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 군인 재테크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까? 군인 재테크 군인 재무설계 직업군인 돈관리 방법

직업 군인 재테크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까? 군인 재테크 군인 재무설계 직업군인 돈관리 방법

 

 

 

 

일반 직장인과도 다르고, 공무원들과도 다른 직업 군인. 저 역시 군대를 다녀 왔지만, 군대에 있는 사람들.. 정말 힘이 듭니다그려...;;;

특히나 직업 군인으로 불리는 간부들.. 이것 저것 신경쓸 것도 많고.. 훈련도 많고.. 행정일은 행정일대로 고되고, 소대 중대 대대를 관리하는 일은 또 그대로 힘들고..

 

저는 그나마 편한(?) 곳에서 군생활을 했습니다만.. 초급 간부부터 고급 간부들까지.. 간부들이 많은 곳에서 군생활을 했기때문에.. 정말 어떤 대우를 받고, 어떤 생활을 하는지 너무 잘 아는 것이 흠이랄까...-_-;;

 

그런데, 의외로 직업군인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돈관리에는 약하다는 사실 아시나요? 물론, 은행에 직접 갈 시간도 많지 않고, 부대 내에 있는 금융 기관을 이용한다는 한계저도 있지만..그렇다고 하더라도 보다 자세한 재테크가 필요함에도 그렇게 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꽤 많아요.

 

하지만, 직업 군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재테크!! 재무설계!!

 

왜 그런지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까지 하나 하나 살짜쿵 집어 볼께요.^^;;

 

군인 재테크, 왜 필요하지?

 

 

 

 

직업 군인은 안정적인 월급(이라 부르고 노가다의 댓가로 느껴지는;;)으로인해 생활비 마련에는 큰 부담은 없는 것이 대부분이에요. 그도 그럴것이 부대 내에서 부대원들과 함께 지내는 초급 간부들도 있고, 사택이 제공되기도 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이나 전세자금 마련이 첫번째 재무 목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안정적으로 돈이 들어올 때 종자돈 마련을 위한 재테크가 꼭 필요한법!!

 

결혼을 앞두고 있는 분이라면 결혼 비용도 필요하게 되고, 결혼 후에는 양육에 관련된 부담도 짊어져야 한답니다. 때문에 이제 군 생활을 시작하는 초급 간부라면 결혼 비용에 대한 재무 목표가, 결혼을 한 사람이라면 생활 자금과 양육비용에 대한 재무 목표가 필요하게 된다는 거지요.

단순하게 적금으로만 종자돈을 모으기 보다는 원칙을 가지고 보다 효율적으로 재테크를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답니다.

 

저축의 기준을 세워라!!

 

 

 

 

초급 간부, 그러니까 초급 부사관이나 초급 장교들은 일반적인 사회 초년생의 초기 자산과 비슷하기 마련이에요. 때문에 재테크 전략에는 단기 전역을 할 때나 장기 복무를 할 때를 대비한 목표 설정과 준비가 필요하기 마련이지요. 초급 간부의 경우 영내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금액을 저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최대 70%까지는 저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일반적인 사회 초년생들에게 월급의 70%는 너무 과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초급 간부라면 조금 힘들게 모은다 생각하고 최대한 많이 저축하는 길을 선택하는 걸 권해드려요.

 

영내 생활을 하지 않는 간부들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생활비가 들어가기 마련이에요. 때문에 초급 간부에 비해서 저축 비율을 낮출 필요는 있어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결혼 전이라면 급여의 50%가량을, 결혼 후라면 배우자와 상의해 최대한 많은 금액을 저축하는 기준이 필요하답니다.

 

 

 

 

단기 전역을 해야 하는 간부들은 전역 후의 생활을 생각해야해요. 여기서 조금 더 솔직하게 이야기를 해 보자구요. 우선적으로 장기에 되었을 때라고 하더라도 각각의 진급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성과가 필요하지요. 그런데 진급이라는게 모든 군인에게 주어지는 혜택은 아니잖아요. 진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으면 정해진 시기까지 복무를 하고 전역을 해야 하는데요, 이 때를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어요.

 

프로야구 한화이글스의 새로운 감독 김성근 감독. 야신이라고 불리는 이 김성근 감독은 항상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시즌을 시작한다고 해요. 재테크와 재무설계도 마찬가지지요. 직업 군인에게 최악의 상황이란 진급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전역을 하게 되었을 때라고 할 수 있잖아요. 진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져서 정년이 연장이 된다면 미리 준비한 금액은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좋고, 그렇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미리 돈을 모아 두어야 전역 후를 대비할 수 있다는 거지요.

