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월급부터 꼼꼼하게 관리하자

 첫 월급부터 꼼꼼하게 관리하자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첫 월급부터 꼼꼼하게 관리하자 입니당~


사회에 첫 발을 내딛고 나면, 학생때와는 다른 경제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한달간 열심히 일하고서 일에 대한 대가를 받으며,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고, 허무함을 느끼기도 하죠..


첫 달엔 이것도 구입해야 하고, 저것도 구입해야 하고.. 돈 쓸일은 왜 그리도 많이 있는건지...

그렇게 한달 한달 지나면, 내 주머니에 별로 남은 것이 없어서..


- 돈을 벌어도 항상 돈이 없구나..


라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을 종종 보곤 합니다.

왜일까요? 왜 매달 돈을 버는데 왜 매달 돈이 없는 걸까요?

이유야 개인적으로 다 다르겠지만, 공통적인 것은 하나!! 소비의 습관이 그렇게 굳어갔기 때문입니다.


사회 초년생이 처음 얻는 경제적인 자유.. 그 자유를 현명하게 사용한다면, 누구보다도 빨리 목돈 마련을 하실 수 있습니다.


좁은 취업문 뚫고 당당하게 경제적인 능력을 갖추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그 능력을 키우는 것도 현명한 일이겠죠? ^^;;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하나! 재무 목표를 세워라.


 


모든 재무설계 포스팅에서 드리는 말씀이지만, 재무 설계의 초석은 목표입니다. 재무 목표가 수립되어야만 그 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플래닝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재무 목표는 본인 이외에는 누구도 대신 해 줄수 없는 일입니다.

재무 목표는 금액이 될 수도 있고, 희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재무목표에서 중요한 것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면서, 숫자로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자면, 5년 뒤에 1억짜리 전세를 얻어야 겠다.. 라는 목표 같이.. 기간과 금액, 목표치가 설정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후에 현실적인 플래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현명한 경제생활을 하고 싶으시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바로 재무 목표를 세우는 일입니다!!!^^;;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둘!! 현금 흐름을 파악하라.

 


현금 흐름 파악은 자신의 재산을 형성해 나가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현금 흐름 파악이 쉬운편이므로 스스로도 하실 수 있습니다.


월 급여는 스스로 아실겁니다.

급여를 파악하시고, 고정 지출을 파악하세요.

통신비는 얼마나 소비되고 있는지, 친구들과 즐기는데 쓰는 비용은 한달에 보통 얼마나 쓰고 있는지, 경조사비는 평균적으로 얼마나 쓰는지, 고정적으로 지출되고 있는 돈은 얼마나 되는지, 혹 카드값때문에 확인이 힘든 것은 아닌지..


하루면 충분합니다. 한달중에 하루만, 아니 몇 시간만 투자하시면 충분히 파악 가능한 것들이므로 스스로의 현금 흐름을 체크하세요.


스스로에게 너무 관대하게 이정도쯤 나가지 않을까? 이게 아니라..

될 수 있는한 정확하게 파악하셔야만 합니다.

간단하게 현금 흐름을 체크하고 나면, 쓸데없이 나가는 돈이 어디에 있는지 스스로 잘 아실 수 있습니다.


원인 모르는 지출을 줄여야만 효율적인 경제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셋!!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나면 그 다음은 현명한 포트폴리오의 구성입니다.

어렵다고 생각하면 한이 없습니다.

우선 현재의 소비 패턴을 체크하세요.




포트폴리오항목

 현재의 지출금액

 올바른 기준

소비지출

 용돈

 

  급여의 30~40%

 통신비

 

 교통비

 

 경조사비

 

 보험료

 

  급여의 8~12%

 기타지출

 

  급여의 5% 내외

저축

 단기저축

 

  단/중기 합산 급여의 30%

 중기저축

 

 장기저축

 

  급여의 20% 이상

 합계

 

 

 흐르는 돈

  (급여 - 지출합계)

  급여의 1~2% 수준



자신의 현금 흐름을 파악한 후 위와 같은 기준으로 올바른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세요.

