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세 관련 세금 재무 설계 전략

소득세 관련 세금 재무 설계 전략



소득세의 경우 본인의 직업에 따라 전략이 달라집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체적인 세금 전략을 세우는 것에 앞서 큰 테두리 안에서의 세금 전략의 가이드 라인에 대해 포스팅을 합니다.


1. 근로소득자의 세금 재무 설계 전략


근로소득자의 경우 세원이 100% 노출됩니다. 따라서 연말 정산시 소득 공제를 최대화 하는 것이 세금 설계의 주요 전략이 됩니다.


부동산과 금융 상품 및 주식과 채권 등 직접 투자시에도 연말 정산시 소득 공제를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근로자만이 가입이 가능한 비과세 금융 상품도 존재하므로 이 부분을 최대한 가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2. 개인 사업자의 세금 재무 설계 전략


부동산 임대사업자를 포함한 개인 사업자의 경우 개업단계, 사업 영위 단계, 폐업 및 업종 전환시의 세금 설계가 필요합니다.


1) 개업단계

- 개업 자금의 자금 출처 조사에 대한 대비 부분이 필요합니다.

- 개업 자금의 자기 자본과 타인 자본의 비율 조정이 필요합니다.

- 초기 시설 투자분의 부가가치세의 환급을 위한 사업자 등록 부분이 필요합니다.


2) 사업 영위 단계

- 종합 소득세의 절세를 위한 적절한 장부 기장의 문제 부분의 설계가 필요합니다.

-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가 가능한 금융 상품의 가입이 필요합니다.

- 세무 조사시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한 세무 대책 수립이 필요합니다.


3) 폐업 단계

- 폐업이나 업종 전환시 재고 및 건물과 기계 장치에 대한 부가세 납부 의무 종결에 대해 계획해 두셔야 합니다.

- 소득세의 납세 의무가 종결되는 것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개인 사업자의 세금 부분은 거의 세무사나 공인 회계사의 장부 기장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세금에 대한 종합적인 대안이라기 보다는 주로 과거의 거래를 장부에 기록하는 수준에 머무르게 됩니다. 따라서 재무설계와 세무/회계사의 세무적 지식이 결합된 세금 설계가 필요합니다.



3. 법인 형태로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법인 형태의 사업 영위시 개인 사업자의 경우와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법인의 특성상 개인 사업에 대한 문제에 더불어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법인에서 수령하는 배당 소득에 대한 처리 문제

- 법인 세무 조사시 인정 상여등의 과세 문제

- 법인 설립 자금에 대한 자금 출처의 조사 문제

- 과점 주주의 경우 취득세 납세 의무와 법인세 제 2차 납세 의무의 문제


이런 부분들을 고려하는 자신에게 맞는 세금 설계를 진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재무설계사들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상 제 재무설계나 경제 상식에 관한 포스팅은 무료 재무 설계에 대한 추천이 들어가 있지만, 실질적으로 세무 문제에 관한 상담을 해 주는 무료 재무 설계는 인터넷을 통해 찾아보기 힘이듭니다. 혹시라도 상담이 필요하시거나 궁금사항이 있으시다면 메일이나 댓글을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