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통기타 3. 조율 하기 (음 맞추기)

왕초보 통기타 3. 조율 하기 ( 맞추기)

   

   

이번 포스팅은 조율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 쉽게 쉽게 치는 기타를 포스팅 하려고 하고 있는데 날이 갈수록 어려워 지는 같아서 마음이 무겁습니다만...

그래도 용기를 내서!!

   

첫번째 포스팅을 남긴 댓글 중에서, 갑자기 음이 높게 느껴지신다는 분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댓글로 간단하게나마 조율에 관한 내용을 남겼었는데요..

   

아무래도 번은 조율에 관한 포스팅을 해야 같아서 이렇게 한밤중에 글을 남깁니다..^^;;

   

1. 조율이란?

   

조율이라는 것은.. 튜닝입니다...-_-;;; 캬캬캬 농담이에요~ 튜닝이 조율과 같은 말인것은 아시죠? ^^;;

   

조율이라는 것은 쉽게 기타의 음을 연주할 있는 상태로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서..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정확하게 놓아야 노래를 연주해도 음이 틀리지 않다는거죠..

   

2. 조율 하는 방법 1 - 조율기로 조율하기

   

   

조율을 하는 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왕초보가 가장 많이 사용 하는 방법이 조율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엔.. 디지털 조율기가 있어서 음만 튕기면 음이 어떤 음인지 알려주죠.. 정확한 음을 표시할 까지 기타줄을 조이거나 풀러서 음을 맞춰주는 것이 디지털 조율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조율기를 사용하곤 했었는데요.. 그거.. 7 전에 군대 가기 .. 대학교 동아리 방에 기증하고 군대를 가버렸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없어요..ㅎㅎ

   

사용법을 같이 포스팅 하고 싶지만.. 기기가 없는 관계로 패스..!!

   

그리고 덧붙이자면.. 왠만하면 조율기로 조율 하는 것보다는 직접 조율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직접 조율을 통해 높이를 알아야 연주 중간에 바로 바로 고칠 있죠..^^;; 왠만하면 조율기 보다는 직접 튜닝을 하심이..

왕초보니... 처음부터 그런 것을 연습해 두셔야 나중에 좋겠죠?

   

그래도 나는 조율기로 조율 하겠다!!! 라고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렇게 하세요~^^;; 이건 권장 사항이지 필수 사항은 아니니까요..^^;;

   

3. 조율하는 방법 2 - 5플랫 음높이로 조율하기

   

   

이건.. 기타를 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있겠네요..

바로 5플랫 음높이로 조율하는 방법입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다구요? 쉽게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난번 계이름 포스팅을 보셨다면 플랫당 반음씩 올라간다 라는 소리를 들어 보셨겠죠?

처음이시라구요? ...-_-;;;

   

자세히 말씀 드리죠..

기타를 보면 칸을 나누는 쇠막대기들이 있습니다.. 쇠막대기의 역할은 기타의 음을 잡게 주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쇠막대기 칸이 반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번줄( 윗줄) 개방현(아무것도 잡지 않고 튕기는 상태) 연주해 보면 '' 음이 난다고 말씀드렸죠?

6번줄의 1플랫을 잡고 연주를 하면 #(반음 올라간 상태) 연주가 되는 겁니다.

   

그런데.. 미에서 반음이 올라가는 음은 '' 잖아요?

   

-, - 반음이다..

도레미솔라 (우리나라 전통 5음계) 에서 빠진 것은? 파시~통통!! -_-;; 그래요 이러고 놀았어요~ ㅜㅜ

이런 말씀까지 드렸습니다...

   

- 반음이고 - 온음(1) 되는 거죠.. 그래서, 6번줄의 2플랫을 누르고 음을 연주하면 # 또는 b(반음 내려간 상태 연주가 되고, 6번줄의 3플랫을 튕기면 , 6번줄 4플랫은 #, 6번줄 5플랫은 가되는 겁니다..

   

여기서!! 5번줄의 개방현의 음은? '' 라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6번줄의 5플랫과 5번줄의 개방현은 똑같이 '' 음이니, 음이 같아야 정상이겠죠?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5플랫 음높이로 조율하는 방법입니다..

   

글이 기니 헷갈리시죠? ㅋㅋ 그래서 다시 들어갑니다!! 사진을 통한 주입식 강좌!!(물론 조율 동영상도 아래 있으나... 목소리가 아름답지 못한 관계로 순수하게 조율하는 모습만을 담았습니다..)

