 사항들은 기본적으로 어느정도는 알고 계셨던 부분들이겠지요. 결국, 너무 가려워서 혹은 우리 아이가 너무 가려워해서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나아질까를 알아보기 위해 글을 찾아보시는 분들이 대부분일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방법들을 몇 가지 정리 해 보지요.


1. 음식물의 조절




아토피를 가진 분들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이라고 할 수 있을껍니다. 아토피라는 것이 솔직히 말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고 개인의 면역력에 관련된 질환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치료제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 만큼 중요한 것이 음식의 조절이라고 할 수 있지요. 기본적으로 인스턴트 음식은 되도록 멀리하고, 인공적인 가공이 들어간 음식들보다는 자연의 음식, 유기농 음식을 주로 섭취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몸에 맞지 않는 음식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먹은 뒤에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음식들은 스스로 자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이 것이 근본적인 가려움증 완화의 방법은 아닙니다만,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것을 막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2. 면역력을 위해 청결은 기본




아토피는 개인의 면역력에 따라서 증상이 심해지기도 하고 완화되기도 하는 피부 질환입니다. 때문에 개인의 면역력을 올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에서 활동을 하고 오는 경우 손과 발의 위생은 면역력과 직결이 되기 마련입니다. 특히나 아토피는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손 발의 위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고, 꾸준한 양치질을 계속하면서 될 수 있는대로 가려운 부위를 만지지 않으려는 노력이 기울여지면 가려움증을 조금은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씻는데 사용하는 물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씻을 때 사용하는 물이 기본적으로 수돗물이고, 수돗물이라는 것 자체가 물에 화학 성분을 투입한 물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수돗물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연수기 등을 활용해 물을 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에 우리 쭈군이 피부트러블때문에 연수기를 알아본 적이 있습니다. 그에 관련된 포스팅을 한 적도 있으니 한 번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을 듯 해서 연수기에 관한 포스팅을 함께 연결해 둡니다.


■ 참고 링크 - 연수기 렌탈에 관한 포스팅  http://itowa.tistory.com/602


3. 체력을 기르기 위한 운동




아토피의 가려움증과 운동이 무슨 상관인가 하는 분들도 물론 계시겠지만, 아토피라는 것이 개인의 면역력에 관련된 증상인 만큼 체력이 좋아지면 그만큼 면역력도 올라가게 됩니다. 면역력이 상승하면 가려움증이 자연스레 완화되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력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운동은 근육을 키우기 위한 운동보다는 체력을 올리기 위한 운동이 적합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좋고, 환경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등산 등을 통해 체력을 키우는 운동이 더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운동의 경우 아토피의 가려움증 완화는 물론이고 근본적으로 재발을 막기 위한 장기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하더라도 틈틈히 억지로라도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꾸준한 운동으로 체력과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시간을 조금 더 걸릴지언정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지요.


4. 필요한 경우 휴대용 아토피 치료기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




아토피의 피부 가려움증은 대부분 포도상구균과 습진균으로 인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연고 등을 바르기도 하지만 세균들도 내성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지요. 그렇다고 당장의 가려움증을 이겨내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그런 경우 휴대용 아토피 치료기를 통해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휴대용 아토피 치료기는 적외선 파장을 통해 세균을 사멸시키는 원리로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휴대용 아토피 치료기 스톤터치는 아토피 치료기로 특허를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임상 실험 결과 2주만에 89.5%가 가려움증이 호전되었고, 아토피성 습진 피부병변의 75% 호전이라는 결과를 볼 수 있을 만큼 가려움증 완화와 아토피 완화에 도움을 주는 치료기라고 할 수있습니다. 


■ 참고 링크 - 특허등록 휴대용 아토피 치료기 스톤터치 


앞서서 이야기 한 것 처럼, 아토피는 결국 면역력과 관련된 질환입니다. 개인의 알레르기 반응이 모두 다른 것 처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들을 피하면서 체력과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다고 해서 눈 앞의 가려움증을 해결하지 않을 순 없으니, 가려움증 완화를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을 복합적으로 시도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말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모르는 고통 아토피... 그렇다고 두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는 것 아니겠어요? 지독한 가려움증 때문에 잠 못 이루는 밤이 계속되는 분들이라면 꼭 실천해야 할 네가지!! 꾸준한 노력이 가려운 아토피를 이겨내는 힘이 되실 수 있을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