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을 쓰는 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 을 쓰는 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 을 쓰는 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네이버에서도 포스트에 이어서 블로그에서도 이제 해시태그를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태그는 일종의 글의 분류를 위해 만들어 진 것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만, 앞에 '#'이 붙은 해시태그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종종 계실텐데요.. (뭐..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ㅋㅋ) 그래서 이번에는 해시태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해시태그란?


'#' 을 쓰는 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일단 해시태그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야 어떻게 활용되는지까지 이야기를 할 수 있겠지요. 해시 태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우선 태그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같네요.


블로그를 보면 보통 카테고리를 통해 글의 분류를 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우리나라에서 발달한 한국형 블로그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글을 효율적으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선택한 것이 바로 카테고리라는 거지요.


외국에서는 글의 분류를 할 때 대부분은 태그를 사용합니다. 태그라는 것은 글의 꼬리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글이 표현하고자 하는 특정 주제들을 꼬리표로 남김으로써 비슷한 글끼리 분류를 한다거나 원하는 글을 찾아낼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겁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포스팅의 키워드 혹은 분류표 정도라고 할 수 있지요.




'#' 을 쓰는 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해시태그는 이런 태그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는 태그에 '#'을 붙인 형태입니다. SNS에서 먼저 시작되었는데요, 태그와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글의 분류를 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2009년 트위터에서부터 해시태그는 검색이라는 개념과 합쳐지게 됩니다. 나와 공통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의 글을 분류하는 역할로 사용을 하게된 것이지요. 이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유튜브 등 태그와 검색을 합친 해시태그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해시태그의 가장 큰 수혜자는 인스타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올리면서 관심사를 해시태그로 올리게 되고,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의 통로를 만들어 주면서 큰 효과를 보았지요.



 

 


해시태그가 관심을 받는 이유는?


'#' 을 쓰는 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해시태그는 이제 단순히 SNS에서 글을 분류하는 기능의 태그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트위터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대표적인 이유는 자신의 감성을 140자의 짧은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었는데요, 해시태그는 사진, 글 등과 함께 관심사의 키워드, 감성까지 표현하는 통로가 되어 가고 있다는 거지요. 


이제 전 세계적인 SNS인 인스타그램은 물론이고,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까지 해시태그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이번에 출시한 관심사 기반 SNS '폴라'에서도 해시태그를 전면적으로 내세우고 있지요. 



'#' 을 쓰는 태그 해시태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



해시태그는 글의 분류를 넘어서 자신의 기분이나 감성까지 표현하는 수단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검색을 하게 되면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할 것 없이 통합적으로 검색 결과를 얻어볼 수 있는 검색 엔진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해시태그는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일상을 공유하는 또하나의 수단인 동시에 완전한 문화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는 거지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아직 해시태그를 적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방향이 어떻게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노릇일 것 같습니다.




 ◇ 유용한 사이트 모음


 다이어트 프로모션 순위 리스트

http://powerlist.dothome.co.kr/xe/dilist


뷰티 성형 이벤트 리스트

http://powerlist.dothome.co.kr/xe/hulist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