위 기준은 일반적인 기준이고, 개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결혼전 사회 초년생이라면 월 급여의 50% 이상을 저축으로 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넷!! 통장을 나누어라.


 


고정 지출은 자동 이체를 활용하여 수수료를 절감하셔야 합니다.

생활비나 용돈에 관련된 금액 (개인적으로 소비해야 하는 금액)을 따로 통장에 묶어 두시고,

고정 지출에 관련된 통장을 개설하셔서 자동 이체를 해 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통장마다 꼬리표를 달아두는 방법도 좋은 재테크 기술입니다. 이 통장은 자동차를 사기 위한 통장, 이 통장은 집을 사기 위한 통장, 이 통장은 결혼 자금을 위한 통장 등등 꼬리표를 달아두면 저축할 때마다 목표를 다시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생활은 양날의 칼입니다.

소비 패턴 파악에 좋고, 개인 신용도 상승에도 유리하며, 소득공제까지 받을 수 있어 신용카드의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는 무분별한 지출을 촉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생활때문에 제대로된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경우들을 종종 봅니다.

가능하다면, 신용카드 생활을 하시되, 자신의 지출이 조금 무분별하다 싶으시다면 (귀가 얇으시면.. ㅋ)

체크카드 생활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다섯!! 비상예비자금을 만들어라.


 

 


사회초년생이시라면, 가장 먼저 비상 예비자금을 마련하셔야만 합니다. 비상 예비자금은 자신의 급여의 3~6개월치의 금액을 언제나 활용 가능한 유동성이 있는 통장에 묶어 두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금액은 본인이 일을 그만두게 되었을 때, 다음 일자리를 잡을 때 까지도 자신의 소비 습관을 무너뜨리지 않게 하는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

단기 저축을 통하여 반드시 비상 예비자금을 만들어 두셔야만 합니다.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여섯!! 저축을 먼저 해라.



이것이 재테크와 재무설계의 기초입니다. 소비가 우선이 아니라 저축이 우선입니다. 저축은 강제적으로 해야만 돈이 모이고, 지출보다 앞서서 해야만 목적한 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저축은 필요할 때 쓰는 것이 아니라 줄일 수 없는 고정지출로 인식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 저축을 반드시 하셔야만 합니다. 복리는 시간을 만나야만 마법을 부릴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기부터 장기 저축에 대한 뚜렷한 인식이 있어야만 목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일곱!! 보장성 보험은 제대로 된 것 한 두 개면 족하다.


 


사회 생활을 시작하면 반드시 챙겨야 할 것이 보험입니다.

사회 초년생의 보험은 높은 사망 보장이 아니라, 질병과 상해에 대한 보장이 중점이 되어야 합니다.

저렴한 건강 보험 여러개는 제대로된 종신보험 하나만 못합니다.




보험은 어린 나이에 가입할 수록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요즘은 해약 환급금을 활용할 수도 있고, 투자형 상품도 있으므로 보장성 보험을 제대로 한두개만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추천 [링크] - 보험 비교 및 무료 상담 가능


특히나 투자형 보험은 해약 환급금이 투자가 되어 자신의 보험금을 높이는 효과를 주어 물가 상승률을 대비할 수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재무설계] 여덟!! 전문가를 곁에 두어라.


 


사회 초년생은 자신의 일에 집중을 해야할 때입니다. 따라서 금융 문제까지 하나 하나 공부해 나가기엔 시간이 부족합니다. 일정 비용을 투자해서라도 전문가를 곁에 두는 편이 본인에게 유리합니다.


요즘의 재무설계사들은 단순히 금융 상품을 권하지 않습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포트폴리오 관리와 피드백, 소득공제등 사회 초년생들이 행하면 좋은, 하지만 공부하기 어려운 부분들에 관해 두루 연구하고 공부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세계가 재무설계사들의 세계입니다.


재무설계사를 곁에 두고 조언을 구하고, 조금씩 행동 패턴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신다면, 다른 이들보다 훨씬 빠른 경제 생활을 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무료재무설계 링크] - 재무설계, 재테크, 포트폴리오, 보험 비교 분석 등

 


혹, 상담 신청에 대한 부담감이 생기신다면 자가 진단을 통해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