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전화 3개로 통폐합, 3개의 번호는?

긴급전화 3개로 통폐합, 3개의 번호는?

 

 

 

 

우리나라의 신고 전화는 총 22개라고 합니다. 어떤 일에 어떤 번호가 있는지 알기 정말 힘들었던 것이 사실이지요.

 

2014년 세월호 참사가 일었났을 당시, 승객들은 해양사고신고 전화 번호를 몰랐습니다. 그래서 119로 전화를 했고, 다시 해양 사고 신고 전화로 연결이 되었지요.

 

그럼, 해양 사고 신고 전화는 몇 번일까요?

 

저도 솔직히 몰랐었는데.. 행양 사고 신고 전화는 122번입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300명이 넘는 희생자가 나왔지요. 물론, 이런 희생이 신고전화때문이라고 이야기를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신고가 보다 빨리 이루어지고, 대응을 보다 빠르게 했었다면 희생자는 분명히 줄어들었겠지요.

 

지금의 신고전화는 상당히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세분화 된 신고 전화가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지요. 분명히 전문적이고 정확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빠른 대응이라는 측면에서는 분명히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요.

 

전문성과 효율성 사이에서 조율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22개의 긴급 전화를 3개로 통폐합한다는 소식이 나왔네요.

 

어떤 번호로 어떻게 통폐합?


 

 

 

세분화되어 있는 번호를 통폐합 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의 기준이 있어야 할껍니다. 그래야 어떤 경우에는 어디에 신고 전화를 할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겠지요.

 

범죄 및 교통사고 - 112

각종 사회 범죄와 교통 사고 등 범죄와 사고에 관련된 신고는 112로 통폐합 됩니다. 아무래도, 112는 경찰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보니 경찰이 필요한 사고 및 범죄에 관련된 신고들을 112로 통폐합 한다는 거지요.

 

구조와 재난이 필요한 사고 - 119

세월호와 같이 해양 사고를 비롯해서 구조와 응급출동이 필요한 일에는 119로 통폐합이 됩니다. 119는 긴급출동이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보니 해양 사고나 화재 사고 등 구조가 필요한 상황이나 응급 출동에는 119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사실이지요.

 

노인 학대, 아동 학대, 학교 폭력등의 생활 민원 - 110

생활 민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110으로 통합됩니다. 노인 학대라던가 아동학대, 학교 폭력같이 상담과 함께 조치가 필요한 신고 민원은 110번으로 통폐합된다는 거지요.

 

 

 

기존의 번호들은?


 

 

 

통폐합 된다고 해서 기존의 22개 번호가 모두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일상 생활에서 거의 사용할 일이 없는 간첩신고 111 등은 일단 통폐합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세분화된 신고 전화로 전화를 하게 되면 통폐합된 번호로 연결이 됩니다. 기존의 신고 전화번호가 먼저 생각이 난다면 그 쪽으로 신고를 한다고 하더라도 상관은 없다는 이야기지요.

 

신고전화가 통폐합 되게 되면 일단 신고시에 빠르게 신고를 할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고 전화가 통폐합 됨에 따라서 관계 부처의 경우 분명히 상당부분 신고량이 늘어날 수 밖에 없을테고.. 또 상황에 따라서 세분화된 응대를 할 수 있었던 기존에 비해서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은 분명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할 수 있을껍니다.

 

새롭게 제도가 시행이 되면 그에 따른 시행 착오가 생기고, 또 개선책이 마련될테지만 최대한 시행 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후에 시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