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부양 재무설계를 아시나요?(1)

가족 부양 재무설계를 아시나요?(1)

재무설계에 관한 글을 적어 내려가려고 하면, 사실은 부담이 좀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재무설계에 관한 글은 많지만, 실제로 어떤 관념에서 진행을 해야 하는지를 이야기 하는 글은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이지요.

알고 싶은 정보 보다는 광고를 위한 글들이 더 많이 있는 까닭에, 저 역시 링크를 걸어 두면서도 아쉬운 생각이 많이 듭니다.

무차별한 이야기 보다는 정확하게 정보가 되는 글이 되어야 할텐데.. 하는 생각..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무설계 이야기를 다시 적어 내려가는 것은 제 주특기 이기도 하고.. 또 정확한 재무 설계 내용을 전할 필요성도 있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조금은 생소할지도 모르는 주제, 가족 부양 재무설계에 대해서 오늘은 간단하게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 가족 부양 재무설계가 뭐지?

 

 

요즘의 신혼 부부들은 미래의 풍요로운 삶을 위해서 결혼 전부터 재무적인 계획에 대해서 철저하게 준비를 하곤 합니다. 장차 생길 자녀에 대한 교육비, 집 장만 비용, 은퇴 준비 등 준비해야 할 금액들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지요.

가족 부양 재무설계라는 것은 이렇게 한 가정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 부부가 서로 이야기를 나누어 재무적인 관점과 비 재무적인 관점 모두를 돌아보고, 그에 따른 대책들을 세워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부부에게, 가족에서 만족감을 주는 재무설계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부가 서로 대화를 통해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를 확인하고, 그 비중에 따라서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것이지요.

보통 이런 대화의 출발점은 서로의 관점이 재무적인 부분이 중요한 것이냐 비재무적인 부분이 중요한 것이냐 부터 시작해서 소득 원천을 어떻게 나누어야 할지, 지출은 어떻게 해야 할지,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등의 문제로 귀결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재무적인 관점과 비재무적인 관점에서 가정을 돌아보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어떤 관점이냐에 따라 맞벌이냐 외벌이냐가 정해진다.

 

 

재무설계의 입장에서 보면 소득원은 다양하고 많을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부가 맞벌이를 하는 경우에 기대되는 재무적인 보상과 그에 따라 포기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서도 분명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현재 외벌이를 하고 있는 부부가 지출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인지, 맞벌이를 함으로써 지출만 늘어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는 소리입니다.

또한 맞벌이를 하게 되어 얻는 소득들 중에는 돈으로는 따질 수 없는 조건들도 포함되기 마련입니다. 가령, 자녀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나 본인 삶의 가치 추구, 능력 개발 등의 다른 사항들을 의미하지요.

맞벌이라는 것이 이런 것들을 포기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맞벌이를 통해 얻는 재무적인 이득이 생기면 언뜻 생각해 가족의 재정적인 문제가 해결되거나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하게 됨에 따라서 생기는 비용을 차감한 순소득을 파악해 그에 따른 가치가 있는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의 전체적인 예산 규모를 파악하고 재무적인 이익이나 다른 가치가 있는지를 면밀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경제적으로 안정이 된다고 하더라도 불만을 가지고 살아가는 부부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보통은 재무적인 이유 보다는 자아 실현이나 자기 만족 등의 인생의 가치가 돈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재무적인 요인보다 비재무적인 요인이 더 앞에 올 수 있으므로 이를 대화를 통해 충분히 알아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 맞벌이를 통해 추가되는 지출과 새로운 예산을 구성하자.

 

 

부부가 맞벌이를 하게 되었다면 소득부분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습니다.

추가적인 소득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지출을 생각할 필요도 있기 마련이구요.

일반적으로 가족을 부양하면서 예전에 생각했던 것 보다 지출의 규모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혼 전에는 예비 부부가 지출은 줄이고 저축을 많이 하자고 약속하는 경우도 많지만, 실제 잘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기에 급격히 증가하는 사교육비를 충당하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맞벌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가족의 지출을 예상하고, 결혼 초기에 세웠던 예산과 비교해 수정하는 일은 맞벌이를 시작하게 되었다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맞벌이를 시작하게 되면 아이를 맞기는 어린이집 비용, 자녀 성장에 따른 살림살이 증가, 가족용 차량 구입, 보험 보장 내용의 추가, 의료비 지출의 증가 등의 지출 항목이 늘어나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분들을 세세하게 따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저축의 비중도 그 만큼 늘릴 필요가 있습니다. 계획에 없던 자녀 출산이나 자녀 교육비 증가, 가족의 질병, 부모님의 부양 등 예기치 못한 상황은 언제든 올 수 있고, 그에 따른 저축은 필수이기 때문이지요.

 

◇ 보다 전문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이렇게 가족 부양을 위한 재무 설계를 진행하는 것은 체계적인 준비와 많은 대화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에 경험이 없어 어렵게 느껴지거나 혹은 전문적인 정보가 부족해 제대로 대비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 때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전문 재무설계사의 조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사들은 가족 형성기나 성숙기 등 가족을 위한 재무 설계가 어떻게 진행되면 좋을지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도 제시해 주기 때문에 보다 쉽게 가족을 위한 재무 설계를 진행해 나갈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만족할만한 가족 재무설계를 진행하기 위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실 겁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재무 설계 사이트는 무료로 서민들의 재무 설계를 담당하는 한국 재무설계 연구소 라는 곳인데요..

서민들을 위한 재무 설계를 주 목적으로 하다보니 우리가 겪는 재무적인 어려움에 대해서 보다 쉽게 다가와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유용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맞춤 포트폴리오도 제공해 주고, 상담 역시 무료이기 때문에 일단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손해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 추천 무료 재무 설계 [링크] - 한국 재무설계 연구소, 서민들을 위한 재무설계, 맞춤 포트폴리오 무료 제공

 

오늘은 가족 부양 재무설계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는데요.. 다음에는 보다 자세하게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시 알아볼까 합니다.

여기에 덧붙이기엔 포스팅의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자료의 출처는 국제 공인 재무설계사 교재구요.. 포스팅은 직접 작성 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