 

연금 저축을 충분히 활용하라

 

 

 

 

연금저축은 소득공제기능을 가진 저축 상품이에요. 연금 저축 상품은 연 400만원까지 소득 공제가 되기때문에 절세 효과가 크답니다. 특히나 월급이 올라갈수록 절세 효과가 크고, 연금 저축 상품은 복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소득이 있는 직업군인에게는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금융상품이랍니다.

 

연금 저축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 모든 금융 기관에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위험 성향을 파악한 후 투자를 할 것인지 저축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 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재형 저축 & 주택 청약 저축도 활용할 것.

 

 

 

 

재형 저축도 직업군인이 활용하기에 상당히 메리트 있는 저축 상품이에요.

일단 재형 저축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면,

 

  • 연봉 5,000만원 이하의 근로자나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의 사업자가 가입 가능한 저축으로
  •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 적금 상품입니다.
  • 분기에 300만원까지, 1년에 1,200만원까지 (월 100만원) 저축이 가능한 상품이고,
  • 7년간 유지한다는 조건으로 비과세를 적용해 주는 저축입니다.

 

7년이라는 기간이 길다고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비과세 금융상품이 점차로 사라지는 요즘이라면 상당히 큰 매력으로 다가올 수 있는 상품이에요. 특히나 직업 변동이 적은 직업 군인이 활용하기에 상당히 좋은 상품이랍니다.

 

 

 

 

여기에, 주택 청약 저축도 재테크에 고려해 볼만한 상품이에요. 초임 간부의 경우에는 대부분 미혼이기 때문에 결혼자금이나 내집마련자금을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 주택 청약 저축은 일반 저축에 비해서 이자율도 높고, 주택 청약의 자격도 주어지기때문에 이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어요.

주택 청약 저축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자면,

 

  • 1인 1계좌만 가입 가능하고,
  • 세대주가 아니어도 가능하며,
  • 청약 자격에 따라서 공고 및 민영 주택의 신청 자격이 주어집니다.
  • 2년 이상 가입하면 4%의 고금리가 제공이 되구요.
  • 은퇴 후 살 집을 구할 사람들에게도 꼭 필요한 금융상품이랍니다.

 

목적과 상황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아라.

 

 

 

 

자신이 보다 위험한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주식형 펀드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일반 주식 펀드에 비해서 환매 수수료가 낮은 것이 특징인데요, 일반 주식형 펀드의 환매 수수료가 1.5%~2%인데 반해서 인덱스 펀드의 경우에는 0.7~1% 수준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목적이나 상황, 성향에 따른 재테크 방법을 찾는 것은 직업 군인에게도 상당히 중요한 일인데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절세효과를 고려하면서 상황과 직급에 맞게 재테크를 한다면 분명 성공적인 성과를 올릴 수 있을껍니다.

 

다만, 이런 재테크나 재무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금융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는데요, 스스로 공부하거나 정보를 접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재무 관리를 진행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한국 스마트 재무설계는 보유 자산과는 별개로 직종에 따른 재무설계과 맞춤 포트폴리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맞춤형 재무설계로 많은 분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는 곳이랍니다.

 

 

 

특히나 재무설계를 받아본 사람들의 후기를 볼 수 있는데요, 만족한다거나 고맙다는 내용이 대부분인 만큼 보다 믿을 수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실제로 한국 스마트 재무 설계는 한 달에 4,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재무설계를 신청하고 또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자신의 직종에 맞는 맞춤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곳으로 호응도가 상당히 높은 곳이기 때문에 직업군인이시라면 꼭 한번 상담을 진행해 보시길 권해드려요.

 

한국 스마트 재무설계[바로가기] - 직종별 맞춤 재무설계, 상황별 맞춤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고정적으로 월급이 나온다고 모두 돈을 모으는 것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효율적으로 돈을 모으는 사람들은 분명 존재하기 마련이에요. 군인들도 목돈이 들어갈 일이 있기 마련이고, 재무설계 재테크를 통해 이런 상황을 대비할 필요가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내가 알던 사실, 내가 모르던 사실을 되집어서 혹시라도 새는 돈이 있는 것은 아닌지, 어떻게 하면 돈을 더 효율적으로 모을 수 있을지를 확인해 보시면 경제생활에 큰 도움이 되실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