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법인 설립시 들어가는 제반 비용과 법인 설립시 진행되는 절차, 그리고 법인 설립시 필요한 서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해 보고, 법인 설립시 필요한 법률 조언을 받아볼 수 있는 곳까지 함께 정리합니다.


법인과 개인사업자는 분명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각자의 장단점도 존재하기 마련이구요.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여타의 다른 포스팅들을 통해 여러차례 이야기 했었는데요, 법인을 설립할 때 실질적으로 유용한 정보라고 한다면, 법인 설립시 들어가는 비용, 법인 설립이 이루어지는 과정, 법인 설립할 때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하는 정보들이 아닐까 합니다.


법인 설립시 들어가는 비용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법인 설립시 들어가는 비용은 각종 수수료를 포함해서 법인 설립시의 세금, 이른바 설립세와 법인 설립을 대행하는 법률 사무소에 지급하는 대행 수임료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세금적인 부분은 법으로 정해진 부분이기 때문에 따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는 반면에 법률 사무소 대행 수임료의 경우 어디에서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법인 설립은 제반 절차나 등기 등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개개인이 진행하기엔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법률 사무소를 이용하게 되고, 이 부분은 사무소마다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이지요.


일단, 법인 설립시 들어가는 비용에 대해 정리해 보면 법인 설립 지역이나 자본금의 규모에 따라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설립세는 과밀 억제권과 과밀 억제 이외의 권역으로 나뉘어서 계산이 되구요, 세금과 부대비용을 포함한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서 이야기 했던 바와 같이 법률 사무소의 수임료의 경우 진행되는 법률사무소마다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요, 일반적으로 40만원~80만원 사이에서 형성이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재무 업무를 맡고 있을 당시 법인 설립을 2차례 정도 진행했었는데요, 천안 지역에서 법인 설립을 진행했을 때 법률 사무소 수임료가 법일 설립을 진행할 때마다 65만원 가량 들어갔었습니다.


이런 수수료는 설립세와는 다르게 충분히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무료법인 설립센터 설립마스터에서 법인 설립에 대한 무료 법률 상담과 함께 법인 설립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으니 방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껍니다.


무료 법인 설립 지원 센터 설립 마스터 바로가기


 

 


법인 설립 절차는 어떻게 될까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법인 설립시 진행되는 절차는 의외로 간단하게 진행이 됩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다보면 직접 준비하기에 어려움이 따르는 요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법률사무소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법인 설립 이전에 준비해야 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일단 상호를 결정하고, 사업 목적과 본점 소재지를 결정합니다. 이후 자본금을 준비하고 회사 임원을 구성해 놓습니다. 이 다음 필요 서류와 인감등을 미리 준비해 두게 되면 빠르게 법인 설립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이 됩니다.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발기인이 정관을 작성하고 주식을 인수한 후 주금을 납입합니다. 이후 창립 총회와 이사회를 진행하고 등기 진행을 한 후 사업자 등록까지 마치면 일반적인 법인 설립 절차는 끝이 납니다.


법인 설립의 경우 등기 후 1~2일 정도면 설립이 끝이 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법인 설립 진행시 필요한 서류는?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법인 설립시 필요한 서류는 발기인과 임원에 관련된 서류들과 작성된 정관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를 구분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발기인 대표 통장 명의로 발급받은 주급 납입 증명서 (자본금 10억 미만인 경우 잔고 증명서)
  • 발기인 전원의 일반 도장
  • 취임 임원의 인감도장
  • 취임 임원의 인감 증명서 각 2통
  • 취임 임원의 주민등록초본 각 1통
  • 대표 이사의 경우 인감 증명서 3통 : 주금 납입 위임용, 공증용, 법원 제출용
  • 감사의 경우 임감증명서 1통 : 법원 제출용


이 때 서류는 발급된지 3개월 이내의 서류여야 하고, 자본금 10억 미만의 회사라면 1인 법인 설립도 가능합니다. 이 때 감사를 따로 두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등기 후 사업자 등록이 진행이 되는 데 이 때 필요한 서류는 임대차 계약서 사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법인 설립, 혼자서는 힘든 것이 일반적이다.




법인 설립 비용, 법인 설립 절차, 법인 설립시 필요 서류는 어떻게 될까?



법인 설립이 혼자서 진행하기 힘든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임원 구성이나 정관 작성 등의 이유들도 있지만, 무엇보다 법원 등기가 함께 진행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 사업으로 바쁜 시간에 법인 설립까지 진행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거지요. 때문에 경험이 많고 능숙하고 빠르게 법인 설립을 도와주는 법률 사무소를 찾아보기 마련인데요, 법률 사무소와 함께 진행하게 되면 역시 들어가는 수임료가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앞서서 잠깐 언급했듯, 무료 법인 설립 센터 설립 마스터에서는 법인 설립에 대한 무료 법률 조언을 받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법인 설립의 지역이나 자본금 등에 따라서 얼마의 설립 비용이 들어가는지, 교육세 증지대 등을 명확하게 판단해서 내린 답변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법인 설립 이후 회계 처리적인 부분까지 상담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세무 기장 대행을 같이 신청하게 되면 법인 설립의 전 과정을 무료로 진행할 수 있고, 세무 기장에 대해서 따로 알아봐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법인을 설립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에는 무료 법인 설립 센터 설립 마스터의 홈페이지가 함께 링크되어 있습니다. 법인 설립 절차나 자본금 등에 관한 정보 뿐만 아니라 법인 설립시 필요한 등기에 관한 내용, 증자나 감자, 법인 설립시 궁금해 하는 사항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보가 제공되고 있고, 따로 회원 가입등이 필요하지 않고 확인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법인 설립을 하고자 하시는 분이라면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실껍니다.


무료 법인 설립 지원 센터 설립 마스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 유용한 사이트 모음


 개인회생 파산 지원센터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hopecenter


 무료 법인 설립 정보

http://powerlist.dothome.co.kr/xe/workcenter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