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 철쭉 구별법, 비슷한데 어떻게 구별하지?


진달래 철쭉 구별법, 비슷한데 어떻게 구별하지?



진달래와 철쭉은 진달래과의 식물들로 얼핏 보면 구분하기 힘들 정도로 비슷하게 생겼지요. 저도 예전에는 진달래와 철쭉을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았었어요. 봄이 되고 봄꽃이 하나 하나 피면서 철쭉과 진달래가 비슷해서 헷갈리는 경우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간단하게 진달래와 철쭉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진달래 철쭉 구별법, 비슷한데 어떻게 구별하지?


진달래와 철쭉은 일반적으로 피는 시기가 다르답니다. 물론 근소한 차이이긴 하지만, 진달래는 3월~4월경에 철쭉은 4~5월경에 피는 것이 보통이지요. 이른 봄에 붉은 꽃을 보았다면 보통은 진달래인 경우가 많고 늦 봄에 보았다면 철쭉일 가능성이 많다는 소리지요.


육안상으로 진달래를 구분하는데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우선 확인해 볼 것은 꽃과 나뭇잎이에요. 진달래는 잎보다 꽃이 먼저 피기 때문에 흐드러지게 핀 꽃나무에는 나뭇잎이 없어요. 여기에 잎이 오밀조밀하지 않고 보통 연분홍빛을 띄고 있지요.


진달래 꽃의 나뭇잎을 만져보면 나뭇잎 뒤편에 잔털이 없어요. 또 꽃의 가운데 갈색 반점이 없거나 희미하지요.



진달래 철쭉 구별법, 비슷한데 어떻게 구별하지?


꽃나무는 사람 키만한 것이 보통이구요 독이 없어서 꽃을 먹을 수 있답니다. 예전에는 진달래로 전을 부쳐서 먹기도 했지요. 화전은 보통 진달래 꽃잎으로 만든답니다.



 

 



철쭉은 진달래보다 늦게 피는 것은 물론이고, 꽃잎이 진달래에 비해서 크답니다. 쉽게 구분하는 방법은 나무의 잎인데요, 진달래는 꽃이 피고 잎이 나는 반면에 철쭉은 잎과 꽃이 함께 나고 피기 때문에 꽃을 보았을 때 잎과 연분홍 꽃이 함께 있으면 철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꽃을 보면 꽃에 연갈색 반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진달래 철쭉 구별법, 비슷한데 어떻게 구별하지?


철쭉은 나뭇잎 뒤편에 털이 나있어서 잎 뒤편을 만져보면 진달래와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일반적인 철쭉은 진달래와 꽃잎의 크기며 특징이 확연해서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반면에 진달래와 비슷해서 구분하기 힘든 철쭉은 산철쭉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산철쭉은 진한 분홍색을 띄고 있고, 철쭉에 비해 나무의 크기가 작은데요, 진달래가 피고난 뒤에 산기슭에서 무리를 지어 피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어서 진달래와 구분하기 힘든 경우들이 있답니다. 



진달래 철쭉 구별법, 비슷한데 어떻게 구별하지?


산철쭉도 역시 잎과 함께 꽃이 피고 잎 또한 끈적끈적하답니다. 꽃 색이 다양하고 꽃이 피면서 잎이 함께 나기도 하고, 꽃의 중간에 연갈색 반점이 있는 것도 특징이라고 할 수 있지요. 키는 대부분 사람 키보다 작기 때문에 관상용으로도 많이 심어 놓은 것이 산철쭉인데요, 꽃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먹지 못한답니다. 진달래와 잘 못 구분해서 먹는 실수를 하면 안된다는 사실!!


철쭉은 가지 끝에 3~7송이 가량의 꽃이 피고 산철쭉은 가지 끝에 2~3송이 가량의 꽃이 피는 것도 차이랍니다. 


진달래와 철쭉을 구분하는 가장 쉬운 세 가지 포인트!!


첫 번째 꽃과 잎이 함께 피면 철쭉, 꽃만 피면 진달래라는 것.


두 번째 꽃 속에 연갈색 혹은 자주색 반점이 있는 것은 철쭉 없으면 진달래라는 것.


세 번째 나무의 나뭇잎 뒷 면에 털이 있으면 철쭉 없으면 진달래라는 것.


이제 진달래와 철쭉을 쉽게 구분하실 수 있으시겠지요?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