   

   

위에 설명은 6번줄로 했지만, 실질적으로는 1번줄부터 조율을 합니다..( 그래요..;; 그게 맞다고 배웠기에...)

1번줄의 개방현은 (E) 입니다. 조율피리나 건반 등을 통해 음을 맞춥니다.

포스팅을 보시는 분은 적어도 컴퓨터가 있으시거나, 스마트폰이 있으신 분이겠죠? 그래서 첨부파일로 컴퓨터 튜닝 프로그램(1) 안드로이드 어플(2) 첨부해 놓습니다.

   

프로그램 모두 1번부터 6번까지 모두 소리 확인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튜닝 포스팅이므로.. 왠만하면 1번줄만 맞추시길...

   

맞추는 방법은.. 프로그램 실행 하시고,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1 음과 기타의 1 음을 같은 음으로 조절하는 겁니다..^^;

   

맞추셨나요?

   

   

사진은 누르는 모습을 보다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 위에서 손가락으로 눌렀습니다..;;

   

1번줄은 튜닝 프로그램이나 조율 피리를 통해 맞춰 두셨죠?

2번줄의 5플랫을 눌러 음의 음높이를 비교하는 겁니다. 음은 모두 '' 소리로 높이가 동일해야 합니다.

1번줄은 건드리지 마시고, 2번줄을 조이거나 풀러서 높이를 조절해 보세요.

   

맞추셨나요?

   

   

3번줄 맞추는 방법은 조금 다르답니다. 3번줄은 5플랫이 아니라 4플랫을 누릅니다.

3번줄의 4플랫과 2번줄의 개방현은 모두 '' 음입니다.

음이 같으니, 역시 높이가 같아야 하겠죠?

   

2번줄과 3번줄은 색깔부터 틀립니다.. 다시 말해서 줄의 재질이 틀리다는 소리죠..

색이 틀린 만큼 음의 두께가 약간 틀려요.. 같은 ''음인데도 불구하고 2번줄이 약간 가늘게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3번줄 맞추는 것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참고하시고 맞춰 보세요~

   

   

4번줄 부터는 1 2 맞추던 것과 동일합니다.

4번줄의 5플랫을 누르고 높이를 확인해 보시고, 3번줄의 개방현의 음높이를 확인합니다.

음은 모두 '' 음으로 동일합니다. 따라서 음이 같은 음이 나야 합니다.

   

   

5번줄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5번줄의 5플랫을 누르고 높이를 확인해 보시고, 4번줄의 개방현 음높이를 확인합니다.

음은 모두 '' 음으로 동일합니다. 따라서 음이 같은 음이 나야 합니다.

   

   

마지막 6번줄도 동일합니다.

6번줄의 5플랫을 누르고 높이를 확인해 보시고, 5번줄의 개방현 음높이를 확인합니다.

음은 모두 '' 음으로 동일합니다. 따라서 음이 같은 음이 나야 합니다.

   

참고적으로, 본인이 조율을 했는지 마무리로 1번과 6번음을 비교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1번과 6번은 옥타브가 다른 '' 음으로 같은 음이 옥타브만 다른 것이기 때문에 음이 같은 소리를 내야 합니다.

만약 많이 틀리다면 조율을 조금 잘못한게 됩니다..^^;;

   

그럼, 실제 조율을 어찌 하는지 확인해 볼까요?

   

 

   

한밤중에 만든 터라 바지는 하늘색 잠옷 ~..

   

부수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우선 1번줄을 튕긴것은 조율기나 프로그램을 통해 1번줄을 맞추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존에 튜닝을 해놓은 상태이므로 2번줄 음을 약간 다르게 해서 시작했습니다..

2번줄을 맞춘 6번줄까지 튜닝이 달랐던 것은.. 줄을 교체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자꾸 풀려서 그래요..^^;;

   

1번줄을 맞춘후 2번줄을 맞추고, 3번줄을 맞추고.. 점점 6번줄까지 맞춰 나가는 과정인데요..

   

참고적으로 튜닝을 때는 줄을 조여나가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음을 낮추고 점점 높여가면서 조금씩 맞춰 나가고 있죠?

음이 높다고 조금씩 풀러서 음을 맞추면 기타의 장력 방향이 풀어지는 방향으로 되어 있어 낮아집니다.

그래서 음을 맞출때는 원하는 음보다 조금 많이 풀러서 음이 낮아지게 만든 후에 조금씩 높여가며 맞추는 겁니다..

습관 들이면 좋아요..^^;; 어려우면 차차 연습 하시구요~

   

4. 조율하는 방법 3 - 옥타브 조율, 12플랫 조율, 하모닉스 조율

   

   

조율 하는 방법이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옥타브 조율이라고 해서, 3플랫 안쪽의 계이름을 이용해 조율하는 방법이 있구요..

12플랫 조율이라고 해서 지금은 5플랫을 이용했지만, 5플랫, 7플랫, 12플랫을 이용해 하는 조율 방법이 있습니다.

하모닉스 조율이라고 해서 지판 위에 손가락을 살짝 대고 띠면서 얇은 음을 만들어 음을 비교하는 조율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모든 조율법을 한번에 포스팅 하려고 했는데..

사진과 동영상을 포함하면서.. 포스팅이 너무 길어지고.. .. 저도 잠을 자야 해서;;; 오늘은 여기까지 하려고 합니다.

   

누누히 말하지만, 왕초보를 위한 기타 연주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조율법을 충분히 연습하시면 될꺼에요~

   

높이가 같은 같기도 하고 다른 같기도 하고.. 그렇거든요..^^;; 조율법을 통해서 같은 음을 판단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신다면 다른 조율법 포스팅에서는 쉽게 따라오실겁니다.

   

5. 마지막 ~!!

   

   

.. 기타는 연주하기 위해서 칩니다요.. 재미있게~

솔직히 저는 그런 재미를.. 간단한 코드로도 노래가 된다는 점에서 찾았습니다..

그래서~

   

지난번 헤어진 다음날과 매직 카펫 라이드에 이은 하나의 노래!!

   

뜨거운 감자의 비눈물입니다..^^;;

가르쳐 드린 코드는 아닌데요.. 쉽게 하실 있는 코드이긴 합니다..^^;;

   

한밤중 잠결에 갑작스레 찍은거라서.. .. 어색하고 민망하고 급작스럽기도 하고 경박스럽기도하고.. ... 여튼 거시기 하지만서도..

쉬운 코드 두개만으로 연주할 있는 대중 가요라는 것에서 재미를 찾으시길 바라면서 올려 봅니다..

   

참고적으로.. 스트로크 방법은... 그냥 4,5,6,7 번만 1마디 8 연속 다운 주법이구요... 

습관처럼 1,2번까지 손이 가는지라 중간에 잡음이 있습니다..

(원래는 이렇게 안칩니다만... 아직 주법에 대한 강좌를 올리기 전이기 때문에.. 안쓰는 주법이기 때문에.. 연주가 어색합니다.. 이해해 주세요~^^;;)

   

그리고 참고적으로.. 한밤중에 소리를 높일 없어서 없이 음을 낮게 조율하고 연주한 곡입니다..

제가 부른 것과 원래 조율한 음높이와는 차이가 있어요..

(얼마나 낮게 했는지는.. 임의로 한거라 모르겠습니다만.. 한음에서 한음 반정도 낮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코드 설명>

DM7(D메이저7), AM7(A메이저7) - 메이저7 코드들은 여운을 남기는 느낌이나 몽환적인 느낌을 많이 쓰는 코드들입니다.

기존의 D, A코드와 크게 변하지 않으므로 연습해 두시면 편할겁니다.

   

코드 진행은 DM7 2마디, AM7 2마디 반복입니다.

   

1. DM7

   

   

코드는 매우 간단합니다. 1,2,3번줄의 2플랫을 잡으시면 됩니다.

원래 D코드에서는 2번줄 3플랫이 2플랫으로 옮겨진거구요..

쉽게 A코드를 통째로 아래로 내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사진과 같은 방식으로 코드를 잡습니다.

   

2. AM7

   

   

코드 역시 간단합니다. 2번줄 2플랫, 3번줄 1플랫, 4번줄 2플랫을 누르는 방식으로 잡습니다.

원래 A코드에서 가운데만 뒤로 밀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는 다음과 같이 검지로 3번줄 1플랫을, 중지로 4번줄 2플랫을, 약지로 2번줄 2플랫을 잡습니다.

   

이정도면 되었으려나 모르겠습니다~^^;; 튜닝을 했으면 연습도 보아야 같아서 급작스레 하나 넣은건데...

여튼 좋은 시간 되셨으려나 모르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아는 한도 내에서는 성심 성의껏 답변 드릴께요~^^;;

   

출처 : 모두 제가 작성하고 찍고 했습니다..쿄쿄쿄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